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영킹 Mar 24. 2018

오늘 뭐 읽지? 책 리뷰 <부의 추월차선>

가난한 사람은 인도, 평범한 사람은 서행 차선, 부자는 추월차선을 탄다!




글쓰기 모임에서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을 추천받았다. 부의 추월차선? 한 번에 와 닿지 않는 단어이지만 왠지 모르게 끌렸다. 인터넷에서 주문하고 책을 받았을 때는 생각보다 두꺼워서 1차로 놀랐고, 표지에 쓰여 있는 소개 글에 2차로 놀랐다. 



휠체어에 탄 백만장자는 부럽지 않다! 젊은 나이에 일과 돈에서 해방되어 인생을 즐겨라! 30대 억만장자가 알려 주는 가장 빠른 부자의 길!



그저 마케팅용 카피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훅! 들어오는 문장이었다. 그렇다. 누구나 부자가 되길 원한다. 그런데 여기에 쓰인 말처럼 부자가 된 시점이 너무 늦어버리면 아무 소용이 없다. 저자는 도대체 어떤 사람이길래 이렇게 이야기하는 걸까?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책장을 펼쳤다.  



<부의 추월차선>을 읽다보면 일과 시간, 부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갖게 된다



글쓴이는 누구보다 빠르게 부자가 되는 길을 ‘추월차선’이라고 설명한다. 가난한 사람들은 ‘인도’를, 평범한 사람들은 ‘서행 차선’을 간다고 표현한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했듯, 누구보다 빠르게, 월등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추월차선’을 타야 한다고 주장한다. 


추월차선을 타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생각을 바꾸는 일이다.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을 갖고,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감내하며 그 방법을 실행한 다음, 부자가 될 것! 단순하지만 어려운 이 진리를 글쓴이는 본인의 경험과 많은 사람들의 사례를 비교하며 계속 이야기한다.  



개썅마이웨이.jpg



내가 인상 깊었던 부분은 추월차선을 타고 부자가 되는 것도 일단 생각과 믿음을 바꾸는 일에서부터 시작한다는 점이었다. 


얼마 전 재미 삼아 타로 점을 보았다. 그때 타로 마스터님이 나에게 ‘운명’에 대한 설명을 이렇게 해주었다. 

"운"이라는 건 시간의 흐름이고 명은 "나"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게 보면 운명은 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살아가는 방법이다. 그래서 나, 즉 "명"이 바뀌면 "운"도 다른 방법을 타게 되고 결국 "운명"이 바뀐다고. 그래서 내가 어떤 생각과 기준을 갖고 사는지가 중요하다고.  


얼마 전 읽은 <아주 작은 반복의 힘>이라는 책에서도 비슷한 이야기가 나온다. 우리 모두는 다양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아주 작은 일부터 계속해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반복하기 시작하면 좋은 습관, 변화를 장착할 수 있다고.  



‘무슨 일을 하고 싶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 부자가 되고 싶다..’ 이런 생각들은 누구나 한다. 하지만 그것을 믿고 실제로 행하는 일은 아무나 못 한다. 


‘나는 이 일을 잘할 수 있어, 잘 하기 위해서는 A, B, C를 할 거야..’ 자신의 생각을 믿고 계획하고 실행하고 보완하고 계속 도전하는 일은 어렵다. 


하다가 잘 되지 않았을 때 나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고, 그러다 보면 계획대로 하기도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추월차선을 타는 사람들이 비범하다. 누가 뭐라고 하든 자신을 믿고, 자신의 길을 가면서 증명해낸 사람들이니까. 그러니까 어마어마한 부도 빠르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 부자가 되기 위해 20가지 사항이 마지막으로 정리된다. 거기서도 1번으로 다시 한번 강조하는 게 생각, 믿음이다. “부는 라이프스타일의 바탕이 되는 믿음, 선택, 행동 및 습관이 만드는 공식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다.” 



소제목 밑에 쓰여진 명언이 인상깊어서 찍음



분명히 부자가 되는 과정은 녹록지 않을 것이다. 쓴 인내를 참지 않으면 단 열매를 맺기 힘든 건 만고의 진리다. 그러나 자신이 어떤 믿음을 가지고 사느냐는 선택의 문제다. 


