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날로그 남샘 Oct 06. 2020

아날로그샘, 온라인 국어수업에 아이들의 소리를 담다.

쌍방향 온라인 국어수업 Zoom 팁!  -  소회의 및 추천비디오 기능

  실시간 온라인 국어수업에서 모둠 수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던 중, Zoom의 소회의실과 추천비디오 기능을 발견하였다. 국어 수업을 하다 보면 생각 나누기 활동이 많이 나오는데, 소회의실 기능으로 모둠활동을 하고 추천비디오 기능으로 발표를 하면 교실에서 수업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았다. Zoom의 소회의실과 추천비디오 기능을 6학년 2학기 국어 3단원 <나의 꿈 발표하기> 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 Zoom에서 소회의실 기능을 활성화였다. 소회의실 기능은 홈 화면의 설정에 들어간 뒤, '더 많은 설정 보기'를 클릭한 후 홈페이지의 '회의 중(고급)'에 들어가서 설정할 수 있다. 소회의실 기능으로 아이들을 6개 모둠으로 나눈 뒤, 모둠원들과 자신의 꿈에 어울리는 관용표현을 함께 찾아보며 발표문을 준비하도록 했다. '도움 요청'을 하면 선생님을 모둠 소회의실에 초대할 수 있음을 알려준 후, 궁금한 것이 생길 때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소회의실 설정 방법



  모둠 활동을 마친 아이들은 소회의실에서 나와 학급회의로 돌아올 수 있도록 했다. 모든 아이들이 돌아온 것을 확인한 뒤, 추천비디오 기능으로 관용표현을 활용한 나의 꿈을 발표해 보았다. 발표하는 친구는 자기 얼굴이 크게 보이니까 진지하게 발표를 하게 되고, 발표를 듣는 친구들은 마스크를 벗은 친구가 발표하는 모습을 보며 수업에 더욱 몰입할 수 있었다. Zoom의 소회의실과 추천비디오 기능으로 패들렛을 활용한 국어 수업에서 한 발 더 나아가서, 아이들의 목소리를 담은 국어수업을 할 수 있었다.


추천 비디오 설정 및 나의 꿈 발표하기

 



 소회의실 및 추천비디오 활용 Tip!

  1. 소회의실에서 아이들이 도움 요청을 하면 교사가 직접 소회의실에 들어가 모둠 활동을 도와줄 수 있다.

  2. 화면 공유가 켜져 있다면 추천비디오 기능이 잘 작동하지 않는다. 추천비디오 기능을 활용하기 전에는 화면 공유를 꺼놓도록 한다.

작가의 이전글 아날로그샘, 패들렛에서 온라인 국어수업의 감을 찾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