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라도뉴스 안병호 Jan 23. 2024

순천시, 60세 이상 치매검진 전수조사 실시

치매예방과 환자의 선제적 발굴을 위해 온 힘을 쏟아붓겠다

[순천/전라도뉴스] 순천시는 작년에 이어 금년도에도 치매 조기발견 및 중증 치매로의 진행 예방을 위해 60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치매검진 전수 조사를 실시한다.


경로당 및 거동불편 어르신을 대상으로 구석구석 찾아가는 검진사업을 위해 치매안심센터는 기존 2개 팀에서 4개 팀으로 확대 운영한다.


치매검진 전수조사로 치매를 조기에 발견해 적절히 치료할 경우 중증 상태로의 진행을 억제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가족들 역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증상 및 돌봄서비스를 미리 준비할 수 있어 심리적 부담 또한 줄일 수 있다.


특히 금년도에는 치매선별검사 결과 인지저하자에게는 치매검사비를 소득제한 없이 확대 지원한다.


치매진단을 위해 치매 협약병원과 원스톱으로 연계해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치매환자에게는 기저귀 등 조호물품, 치매치료관리비, 낮 동안 돌봄을 위한 쉼터 등도 지원받게 된다.


시 관계자는 “치매는 조기 발견이 중요한 만큼 전수조사를 통해 치매환자 발굴에 힘쓰겠다.


또한 실질적인 치매 환자 돌봄의 질을 높이기 위해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활동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전년도에 25,235명을 대상으로 치매 조기검진을 실시해 치매환자 568명을 발굴해 지원했다.


저작권자 © 전라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www.jldnews.co.kr



안병호 기자



출처 : 전라도뉴스(http://www.jldnews.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