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상황
2025년 11월 21일 오전 10시 38분(현지시간), Narsingdi (방글라데시 수도 Dhaka 동쪽 약 13 ~ 40 km) 인근에서 규모 약 5.5 ~ 5.7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진앙은 약 깊이 10 km로 비교적 얕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최소 3명에서 6명까지 사망했으며, 다수의 부상자 및 건물 피해가 보고되었습니다. 
수도 다카 및 주변 지역에서 건물이 흔들리고 시민들이 거리로 대피하는 혼란이 있었습니다. 
인접 인도 동부 지역(예: Kolkata 등)에서도 진동이 감지되었습니다. 
원인 및 지진 위험 요소
방글라데시는 인도판과 유라시아판의 경계 인근 및 인도-버마 석각대 인접지대로, 지진 위험이 존재하는 지역입니다. 
얕은 깊이의 지진은 진동이 지표면까지 강하게 전달될 수 있어 피해 가능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수도권에 많은 인구와 고층 및 노후 건축물 존재, 건축 기준 미비 등도 위험요인입니다.
영향
건물 옥상 난간 붕괴 등으로 인해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예컨대 다카의 옛 타운 구역(Armanitola)에서 7층 건물 옥상 난간 붕괴로 3명이 숨졌습니다. 
일부 공장·작업장에서는 대피 과정 중 부상자도 보고되었습니다.
사회적 혼란과 불안감이 확산되었으며,
지진 이후 여진 가능성에 대한 경계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대응 및 주의사항
당국은 시민들에게 정보의 확인과 침착한 대응을 요청했습니다. 
건물 내에 있을 경우: 튼튼한 책상 아래 대피하거나 벽과 창문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흔들림이 멈춘 후 계단을 이용해 밖으로 빠르게 나가야 합니다.
야외일 경우: 낙하물·벽면 붕괴 위험이 있는 건물 근처를 피해야 합니다.
앞으로 여진 가능성이 있으므로, 복구 활동과 건물 점검이 중요합니다.
이번 지진의 피해규모·지진파 전파범위·복구상황 등에 대해서도 최신 자료 찾아드릴 수 있습니다.
#Bangladesh
#Dhaka
#Earthqu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