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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경영지도사 안시헌 Dec 25. 2016

상권분석 방법

일반 소상공인을 위한 실행전략

경영지도사 안시헌입니다.

오늘은 일반 소상공인분들이 점포사업을 할 때 혼자서도 진행해볼 수 있는 상권분석에 대한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상권분석이라고 하면 굉장히 전문적으로 들립니다.

맞습니다. 실제로 제대로 상권분석 부분을 진행하고자 하면 다양한 이론을 적용하여 심도있는 분석과 평가를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네 소상공인들에게 이런 방법론으로 상권분석을 해보라고 제안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자본력도 인력도 태 부족한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경영지도사 활동을 하면서 일반 소상공인 대표님들이 가장 쉽게 접근해볼 수 있는 상권분석은 없을까 생각을 많이 해봤었는데요. 그러한 방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봅니다.



첫번째로 우리가 해봐야 하는 부분은 바로 기관의 시스템을 활용한 상권분석입니다.

이는 누구나 해볼 수 있는 부분이고, 쉽게 내가 위치한 주변 지역을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상권정보시스템'이라고 검색하시면 사이트가 나옵니다.



위의 이미지가 말씀드린 사이트인데요.

상권분석이라는 메뉴의 상세분석을 통해 내가 위치한 입지 주변에 대해 정밀히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주소만 아시면 됩니다.

주소를 활용하여 이 사이트에서 상권분석을 해보시면 됩니다.


이때 유의할 사항은 그냥 데이터가 이렇게 나오는구나.. 하고 바라보시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인구분석부터 해당업종의 경쟁분석, 매출분석 등 다양한 데이터가 나옵니다만, 범위에 대한 분석이기 때문에 정보가 내가 원하는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필히 해당 데이터를 보고 내 나름대로 해석해 보셔야 합니다. 


거주인구가 연령대별로 고르게 분포된 상권이라면 이는 전통적인 거주지역이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특정연령대, 예를 들어 30 ~ 40대가 많은 상권이라면 이는 새로 인구가 유입된 지역일 것입니다.

교육열이 높은 지역일 수도 있구요. 이러한 방식으로 내 나름대로의 시각으로 해석해보는 훈련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 상권분석에서 수행해야 할 사항은 바로 현장조사입니다.

현장 조사는 해당 상권과 입지에 나가서 실제 그 데이터가 맞는지, 내가 위치한 지역은 무언가 다른지 점검해 보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권은 범위이고 입지는 사업장의 위치입니다.

실제 나가서 해당 입지 주변을 유동하는 인구는 많은지, 어떤시간대에 많은지.

방문 고객의 특성은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성별은 어떤지, 무엇을 주로 구매하는지 등등을 요일별로 분석해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해당 입지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상권분석 방법 세번째는 후보지에 대한 종합분석과 평가입니다.

해당 상권과 입지에 대해 여러개의 후보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셨을겁니다.

그렇다면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어디에 입지를 선정하면 좋은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표를 만들어 보세요.

예를 들면 사업장 주소, 상권의 특성, 평균 업종의 매출, 인구분포 등을 정리해 본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현장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내가 그 상권에 대해 점수를 매겨 봅니다.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곳이 1순위 후보군이 될 것입니다.



상권분석 방법 네번째는 사업전략 수립과 실행입니다.

예를들어 우리가 음식점을 차리려고 했습니다.

상권분석과 입지분석을 해보니 전통적인 주거지역이었습니다. 직장인구 위주보다는 주거인구 위주의 상권이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럼 우리는 어떤 사업전략을 수립해야 할까요?

거주 인구가 방문할 수 있는 가격대와 메뉴구성, 재방문 유도를 위한 고객관리 전략을 세워야 하겠죠?

그리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바로 우리 사업의 실패를 줄이고 성공으로 가기 위한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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