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다미로 Jun 15. 2023

[독후감 공유] 55. 기브앤테이크

성공한 기버가 되기 힘든 이유

< 책 정보 >  

    책 제목 : 기브앤테이크  

    저자 : 애덤 그랜트  

    출판사 : 생각연구소  

    출간일 : 2013. 6. 7.  


< 독후감 내용 >


제목 : 성공한 기버가 되기 힘든 이유



인간관계의 끝판왕, 성공한 기버


인간관계에서는 사람을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받는 것 이상으로 베푸는 기버, 베푸는 것 이상으로 받으려는 테이커, 받는 만큼 베푸는 매처가 있다. <기브앤테이크>(이하 이 책)에서는 양보하고 배려하고 베풀고 희생하고 조건 없이 주는 기버가 어떻게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에 있는지 설명한다.

 성공에 있어 인간관계는 필수이다. 인간관계를 등한시하고 혼자 힘으로 성공하려는 사람은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혼자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성공이 아니라 실력(성장)이다. 성공에는 실력뿐만 아니라 운이라는 요소가 작용한다. 성공하려면 운도 높은 확률로 자신의 편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가장 좋은 능력이 인간관계라고 생각한다. 기회는 사람으로부터 나온다. 성공한 기버는 뛰어난 인간관계 능력을 갖춘 동시에 이 능력을 성공으로 연결시킬 줄 아는 사람이다.



성공한 기버처럼 되려면 독한 마음을 품어라


기버뿐만 아니라 테이커든, 매처든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다만 기버의 성공은 축복을 받는다면 테이커의 성공은 질투를 받는다. 무엇보다 기버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서 성공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까지 성공을 유도하는 파급 효과가 있다. 하지만 테이커는 기존의 가치를 차지해서 성공하기 때문에 반대 쪽에는 패자가 있기 마련이다.

 성공한 기버는 극소수이다.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에 성공한 기버가 있다면, 맨 아래에도 기버가 있다. 편의상 맨 아래에 있는 기버를 일반적인 기버라고 부르자. 이들은 기버의 대다수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전체 인구 중에서도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성공한 기버와 일반적인 기버의 차이점은 어떻게 베푸느냐에 있다. 이들은 둘 다 기버이므로 더 많이 베푼다. 그러나 베풂의 결과는 완전 다르다. 성공한 기버는 베풂을 통해 성공의 기회를 얻는 반면 일반적인 기버는 베풂을 이용당한다.

 이 책은 정말 좋은 책이지만,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성공한 기버의 행동을 쉽게 표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이 책은 성공한 기버의 행동이 얼마나 현명한 행동인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성공한 기버의 행동이 얼마나 어려운 행동인지, 왜 대부분 사람들은 일반적인 기버로 살아가는지에 대한 설명은 부족해서 아쉬웠다.

 성공한 기버처럼 되려면 독한 마음으로 정말 열심히 노력하라. 가벼운 마음으로는 성공한 기버의 행동을 따라할 수 없다. 이에 대해 나는 2가지 정도의 이유를 생각해보았다. 첫째, 인간의 본능을 억제하고 이에 반대로 행동해야 현명하게 베풀 수 있다. 둘째, 현명한 베풂이 자신에게 돌아오는 확률을 높이려면 열심히 노력해서 실력을 갖춰야 한다. 적어도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인간의 본능을 억제하고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를 차지한다.



본능 억제


인간의 본능은 유용한 생존수단이었다. 과거 음식이 부족하고 저장기술도 없었던 그 시절에는 먹을 수 있을 때 최대한 많은 음식을 먹어야 오래 살아남을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음식이 부족하지 않고 저장기술도 발달했지만 인간의 본능이 남아있기 때문에 과식하게 된다. 배가 불러도 맛있는 음식을 보면 또 먹고 싶어진다. 이런 인간의 본능을 억제하지 못해 비만 등의 건강 악화로 이어지는 것이다. 만약 본능을 억제하고 이성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면,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할 만큼만 음식을 먹을 수 있다. 하지만 결코 쉬운 행동이 아니다.

 식습관뿐만 아니라 우리 인간에게는 생존에 필요한 다양한 본능들이 남아있다. 과거 매 순간마다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미래보다는 현재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 본능이 오늘날에도 장기적으로 큰 이익보다는 단기적으로 작은 이익을 선호하게 만든다. 그리고 과거에는 생존하기 위해 무리를 지어 집단 생활을 했다. 무리에서 이탈하는 것은 곧 죽음을 의미했다. 이 본능 역시 오늘날에도 그대로 남아있어 회사나 집단에서 나가면 안된다는 심리적 압박감으로 변했다. 다양한 본능들, 과거 생존에 유리하게 작용했던 본능들이 지금까지도 사람들에게 존재한다. 그래서 생존의 문제에서 벗어난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인간의 본능을 억제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에 유리하다.

 일반적인 기버는 본능에 충실하게 베푼다면 성공한 기버는 자신의 본능을 억제하고 현명하게 베푼다. 회사생활을 생각해보자. 두 기버들은 모두 회사에서 받는 월급, 복지 등의 혜택 이상으로 더 열심히 회사를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성공한 기버와 일반적인 기버의 큰 차이가 존재한다. 일반적인 기버는 단기적인 시각으로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해 상대방을 도와준다. 더 많은 일을 하고, 더 많은 아부를 한다. 반면 성공한 기버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재 직장을 자신의 커리어를 쌓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회사가 성장하면 자신도 성장하고, 자신이 성장하면 회사가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만약 회사가 성장보다는 현상 유지에 더 신경쓴다면, 그래서 자신도 회사도 성장할 수 없다는 상황이라면, 성공한 기버는 무리 이탈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회사를 그만둔다. 단기적으로 고통이 있더라도 미래의 더 큰 이익을 위해 현재의 손실을 감수할 줄 아는 것이다. 

