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날로그 남샘 Jan 12. 2021

아날로그샘, 온라인으로 사회 공개수업을 하다.

줌(Zoom)과 패들렛을 활용한 온라인 사회 공개수업

 수업 나눔 주간을 맞아 동학년 선생님들과 공개 수업 협의회를 가졌다. 밀집도 최소화를 위해 홀수와 짝수로 나누어 등교를 하는 상황에서 공개 수업을 어떻게 할지 막막하던 차에, 동학년 선생님께서 줌(Zoom)을 활용해서 온라인에서 공개 수업을 하는 것이 어떤지 제안하셨다. 아이들과 선생님들이 줌(Zoom)을 활용한 수업에 적응이 되기도 했고, 등교 수업과 달리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어 공개 수업을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마침 공개 수업 주제가 사회의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다양한 생활 모습 알기'였기 때문에 국어 수업에서 활용하던 패들렛을 조사 학습에 적용하여 보기로 했다. 패들렛의 형식(format)에서 지도(map)를 고르면 세계지도가 바탕화면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조사하는데 유용했다.

                                                   패들렛에서 세계 지도 설정하기



 패들렛에서 세계지도를 기본 형식(Format)으로 설정한 후에 수업에 쓸 수 있는 예시자료를 만들었다. 온라인에서 공개수업이 진행되는 만큼 아이들이 어떤 것을 조사해야 할지 헷갈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각 나라의 위치, 주변에 있는 나라, 면적, 특징, 음식 등 다양한 내용을 조사할 수 있도록 예시자료를 구성하였다.


                                                        수업 전 패들렛 설정하기


 공개 수업 당일, 줌(Zoom)에서 온라인으로 아이들과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간단히 살펴본 후 패들렛에서 조사 학습을 어떻게 할지 안내하였다. 설명이 끝나고, 아이들은 예시자료를 참고해서 각 나라의 생활 모습에 대한 자료를 인터넷으로 찾아 정리해서 패들렛에 제출했다. 처음 해보는 온라인 공개수업이었지만, 그동안 노력한 보람이 있었는지 대면 수업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수업이 잘 진행되었다.


  온라인 공개 수업이 끝나고, 교장선생님께서 처음 시도해보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도 불구하고 등교 수업과 마찬가지로 내실 있게 수업이 이루어진 것을 칭찬하셨다. 자기가 한 과제가 세계지도에 나타나고, 친구들의 과제도 한눈에 볼 수 있어 보람 있어하는 아이들이 많았다. 수업 만족도가 높아 교사로서도 뿌듯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