서울의 한 복판, 빛나는 팬트하우스를 보며 ‘저런 집은 연예인이나 금 수저들만 사는 곳이야, 나는 평생 못 살 거야, 지금 상황이나 즐기며 살지 뭐.’라고 생각하며 사느냐, ‘나라고 저런 집에 살지 말라는 법 있나? 저 사람들도 처음부터 저 집에 산 게 아니잖아. 나도 살 수 있어.’라고 생각하며 희망을 가지고 도전하며 사느냐. 무엇이 부자로 살게 될 가능성을 더 높여줄까? 


<부의 추월차선>은 타당한 증거를 대며 이러한 생각과 믿음에 대해 자극한다. ‘나도 젊은 부자가 될 수 있어. 내가 잠을 자도 돈이 벌리는 시스템을 구축할 거야.’라고 결국 또 믿는 사람들만 믿을 것이다. 믿음에 대해서도, 될놈될 법칙이 적용되는 것이다. 믿놈믿. 믿는 놈들만 믿는다. 그리고 부는 믿는 놈들에게 어느새 따라가 있겠지. 



나의 실행력, 나의 속도는 어떠한가?



<부의 추월차선>에서 인상깊었던 구절들 정리 


부자가 되는 모든 사건의 이면에는 과정 즉, 도전과 위험, 노력과 희생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존재한다. 과정을 건너뛰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 - p. 43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선택을 내려라. 다른 선택을 내리고 싶다면 신념 체계를 바꿔라. - p. 47 


부는 곧 자유와 선택이다. 인생을 당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모습으로,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곳에서 살 수 있는 자유다. 상사와 알람시계와 돈 때문에 받는 압박으로부터의 자유다. 그리고 하기 싫은 고된 일로부터의 자유다. 무엇보다 원하는 인생을 살아갈 자유다. - p. 65


서행차선의 한계를 극복하는 또 다른 방법은 스스로를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부각시켜 가치를 끌어올리는 것이다. 수백 명의 군중이 당신을 원하게 만들면, 수백만 달러를 벌게 될 것이다. 르브론제임스같은 프로 농구 선수는 남들에게 없는 특별한 재능을 가졌기 때문에 수백만 달러를 번다. - p. 129 


나로 인해 감명 받은 사람의 수가 곧 내가 벌어들이는 돈이야. 돈은 내가 만들어 낸 가치를 반영한다. - p. 141 


추월차선 지도의 목적은 두 가지다. 하나는 당신의 지출과 라이프 스타일 유지에 필요한 비용을 초과하는 소극적 소득을 창출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나이에 관계없이 재정적 자유를 갖는 것이다. - p. 171

 

규모 및 중요도 면에서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돈이 따라온다.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의 인생에 영향을 미칠수록 더 많은 부가 따라올 것이다. - p. 195 


당신이 처한 상황은 그런 선택으로 인해 발생한 증상이다. 당신이 내린 선택들이 모여서 과정이 되고, 과정이 라이프 스타일을 만든다. 라이프 스타일을 결정하는 선택들이 모여서 당신을 부자로 만들 것이다. - p. 207 


이 책의 목적은 당신의 부와 돈에 대한 지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은퇴는 나이에 상관 없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믿어라. 부자가 되기 위해 나이를 많이 먹을 필요는 없다는 사실을 믿어라. 직장에 다니는 것이 사업을 하는 것만큼이나 위험하다는 사실을 믿어라. 주식 시장은 부자가 되기 위해 믿을 만한 방법이 아니라는 사실을 믿어라. 오늘부터 단지 몇 년 안에 은퇴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어라. - p. 216 


당신의 존재를 과거에 의존하여 정의한다면, 당신은 미래에 되고자 하는 바로 그 사람이 될 수 없을 것이다. - p. 224


사람들은 당신의 사업이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될 것인가? 거기서 취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가? 인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주거지를 제공하는가? 돈을 절약하게 해 주는가? 교육을 제공하는가? 무언가를 느끼게끔 해 주는가? - p. 265


작은 서식지는 작은 부를 창출한다. 규모란 큰 수다. 크게 생각하라. 전국적으로 생각하고 전 세계적으로 생각하라. - p. 288 


콘텐츠 시스템,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유통 시스템, 인적 자원 시스템 등이 돈 나무 묘목이다. 당신의 사업이 이러한 묘목 중 하나에 기초하지 않는다면, 묘목 하나를 이식해 올 수 있겠는가? - p. 294 


큰 아이디어에 집착하지 말고, 더 나은 아이디어에 집중하라. - p. 307 


돈은 가치를 제공하는 데서 온다. 이기심을 버리고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소유하도록 노력해라. - p. 373 


당신의 믿음이 미래의 선택을 좌우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00일, 2896분, 5332 페이지의 독서 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