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loe Dec 23. 2020

주니어 직장인, 취준생을 위한 비즈니스 뉴스레터 추천


너도나도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시대. 꾸준히 뉴스레터를 읽는 것도 어렵지만, 좋은 뉴스레터를 발견하는 것도 어렵다. 현재 구독하고 있는 20여개의 뉴스레터 중 오픈하게 되는 뉴스레터만 모아서 추천해본다. 주니어 직장인, 취준생들이 현재 종사하고 있거나 관심있는 직군별로 추천하는 뉴스레터도 골라봤다.




모두를 위한 추천


1. 데일리 바이트 (DAILY BYTE)

국내외 비즈니스 이슈를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싶다면 추천하는 뉴스레터! 매일 하나의 키워드로 뉴스를 모아 해설해주는 '키워드 한입'과 어려운 용어를 쉽게 설명해주는 '상식 한입' 콘텐츠를 제공한다. 비즈니스 뉴스를 5개씩 큐레이션해 요약해주는 것도 유용하다. '비즈니스 지식을 떠먹여주는' 느낌이 뉴스레터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어서 쉽고 간편하게 다양한 비즈니스 지식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다.  

- 내용: 국내외 비즈니스

- 난이도: ⭐

- 장점: 쉬운 설명, 문장력, 이슈의 다양성

http://mydailybyte.com/


2. 커피팟 (Coffeepot)

해외 비즈니스 이슈를 전달하는 비즈니스 뉴스레터! 중요한 해외 기사를 선별해 쉽게 설명해주는 점이 매력적이다. 가끔 국내 언론에서 아예 다루지 않는 이슈에 대해 설명해주기도 한다는 점에서 참신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요새 떠오르는 산업군이나 해외 기업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내용: 해외 비즈니스

- 난이도: ⭐⭐

- 장점: 해외 언론 기사 정리, 새로운 지식 습득

https://coffeepot.me/


3. Two Cents 뉴스레터

테크, 스타트업 관련 소식을 전달하는 뉴스레터다. 최근에는 핀테크나 중국, 동남아시아 시장 관련 자료, 창업자 및 VC를 위한 조언을 담고 있는 자료들이 많았다. 혼자서는 찾기 어려운 고퀄리티의 자료들만 수집해준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테크나 스타트업 업계에 관심이 없다면 따라가기 버거울 수 있지만, 관련 분야에 흥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첨부된 링크를 하나씩 따라가며 정독하는 것을 추천한다.

- 내용: 테크, 스타트업

- 난이도: ⭐⭐⭐

- 장점: 인사이트, 미래 트렌드 습득

https://hur.substack.com/p/coming-soon


4. 썸원의 Summary&Edit

기자님 개인이 운영하는 뉴스레터. 콘텐츠 업계에 대한 인사이트가 묻어난다. 여러 책과 아티클을 큐레이션해, 인용구를 편집하는 방식으로 콘텐츠가 구성된다. 잘 읽히고, 인사이트를 얻어가기 좋다. 소개된 책을 읽게 된다는 점도 장점! 원문을 다 읽어도 뉴스레터의 요약문을 읽는 것과 배워가는 것이 비슷할 정도로 잘 편집된 뉴스레터다. 

- 내용: 비즈니스 인사이트, 콘텐츠

- 난이도: ⭐

- 장점: 책&아티클 추천, 편집력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0103


5. Morning Brew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비즈니스 뉴스레터 서비스! 전세계에서 250만명에 달하는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다. 당연히 미국의 뉴스레터이기 때문에 국내 소식을 알기 어렵다는 점은 아쉽지만, 여러 해외 미디어를 보지 않아도 핵심적인 사건의 follow up이 가능하다는 것이 매력적이다. 미국 사람들이 어떤 사건을 중요하게 여기는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매력적인 뉴스레터다. 

- 내용: 해외 비즈니스

- 난이도: ⭐⭐

- 장점: 방대한 정보, 미국 현지의 생생한 뉴스

https://www.morningbrew.com/?__cf_chl_jschl_tk__=a429a6335e6ace3ad9e64ebda74e3759097b6496-1608698706-0-AUs8P6bRkPA_TF-g7RdY0T1PX4Yxeyv_i4XWyTy9Ua5jnodkwxcrMiz2p9MVR8BM0cXyDF2i4cPcieZwXbwpvH0qc12cW3TmKaXT4WSkWI4qS6FBAtfr5dXrLqjzwvzYOlMhPaImAIOwPpkcWqzLH4imlS9AE6P_k4Cx6FkKwRN_vLW-M07bUBTZz6AoOULJQmN8db36EL_4ml3FJADEGiQAMmKIFhYgUjBSp2358MXknGoui46DMXGcreDvfokac6-ZvW9MkvbBFQm04JEx-QvSB_YGaGwGUPoBCYTv_hHeZtB8O_PsR-41I2uSwbsVoJtX-0SL6WbnxoTTySMdLJd8998WoMB6X8ZcTjZor3KoujS2czFbpf6XXZLfKND-Gw




관심 직무에 따라 추가적으로 추천 리스트를 꼽아보았다. 


서비스 기획, 프로덕트 매니징에 관심 있다면

- Product Hunt 뉴스레터: 유명 프로덕트 커뮤니티에서 운영하는 뉴스레터. 미국의 최신 서비스 동향을 파악하기에 좋다. 읽기 쉬운 영어로 쓰여져 있어서 가독성도 좋다.

https://www.producthunt.com/newsletter

- 지금 써보러 갑니다 뉴스레터: 서비스 기획과 관련된 각종 UI/UX 자료를 정리해서 제공한다. '왜 이런 서비스 기획을 했을까?'에 대해 고민하게 만든다는 점이 좋다.

http://icunow.co.kr/tag/%EB%89%B4%EC%8A%A4%EB%A0%88%ED%84%B0/


금융권에 관심있다면

- 순살브리핑: 홍콩 IB 출신 사람들이 운영하는 글로벌 금융경제 관련 뉴스레터. 증시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을 중심으로 뉴스레터를 구성하고, 이들을 쉽게 해설해준다.

https://soonsal.com/


마케팅에 관심있다면

- Think With Google: 구글이 운영하는 마케팅 뉴스레터. 최근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다. 최근 화제가 된 유튜브 광고 관련 콘텐츠는 챙겨보면 좋다.

https://www.thinkwithgoogle.com/intl/ko-kr/


-캐릿: MZ세대의 트렌드를 짚어주는 뉴스레터. MZ세대여도 잘 모르는 트렌드를 재미있게 알려준다. 특히 10대들의 성향 파악을 돕는다는 점이 유용한다.

https://www.careet.net/


-까탈로그: The Edit에서 운영하는 뉴스레터. 취향레터를 지향하지만, 트렌디한 상품 소개서 같은 느낌이다.유행이 될만한 장소와 상품을 미리 알아보는 느낌이다.

http://the-edit.co.kr/newsletter


리스트는 추가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추천이 필요한 직무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