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elf brand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별 Jun 22. 2022

퍼스널 브랜딩 하는 법 (2)

유튜버 드로우 앤드류의 드로우 마이 브랜드 ep.5~ ep.6

ep.5 브랜딩이란? (페르소나 : 나는 누구인가)



브랜딩이란?

    *브랜딩 기획이란?

        - 빨리 성장하는 법? 탄탄한 브랜딩 기획            

           → 영상 하나만 봐도 나의 메시지를 바로 알 수 있게 하는 것                    

    *브랜딩을 하면 좋은 이유        

        - 구체적인 방향성을 잡고 가므로 지름길로 갈 수 있음

        - 선택의 순간에서 쉽게 올바른 결정 가능

           → 어떤 소재를 써도 되는지,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도 되는지 결정의 기준이 됨

        - 브랜드 그 자체가 사람들한테 오래 기억이 남음



브랜딩 방법 1


이제 구체적으로 브랜딩을 하는 방법론이다. 앞선 게시물에서 말했듯이, 퍼스널 브랜딩에서 중요한 것은 정말 '나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것들 (감각, 취향,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관심사, 브랜드 등)을 키워딩한다. 또한, 브랜딩을 통해서 남들한테 전하고 싶은 '메시지'도 정해 본다. 그 후, 일관된 메시지를 그릴 수 있도록 키워딩을 정리하는 게 필요하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키워딩하기 (진짜 나로부터 나오는 게 중요)       

  → 그중 전하고 싶은 '메시지'에 맞는 키워드 정하기 

(많은 키워드 중, 원하는 메시지에 걸맞은 키워드만 선택적으로 남겨서 일관된 자아상 그리기)

    

 ex) 유학 경험 - 힘들었지만 personal space 첫 경험 

    → 스스로와 대화하는 계기            

    → 메시지 : 모두에게는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SAFE SPACE)            

    → 메시지 안 나올 경우, 브랜딩 하는 이유 생각해보기            

     ex) 인테리어에 열정→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론칭 욕구

         → 나의 메시지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각자의 my space를 만들도록 돕는 브랜드            

        

* 캐릭터 설정            

            ex) 드로우 앤더슨 - 웨스트 앤더슨 영화감독에서 따옴. 좋아하는 감독.            

            → 마세슾에 사는 캐릭터 (메시지를 전달하는 '메신저', '페르소나')



브랜딩 방법 2   

 *브랜드 정의    

    1. 지각

        - 내가 나를 어떻게 보는지

        - 남이 나를 어떻게 보는지

        - 남들이 나를 어떻게 봤으면 좋겠는지            

            ex) 마세슾의 앤더슨 : 손재주와 미적 감각이 뛰어난 남자

            

    2. 경험

        - 내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접근할 건지            

            ex) 마세슾은 안전공간이니 사람들이 쉴 수 있는, 긍정적인 공간이길 바람            

            → 다이소 지점토 트레이 : 메시지를 good vibes only            

            → 부정적인 댓글 관리 : 여긴 내 안전공간이니까.                     

        → 내가 의도한 브랜드 경험을 고객들이 하도록 유도



ep.6 - 브랜딩 (목적 = 브랜드 미션 : 나는 무엇을 하는가)


브랜드 미션

    1. 누구를 위한 것인가

    2. 무엇을 하는가

    3. 결과는 어떻게 나오는가 (댓글을 보면 결과의 성공 여부를 알 수 있음)            

     

ex) 마세슾            

    1. 자기를 알아가고 성장하고 싶은, 자신만의 시간을 즐길 줄 아는, 자신만의 공간을 소중히 할 줄 아는, 집         꾸미기에 관심 있는, 다양한 예술 및 취미 활동을 하는 사람들

    2. 라이프스타일 제시 (어떻게 자신만의 공간을 꾸미고,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지)

    3. 자신을 알아가고, 지켜내고, 치유하고 성장하는 것 


    *주의할 점

        -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콘텐츠는 만들지 않음

        - 브랜드 론칭은 결국 내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임. 수익이 많이 나도 나의 브랜드와 맞지 않은 

          브랜드의 광고를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는 잘못된 방향


 예시

  * 채널 마세슾            

      1. 이름           

            - 마세슾            

      2. 브랜드 정의 (페르소나)         

            - 혼자 사는 젊은 자 (손재주, 미적 감각 뛰어난 앤더슨)            

      3. 브랜드 비전 (메시지)          

            - 우리 모두에게는 자기만의 안전 공간이 필요하다.            

      4. 브랜드 미션 (목적)       

               누구를 위하는가            

                    - 자신만의 시간, 공간을 소중히 하는 사람들. 집 꾸미기, 취미에 관심 많은 사람들            

                무엇을 하는가          

                    - 라이프 스타일 제시            

                결과        

                    - 치유와 성장


   * 채널 드로우 앤드류            

       1. 이름             

            - 드로우 앤드류            

       2. 브랜드 정의 (페르소나) 

            - 앤드류의 모습 중 일에 대한 얘기를 하기 위해 '좋아하는 일을 하는' '밀레니얼'이라는 키워드만 

              남겨서 이런 자아상을 만듦            

            - 자기중심적, 자기에게 의미 있는 일에 몰두하는 밀레니얼,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얘기하는 후배,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일하는 사람            

       3. 브랜드 비전 (메시지)           

            -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일하자!            

       4. 브랜드 미션 (목적)           

                누구를 위하는가           

                    - 꿈, 의미를 소중히 하는 사람들            

                무엇을 하는가           

                        - SNS 마케팅, 퍼스널 브랜딩, 자기 계발 알려주기            

                결과            

                    -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하기   


        

내가 가진 가치 찾기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내 브랜드를 통해서 어떠한 '가치'를 얻어갈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게 정보든, 미적인 즐거움이든 어떠한 형태든 상관이 없다. 콘텐츠 소비자로 하여금 +로 얻어간다는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가치가 중요

            - 내가 사람들한테 전달할 수 있는 가치가 뭐지?               

                (창작자 : 가치를 전달, 소비자 : 관심과 시간을 지불)                

                

            ex) 드로우 앤드류                

                - 남들보다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많음                   

                    → SNS 마케팅을 알려주자                                    

             ex) 마세슾                

                1. 손재주가 있음 → DIY 콘텐츠

                2. 미적 감각이 있음 → 인테리어

                3. 힐링 → 감성 브이로그





관련글


퍼스널 브랜딩 하는 법 (1)

https://brunch.co.kr/@android68/6


퍼스널 브랜딩 하는 법 (3)

https://brunch.co.kr/@android68/8


매거진의 이전글 퍼스널 브랜딩 하는 법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