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Apr 22. 2016

[ 보도자료 ] 보도자료의 구성

보도자료를 쓰고 완성해 보아요~

유투브 강의 https://youtu.be/X05ABzYlOwQ

보도자료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고 보도자료를 한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보도자료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본론
보일러 플레이트
담당자 연락처


그럼 네오펙트가 Pioneer Asia라는 행사에 ‘쇼룸 파이널 리스트’로 선정됐다는 것을 골자로 보도자료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목

맨 위에 제목을 적습니다. 지난 포스팅에도 말씀드렸지만 가장 핵심 메시지를 써야 합니다.

네오펙트, 니케이 신문 공동 주최 파이어니어 아시아 행사, “쇼룸 부문” 파이널 리스트에 선정



본론

보통 A4 한 장 정도면 본론 부분을 5~7 문단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첫 문단: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를 한문단으로 쓰기

이 보도자료로 말하고 싶은 핵심 메시지를 적어줍니다.

신제품 런칭한 것, 특정 상을 받은 것, 어디에 참가한 것 등의 첫 문장이 되겠지요.

(2016. 3. 21, 용인) 스마트 재활 솔루션 스타트업 네오펙트(대표 반호영)는 유럽, 아시아에서 가장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선정돼 참여하는 ‘파이어니어 아시아(Pioneers Asia)” 행사의 쇼룸 파이널 리스트 (Showroom Finalists)에 뽑혔다고 밝혔다.


맨 앞에는 배포 날짜를 적어줍니다.  


이후로는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에 대한 설명을 내용에 따라 흐름에 맞게 써주시면 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적어보았습니다.


둘째 문단 - 언제, 어디서, 무엇을 에 대한 설명

파이어니어 아시아라는 처음 들어본 행사인 만큼 어떤 행사인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왜 이 행사에 참여했고, 왜 의미가 있는지를 설명해줍니다.

오는 23일, 일본 도쿄에서 니케이 신문과 함께 공동 주최되는 파이어니어 아시아 행사는 유럽, 아시아에서 촉망되는 스타트업 250개를 뽑은 후 ‘파이어니어 챌린지’ 부문, ‘파이어니어 90초 피칭’ 부문,  ‘파이어니어 쇼룸’ 부문 등 3개의 프로그램으로 나눠 파이널 리스트를 선정했다. 주최 측은 이번 행사가 스타트업뿐만이 아니라 투자자, 각 산업 전문가, 세계 유수의 미디어들이 모여 기술을 공유하고 영감을 얻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셋째 및 넷째 문단: 무엇을, 어떻게, 왜에 대한 부연 설명

행사에 가서 전시할 제품이 어떤 제품인지에 대해 사람들은 모르니 제품에 대한 부연 설명을 해줍니다.

네오펙트는 이번 ‘파이어니어 쇼룸’ 부문 파이널 리스트로 행사 현장에서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를 전시하고 소개할 예정이다. 라파엘 스마트 재활 솔루션의 소프트웨어는 재활훈련을 게임화(Gamification)해 신경계, 근골격계 등의 질환을 가진 환자들이 다양한 재활훈련게임을 통해 재활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환자들은 게임 콘텐츠를 통해 시각과 청각 두 가지 감각이 동시에 자극되어, 훈련 중 뇌 가소성을 증진할 수 있고 근육의 반복적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훈련 중 측정되고 분석된 데이터는 인공지능을 통해 환자 상태에 맞는 다양한 과제 훈련게임을 제공함으로써, 재활 동기부여에 도움을 주도록 디자인됐다.
하드웨어인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는 뇌졸중 등 중추신경계 질환 환자들이 재활 훈련 게임을 통해 손가락과 손목, 아래팔 기능의 재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치료용 의료기기이다.


다섯째 문단:  대표님 및 행사에 관해 이야기해줄 수 있는 관계자의 인용구

여기서는 보통 하고 싶은 말, 앞으로의 포부를 간단하게 인용으로 나타내 줄 수 있습니다.

반호영 대표는 “네오펙트도 유럽, 아시아에서 가장 촉망받는 스타트업으로 선정되어 매우 기쁘다.”며 “지난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법인을 열고, 유럽에도 사무소를 설립해 세계 재활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본 진출의 기회를 찾고 있었는데, 이번 행사를 일본 시장 진출의 기회로 삼을것”이라고 강조했다.



보일러 플레이트 (Boilerplate)

그리고 보일러 플레이트를 넣습니다.

보일러 플레이트란 회사에 대해 기본적으로 소개하는 간단한 5~6줄의 설명입니다.

2010년에 설립된 네오펙트는 우리가 가진 최적의 기술을 활용하여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재활치료의 패러다임을 구축하여 재활이 필요한 환자들의 희망을 불어넣고자 합니다. 네오펙트의 스마트 재활 솔루션은 스마트 IT기술을 융합한 재활 기기와 게임화 된 재활 콘텐츠를 결합하여 체계적이고 즐거운 재활 훈련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하여 의사, 치료사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을 위해 미국에 해외법인도 만들었고, 유럽 및 미국 유통망과 판매 계약을 활발하게 협의 중에 있습니다. www.neofect.com



Contact

그리고 마지막에 contact를 넣어주세요.

담당자 타이틀, 이름 직책, 이메일, 전화번호를 넣으면 됩니다.  

그래야 기자분들이 보도자료에 적혀있는 내용 외에 궁금한 것이 있다면 연락해서 추가 취재를 할 테니까요.


네오펙트 홍보팀 xxxx 과장,  이메일  / 전화번호



짝짝짝! 여기까지 작성을 하시면 보도자료는 완성된 것입니다.

여기 보도자료 샘플을 첨부했으니 참고해보세요~


Ps. 보도자료는 내용에 따라 쓰는 방법이 조금씩 달라지고, 제가 쓰는 것이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 보도자료 ] 보도자료는 어떻게 써야 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