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Jan 17. 2017

창업교육을 위한 강의계획서

재능코치연구소

모업체로부터 창업교육을 위한 강의계획서를 보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그래서 현재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창업 인큐베이팅 과정'을 풀어서 작성한 계획서를 보냈다. 계획서를 작성하면서 든 생각을 써본다.

기존 창업컨설팅은 트렌드에 맞는, 소위 돈 되는 아이템 발굴에 한정되어 있다고 생각된다. 돈을 벌고 성공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인생이라는 긴 시간 속에서 창업을 놓고보면 모순이 있다는 것도 쉽게 알 수 있다. 결국 성공의 기준이 무엇인지가 중요할 것이다. 

그래서 창업교육은 천편일률적인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된다. 창업자에게 딱맞는 맞춤형 창업설계를 해야 한다.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려면 창업자의 사고체계와 행동패턴을 분석해야 하며, 또한 지금까지 성공과 실패경험을 분석해야 한다. 

어떤 장애가 다가와도 물러서지 않는 도전정신, 반드시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력, 성공과 실패에 연연하지 않는 창업의 진정한 이유를 찾는 것 등 결국 창업 성공의 열쇠는 창업자 마인드에서 비롯된다. 

휴먼컨설팅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창업 인큐베이팅 과정'은 창업자의 자기이해와 자기분석을 기반으로 사명과 비전을 찾게 도와주고, 그에 맞는 아이템 발굴과 비즈니스방식을 선정한다. 이 모든 과정은 창업자 본인 스스로 판단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언제 성공한다는 보장은 못하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도와 준다. 끝으로 강조하고 싶다. 창업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 창업은 나의 인생을 만드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일과 삶은 하나이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을 해야만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