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패럴뉴스<유럽서전하는패션이야기>2024.4
매달 패션 비즈니스 전문 매체인 어패럴뉴스에 기고하고 있는
'유럽서 전하는 패션이야기'칼럼,
2024년 4월의 이야기는 중고패션 거래에 관한 칼럼이다.
지속 가능한 패션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은
친환경적인 소재와 생산 과정을 이행한 제품을 구매하거나,
또는 중고 패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중고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새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새로운 자원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글로벌 경영 컨설팅 기업 PWC에 의하면
독일 소비자의 54%가 온라인을 통해 중고 의류와 신발을 구매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중 24%는 이베이(eBay)의 클라인안자이겐(Kleinanzeigen)이나
빈티드(Vinted) 같은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사용한다.
독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클라인안자이겐은 독일판 ‘당근마켓’이다.
매달 약 3천만 명이 플랫폼에 중고 물품을 올려 거래하고 있다.
중고 패션 제품부터 북유럽 디자이너들의 빈티지 가구, 생활용품까지 직거래를 통해 만날 수 있다.
필자도 클라인안자이겐을 통해 패션 제품을 비롯해 다양한 중고 상품을 구매했다.
스카프, 재킷 등 빈티지 패션 제품과 1960년대 독일에서 생산한 턴테이블,
북유럽 디자이너의 1990년대 그릇과 의자 등의 상태와 가격을 비교한 후 구매했다.
구매자는 좁은 범위의 특정 지역에 맞춘 ‘하이퍼 로컬(Hyper local)’에 기반해 거래할 수 있다.
좀더 자세한 이야기, 원문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어패럴뉴스 칼럼에서 확인할수 있다.
https://www.apparelnews.co.kr/news/news_view/?page=1&cat=CAT200&searchKey=&searchWord=&idx=210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