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결심하지 말고 지금 결정하라

『고전이 답했다』, 『사람은 무엇으로 움직이는』를 읽고

by 구형라디오

결심은 미래로 도망치는 것이다.(172p)

우리는 종종 결심을 한다. 새해가 되면 운동을 하겠다고 공부를 시작하겠다고 새로운 사업을 해보겠다고 다짐한다. 하지만 몇 주 며칠 심지어 몇 시간도 지나지 않아 그 결심은 희미해지고 만다.

결심은 마치 미래로 도망치는 행위와 같다. ‘언젠가 해야지’라는 생각이 쌓이면 행동하지 않아도 마치 계획을 세운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결심이 아니라 ‘결정’이고 결정 이후의 즉각적인 실행이다.


생각만 많으면 행동이 멀어진다.

나는 스스로 분석적이고 계획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여러 방향으로 시뮬레이션하고 가능성을 따져보고 최상의 결과와 최악의 결과를 가늠했다. 그러나 돌이켜보니 나는 '실행'이 아닌 ‘생각’만 하고 있었다. 실제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고민을 오래 하지 않는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바로 실행한다. 생각과 동시에 Play 버튼을 눌러야 한다.


10분 법칙 : 고민할 시간에 실행하라.

모리 타헤리포어는『사람은 무엇으로 움직이는가』에서 "10분만 고민하라"는 원칙을 제안했다. 내가 하루 동안 고민하고 결정한 것과 10분 만에 내린 결정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고 나서 나는 이 법칙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하루 종일 고민해도 10분 내린 결정과 결과가 다르지 않다면, 굳이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있을까? 오랜 고민 끝에 결정을 내려도, 결국 손해를 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차라리 10분 만에 결정하고 손해를 보는 것이 낫다. 시간은 가장 소중한 자원이기 때문이다.


- 10분 안에 결정을 내린다.

- 고민할 시간에 차라리 작은 실행이라도 해본다.

- 잘못된 선택이었어도 10분 고민하고 손해를 보면 하루 이틀 고민하고 손해를 보는 것보다 낫다.


결심은 하루 이틀 고민하면서 ‘해야지’라고 다짐하는 것이다. 반면, 결정은 10분 안에 실행하는 것이다.



작은 결정이 빠른 실행으로 이어진다.

어느 날, 창업 아이템을 고민하고 있었을 때, N사의 진대표님께 조언을 구했다. 그는 여러 아이디어 중 하나를 골라주며 바로 실행하라고 했다. 이유는 간단했다. “기회비용이 적게 들고, 실행하기 쉽기 때문”이다.

우리는 종종 대단한 목표를 세우고 완벽한 계획을 짜느라 시간을 낭비한다. 하지만 오히려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작은 결정이다.


- 헬스장을 다니겠다고 결심하지 말고 지금 당장 스쿼트 10개를 해라.

- 책을 읽겠다고 결심하지 말고 눈앞에 보이는 책 한 장이라도 읽어라.

- 사업 아이템을 고민하지 말고 당장 시제품을 만들어봐라.


실패해도 잃을 게 거의 없고 성공하면 키워 나가면 된다. 이처럼 ‘작은 결정부터 실행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결심보다 결정, 결정보다 실행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손해 보기 싫어서’다. 하지만 한 번 생각해 보자.
실행을 미룬다고 해서 정말 손해를 안 보나? 오히려 미루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기회비용은 더 커진다.

오늘 해야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결심은 미래로 도망치는 것이지만 결정은 현재를 바꾸는 힘을 가진다. 장고 끝에 악수가 되지 않도록 지금 바로 결정하고 행동하라. 행동이 답이다.


#고전이답했다 #고명환 #사람은무엇으로움직이는가 #모리타헤리포어 #결심 #결정 #즉시실행 #실천력 #시간관리 #성공습관 #10분법칙 #행동하는삶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피곤하시죠? 아니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