 현명한 베풂의 핵심은 본능 억제이다. 성공한 기버들은 자신의 본능은 억제하고, 상대방의 본능을 충족시킨다. 자신의 본능에 충실한 일반적인 기버의 베풂은 이용당하지만, 상대방의 본능을 우선하는 성공한 기버는 상대에게 좋은 이미지로 남는다. 이렇게 생성된 좋은 이미지가 추후 기회로 돌아오는 것이다. 즉, 현재의 본능을 억제해서 미래에 더 큰 이익을 챙기는 것이 성공한 기버의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실력 갖추기


성공한 기버가 되기 힘든 이유에는 인간의 본능 억제뿐만 아니라 실력 갖추기도 있다. 성공에 있어 운이 중요한 것도 맞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실력이다. 실력은 부족한데 운으로 성공한 사람은 금방 무너진다. 성공에 걸맞은 실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만이 진정한 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성공한 기버들은 이 사실을 정확히 안다. 그래서 그들은 인간의 본능을 억제하여 운을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동시에 실력을 키우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뛰어난 실력을 갖추고 베풀면 그 효과는 더 커진다. 이 책에 언급된 대부분의 성공한 기버들은 뛰어난 실력을 갖추고 있었다. 투자 분석가로 성공한 호닉, 만화가로 성공한 메이어 등 그들은 업계에서 인정받는 실력자들이지만 항상 베푸는 기버였다. 수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고객들뿐만 아니라 같이 일하는 팀원들, 라이벌이 될 수 있는 업계종사자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베풀었다. 그럼에도 그들의 베풂은 이용당하지 않고 오히려 더 큰 기회로 그들에게 돌아왔다. 그 비결에는 훌륭한 인성만큼이나 뛰어난 실력이 있다.

 실력을 갖춘 사람이 베푼다는 것, 이 사실 하나만으로 베풂의 효과가 더 커진다. 먼저 같은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이 베푸는 경우를 알아보자. 이 경우 실력 차이 때문에 베푸는 사람 입장에서는 하나를 베풀어도 베풂을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둘 이상을 베푼 것처럼 느껴진다. 그리고 다른 업계에서 일하면서 베푸는 경우를 알아보자. 이 경우 베푸는 사람이 그 업계에서 인정 받는 실력자라면, 베풂을 받은 사람은 그 일이 필요할 때에는 그 사람에게 부탁하게 된다. 이런 맥락에서 실력을 갖춘 사람이 베풀면 기회로 돌아올 확률이 더 커지는 것이다.

 실력이 부족하더라도 열심히 노력하면 베풂의 효과는 더 커질 수 있다. 먼저 열심히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베푸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열심히 하는 모습에서 나오는 기운으로 팀원들의 사기를 끌어올리거나, 2% 부족하지만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가공되지 않았지만 기막힌 아이디어를 제시해서 좋은 결과로 이끌어 낼 수 있다. 그리고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은 같이 일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진다. 이 이미지 덕분에 베풂의 효과가 더 커질 수 있는 것이다.



성공한 기버는 과정이 아니라 결과이다


이번 글을 통해 내가 전달하고 싶은 말은 성공한 기버가 되기 힘들다는 것이 아니다. 성공한 기버가 되기 위한 과정 자체가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상위 1%의 성공을 이루려면 기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기버의 행동들을 따라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상위 1%의 성공을 이루기 위해 기버가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상위 1%의 성공을 이룬 사람들이 성공한 기버가 되는 것이다. 즉 성공한 기버는 성공의 과정이 아니라 성공의 결과라는 말이다.

 사회에서는 과정을 똑같이 따라하더라도 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이 책에서 언급된 기버들의 행동들을 모두 따라해도 성공의 사다리 꼭대기에 있는 성공한 기버는 될 수 없다. 대부분 사람은 성공의 사다리 밑에 있는 일반적인 기버가 될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상위 1%의 성공을 이루고 싶다면 성공한 기버들의 행동을 참고하되 자신만의 성공의 길을 개척해야 한다.

 성공의 방향은 같다. 하지만 그 방향으로 나아가는 방법은 사람마다 달라야 한다. 실력을 키우는 과정도 사람마다 가지각색이며, 운을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인간관계 능력 또한 사람마다 다 다르다.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방법으로 실력을 키우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기회를 잡아야만 상위 1%의 성공을 이룰 수 있다.


끝.  


< 세 줄 요약 >  


1. 성공의 사다리 맨 꼭대기에는 성공한 기버가, 맨 아래에는 일반적인 기버가 있다.  

2. 성공한 기버는 본능을 억제하고 실력을 키워서 현명하게 베풀기 때문에 스스로 성공의 기회를 만든다.

3.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한 기버의 행동을 참고하되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라.  


< 글의 구조 >


    1문단 : 성공한 기버  

    2문단 : 성공한 기버처럼 되려면 독한 마음을 품어라  

    3문단 : 본능 억제  

    4문단 : 실력 키우기  

    5문단 : 성공한 기버는 과정이 아니라 결과이다

작가의 이전글 [독후감 공유] 53. 아주 작은 습관의 힘(리뉴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