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 Dec 14. 2021

더 안전하게 카카오톡 사용하는 법

모두 걱정 없이 카카오톡을 이용하길 바랍니다.

어느날 갑자기 카카오톡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면?

혹시 누군가에게 내 카카오 계정을 알려준 적이 있는지 생각해보셔야해요. 모두가 걱정 없이 카카오톡을 이용하길 바라며 반드시 알아둬야 할 여러 사례들과 대응법을 정리했습니다. 더욱 더 안전하게 카카오톡을 사용하려면 다음을 꼭 기억해두세요.


먼저, 유튜브 <1분만 채널>에서 카카오톡 계정이 어떻게 도용되는지에 대한 짧고 명확한 설명을 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1분만 채널 : 카톡 계정을 뺏길 수도 있다고?

https://www.youtube.com/watch?v=a7uUQj3hQ94 



다음으로 가장 흔하게 카카오계정을 요구하는 사례들을 살펴볼게요.



[사례1] 카카오 고객센터를 사칭하여 카카오계정을 요구합니다.


카카오 고객센터를 사칭하는 이메일을 발송해 비정상적인 로그인이 감지되었다고 하거나, 결제가 되었다고 하는 카톡을 보내는 경우도 있죠.  가짜 카카오고객센터 페이지에 카카오계정/비밀번호 입력을 하라는 식으로 유도하는 사례도 있는데요. 역시나 절대 입력하시면 안됩니다.


감쪽 같아 보이지만 가짜 카카오고객센터 페이지입니다. 카카오에서는 절대 카카오계정을 요구하지 않아요!



[사례2] 이벤트 당첨으로 카카오계정을 요구합니다.


이벤트에 당첨되었다고 하면서 상품 발송을 위해 카카오계정이 필요하다고 요구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카카오 계정은 일회성으로 잠깐 사용하고 돌려준다고, 절대 해킹할 수 없다고 안심시키면서요. 이는 당연히 거짓말입니다. 상품에 혹해서 계정을 잠깐이라도 건네주게 되면, 메시지 발송자는 이 계정을 빌려간 후 갑자기 비밀번호를 변경해버립니다. 그러면 내가 늘 사용하던 카카오톡 계정을 영영 찾지 못하게 될 수 있어요. 가족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카카오계정을 빌려주는 것은 마치 대포 통장, 대포폰과 같은 위험한 행위임을 기억해주세요. 여러분의 카카오계정을 도용해 범죄 행위에 사용할 수도 있거든요.


이벤트 당첨을 빌미로 카카오계정 정보를 요구하는 상황. 절대 넘어가시면 안돼요!




[사례3] 비대면 대출로 카카오계정을 요구합니다.


비대면으로 서류만 작성하면 바로 대출해준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사례입니다. 대출을 빌미로 카카오계정과 비밀번호를 알려달라고 하는 경우 역시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일회성 인증’이라는 말에 계정 정보를 건네시면 절대 안됩니다. 위의 1번 사례와 똑같이 매우 위험한 행위에요.


비대면 대출을 빌미로 카카오계정을 요구하는 사례. 마찬가지로 절대 정보를 전달하시면 안됩니다.


아래 영상에서도 흔하게 카카오계정을 요구하는 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뽀식이 채널 ‘이걸 속는다고? (feat. 카카오톡)’ 1편

https://www.youtube.com/watch?v=Gwg_eptsdwQ 



그럼, 이렇게 내 카카오계정 정보를 가져가서 대체 무슨 일을 하는 걸까요?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아래 피해 사례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피해1] 가족이나 친구에게 피싱 


가족에게 마치 나인양 접근해서 대리 송금을 해달라고 하거나 상품권 구매를 요청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가족은 내 카카오톡이니 의심하지 않고 바로 돈을 보내거나 상품권을 구매해 상품권 번호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 물건을 대신 구매해서 보내라고도 합니다.


가족, 친구, 지인을 사칭해서 상품권 구매나 송금을 요청하는 사례. 속으시면 안돼요.



이런 범죄 행위를 ‘피싱’이라고 부르는데요.  

피싱 관련 내용은 아래 글과 영상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andkakao/125


뽀식이 채널 ‘이걸 속는다고? (feat. 카카오톡)’ 2편

https://www.youtube.com/watch?v=Fdh8UMrU5qA



[피해2] 스팸 메시지 발송


위의 사례들을 통해 입수한 내 카카오톡 계정으로 스패머가 스팸 메시지를 다수에게 발송합니다. 스팸 메시지를 받은 유저는 신고를 하게 되고 내 계정은 제재를 받습니다.

내가 발송한 메시지가 아니더라도 그 카카오톡은 다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사후 대응]

여러번 강조했다시피, 카카오계정과 비밀번호를 가족을 포함하여 아무에게도 알려주면 안 됩니다. 알려주면 나 뿐만 아니라 가족 혹은 친구들이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으니까요.


만약 톡을 사용하다가 아래와 같은 팝업 문구가 뜬다면 바로 카카오계정의 비밀번호를 재설정을 해주세요. 카카오톡 첫 화면에서 '카카오계정 또는 비밀번호 찾기'를 누르고 ‘비밀번호를 모르겠다’는 메뉴를 누르면 카카오계정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비밀번호를 입력했는데도 로그인이 되지 않는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카카오계정을 탈취당했다고 이야기하시면, 카카오계정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드립니다.



뽀식이 채널 ‘이걸 속는다고? (feat. 카카오톡)’ 3편

https://www.youtube.com/watch?v=9fnrb6bcBRA 





‘내 카카오계정은 괜찮을거야’ 생각하실 수 있지만, 막상 직접 겪어보면 잠시 방심하는 사이 정보를 건네주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어떻게 카카오 정보를 탈취하고, 카카오계정이 어떤 나쁜 일에 쓰이는지 알아두신다면 예방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내 카카오계정 정보를 타인에게 알려주지 않으신다면 소중한 카카오톡과 가족, 지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계정은 어떤 상황에서도 노출하지 말아야 한다는 , 잊지 말고 기억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디지털 아트로 만나는 카카오프렌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