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Jul 26. 2016

스타트업 IR 소개 자료, 프레젠테이션 팁

스타트업 회사 소개 PPT flow에 대한 간단한 팁!

지난 7월 25일에 경기 창조 혁신센터를 문한 뉴욕의 Hofstra University MBA 학생분들 앞에서 저희 회사인 네오펙트를 소개했습니다.

굉장히 재미있고 유익한 경험이었는데요. 대부분 회사 소개는 대표님께서 직접 하시지만 그날은 어찌하다가 제가 하게 되었습니다. ^^


그래서 스타트업을 다니고 있고 자신의 회사를 소개하는 기회가 있다면 대략 이런 플로우와 이런 포인트로 하시면 좋을 것 같다는 팁을 드려봅니다.


간단히 회사 소개할 때 참고해 보세요~


발표 PPT 플로우 (5분~10분)

자기소개 & 회사에 대한 소개

우리 비지니스 시장 설명 및 문제점

왜 회사가 설립됐는지: 우리의 "Why"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 제품이 어떤 해결책과 가치를 제시해 줄 수 있는지   

우리의 제품,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소개   

경쟁사와의 차별점, 우월점   

파운더 및 팀 소개: 스타트업은 어떤 사람들이 만들어가느냐가 중요합니다.

더 자랑 할 거 있음 하고   

비지니스 로드맵 - 우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   

다시 우리의 미션으로 마무리



적용 예시

그래서 제가 한번 해보겠습니다. ^^ (PPT는 대표님이 만드신 건데 이거 가지고 발표했습니다 ^^)

시범 조교 앞으롯!

슬라이드는 안타깝게 공개가 어려운데요.  

최소화해서 간결하게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자기소개 & 회사에 대한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네오펙트 PR 담당 최안나입니다. 네오펙트는 뇌졸중 환자 분들을 위한 스마트 재활 솔루션을 만드는 스타트업입니다.


우리 타겟 시장 설명 및 문제점

여러분은 뇌졸중이 어떤 병인지 아시나요? (뇌졸중 설명 후)

이러한 뇌졸중 환자 분들의 재활 치료 비용은 일 년에 일인당 xxx 만큼 들며 보통의 가족들은 이 비용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85%의 재활이 필요한 환자분들이 재활 훈련을 포기합니다.

재활 훈련만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임에도 말이죠.


왜 회사가 설립됐는지    

뇌졸중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데 바로 네오펙트 대표님의 가족도 피해갈 수 없었습니다. 대표님의 아버지는 뇌졸중으로 돌아가셨고 두 분의 삼촌은 뇌졸중으로 쓰러지신 뒤 재활 훈련을 하시다가 포기했습니다.

왜냐고요? 막대한 비용과 가족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난관들 때문이죠. 그래서 대표님께서 이러한 재활 훈련 시스템의 문제점을 직접 겪은 후 네오펙트를 설립했습니다.

보다 많은 환자분들이 재활 훈련을 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한 것이죠.


우리 제품이 어떤 해결책과 가치를 제시해 줄 수 있는지

그렇기 때문에 네오펙트의 제품은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재활 훈련을 지향합니다.

(더 자세한 설명 있으면 추가)


우리의 제품,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소개

가벼운 제품, 게임화, 인공지능, 그리고 클라우드 (개발 중)  

(회사 제품 솔루션에 대해 각각의 특징을 집어 설명합니다. 저는 저희 제품을 직접 보여주면서 설명했습니다.)


경쟁사와의 차별점, 우월 점

경쟁사랑 비교했을 때 우리가 이런 게 더 좋아요~~~~ ^^


파운더 및 팀 소개

네오펙트의 창업 멤버를 소개합니다.

저는 대표님이 나온 카이스트를 설명하면서 한국에서 제일 좋은 테크 및 과학 관련 학교다라고 했는데 MIT in Korea라고 하는 게 이해가 빠르더라고요 ^^ 이런 부분은 알아서 센스 있게 설명하시면 되고요.

스타트업은 아무래도 파운더들이 중요합니다. 왜냐면 스타트업이 가진 기술을 보고 기술을 신뢰할 수도 있지만 아직 시장 검증이 안됐다면 '어떤 사람'들이 일하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더 자랑할 거 있음 하고

저는 저희 제품의 효과성이 해외 논문 JNER (Journal of NeuroEngineering)에서 발표된 것을 소개했습니다. 더불어 한국 미국 FDA, CE 인증받은 거 등등 소개했습니다.


비즈니스 로드맵 - 우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

현재 우리 회사는 어떤 status이고 그다음 단계는 무엇이고 그다음 단계는 무엇이다라는 비즈니스 로드맵을 보여줍니다. 저는 네오펙트가 B2B 회사에서 B2C로 가는 계획과 그 단계에서 어떤 기술들이 개발되고 적용될 것인가를 설명했습니다.


다시 우리의 미션으로 마무으리

네오펙트의 미션은 We inpsire hope입니다. 

전 세계 어느 곳이건 의료 시스템의 한계로, 경제 능력의 한계로, 기술의 한계로 필요한 재활 치료로부터 소외된 환자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재활 훈련이 가능하게 만들어 꿈꾸는 삶이 가능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저희는 아픔으로 희망을 잃은 분들이 건강한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A

미국 분들이라서 그런지 열렬히 질문해주셨습니다. 진짜로 질문 한 30개 받은 것 같아요.




저희 대표님께서 이런 회사 소개 기회가 있는데 해볼래요?라고 여쭤보셨을 때 저는 무조건 Yes! 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도 성장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기회로 발표도 많이 해봐야 익숙해져서 다음번에는 더 잘하게 되고 그다음 번에는 더 잘하게 됩니다.


모든 것은 '경험치'고 '훈련'으로 익숙해지면 더 잘하게 되니까요.  


혹시 영어든 한국어든 회사 소개 발표 기회가 있을 때 손들고 말씀해 보세요!

제가 하겠습니다!

아니면 요청이 들어왔을 때 무조건

Yes!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 성공적 CES를 위한 준비 그리고 성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