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봉수 Oct 20. 2020

[영국 사립학교] 2019년 A-level 1위

Oxford International College (OIC)


[학교소개] 2019년 A-level 1위 - Oxford International College (OIC)



"우리는 미래 사회의 리더를 만듭니다."

"학생의 행복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라고 말하는 학교들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철인들의 국가를 이상향으로 할 수는 없죠. 분명 "좋은 학교"라면 모든 것을 갖추고 모든 면에서 충분한 지원을 해주는 것이 맞겠지만, 시간적인 면에서나 현실적인 측면에서는 공부에 집중해서 최고의 성적을 만들어내는 학교도 필요하겠지요. 그리고 그런 특별한 학교들 시리즈로 꼽은 학교의 첫번째 순서, Oxford International College 옥스포드 인터내셔널 컬리지입니다.




2019년 A-level 성적 발표를 했을 때 가장 놀랐던 것이 "카디프 식스폼 컬리지"(Cardiff 6th Form College)가 한 계단 내려오고 Oxford International College가 올라왔던 것입니다. 지금까지 "성적으로 볼 때"의 압도적인 1등은 항상 카디프였기 때문이지요. 카디프 식스폼 컬리지의 성공은 한편으로는 "국제학교의 성적 중심주의"의 "결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학교 단계에서 최상위권 학생을 뽑아 집중적으로 공부를 시켜 최상의 결과를 만드는, 한편으로는 한국식(?) 스타일에 가까운 학교 말이지요. 그리고 그 자리를 카디프보다 더 집중적으로 공략한 결과가 옥스포드 인터내셔널 컬리지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옥스포드 인터내셔널 컬리지 (Oxford International College)는 본래 1:1 기반의 투토리얼 컬리지를 기반으로 성장했습니다. 1:1 방식, 쉽게 말하면 과외방식의 소수정예 재수학원인 만큼 성적에서만큼은 큰 폭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학교였는데, 2017년부터 카디프 식스폼 스쿨 방식으로 입학 기준을 강화하고, 카디프 식스폼의 성공신화를 이끌어낸 디렉터를 영입하면서 드디어 1등이라는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We are the Best School in the UK"



A* - A 비율이 무려 92.1%.



전체 학생의 1/3이 옥스포드로 진학하고, 63명이 의대로 진학하는 성적은 말그대로 "경이롭다"고 밖에 말할 수가 없네요.





옥스포드 인터내셔널 컬리지 (Oxford International College)의 성공은 말그대로 "선택과 집중"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을 선발해서 받는다는 점에서 그렇기도 하지만, 이전 투토리얼 컬리지 (일반적으로는 공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라는 이미지가 좀 있습니다)의 이미지를 벗으면서도 최소 인원을 기반으로 한 수업 환경 (학급당 최대 정원 8명)과, 최상급 학교 특히 의대를 비롯한 몇몇 학과에 포커스를 맞춘 수업 구성 (선택 과목 5개), 타이트한 학사관리 (과목당 주 3회 평가서 제공)까지 말이죠.



옥스포드 인터내셔널 컬리지는 상위권 대학교, 의학, 과학 (이학계열), 경제학 계열로 진학이 가능합니다. 진학 목표를 아예 G5 (Oxford, Cambridge, LSE, Imperial College, UCL)와 의대 루트를 1차 타켓으로 잡은 것도 선택과 집중의 한 예라고 할 수 있지요.






한편으론, 정규 프로그램 외의 프로그램도 눈여겨볼 부분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미 항공우주국 NASA (나사)의 우주생물학 Certificate를 가지고, 옥스포드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미국/캐나다의 국립과학재단 팰로우 (US/Canada National Science Foundation Fellowship)에, 임페리얼 컬리지 왕립학회 선임 연구원 (Senior Researcher at Royal Society Fellow, Imperial College London)인 페리 박사가 이끄는 GSDC (Global Space Design Challenge)를 비롯한 프로그램입니다.



미국과 캐나다, 영국, 임패리얼 컬리지, 옥스포드 대학교, 나사 등 최정상급 프로그램을 통한 실습 경험과 커리큘럼은 학생들에게 다른 차원의 지식과 대학교 진학 가능성을 높여주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지요.







더불어 경제학 분야에서는 InvestIN Education Digital Internships 프로그램을 새로 선보이고 있는데요, InvestIN은 여름방학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는 일종의 인턴쉽 프로그램으로 과학 프로그램인 GSDC 와는 다른, 투자은행, 의학, 공학, 심리학, 컴퓨터, 법, 정치, 건축 등의 분야에서 인턴쉽을 제공하게 됩니다. GSDC의 성공 스토리를 경제 및 경영 분야로 넓히려는 OIC의 전략적인 측면이 드러난다고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몇 가지 프로그램이 더 있기는 합니다만, 아무래도 가장 집중적인 것은 A-level (에이레벨)에 대한 선택과 집중, 그리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최상의 성적이 옥스포드 인터내셔널 컬리지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Oxford Interantional College (OIC)에 대해 좀더 자세한 내용과 진학 문의는 영국교육진흥원 UKPLUS에서 제공합니다. 학교의 특징과 진학 목표에 맞춘 현실적이면서도 구체적인 진학 컨설팅을 제공해드립니다.





#영국유학, #정규유학, #영국대학, #영국대학교, #옥스포드, #캠브리지, #캠브릿지, #조기유학, #영국사립학교, #국제사립, #정통사립, #국제학교, #사립학교, #해리포터, #해리포터아님, #옥스포드인터내셔널, #OIC, #카디프식스폼,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19] 영국비자1. 니들 깡패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