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Dec 09. 2024

첫 번째, 자유 글쓰기 (Free Writing)

마음을 돌보는 7가지 글쓰기

마음을 돌보는 7가지 글쓰기 중 첫 번째인 자유 글쓰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1. 자유 글쓰기란 무엇인가?     


자유 글쓰기는 어떤 형식이나 규칙도 따르지 않는 방법입니다. 생각나는 대로, 느끼는 대로 펜을 움직이는 과정에서 머릿속 혼란을 정리하고 내면의 목소리를 찾아가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는 글쓰기 초보자부터 숙련된 작가까지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어떤 주제라도 좋습니다. 심지어 “오늘 무슨 말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라는 표현도 가능합니다. 쉽게 말하면 ‘셀프 받아쓰기’입니다. 누가 글을 불러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떠오르는 생각을 글로 옮겨 적는 방식입니다.     


2. 자유 글쓰기가 중요한 이유     


첫째, 내면의 목소리를 발견합니다. 평소엔 자각하지 못했던 감정과 생각들이 글로 드러납니다. 매일 자유 글쓰기를 하면, 억압된 감정이나 잠재된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둘째, 창의력이 향상됩니다. 규칙에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아이디어나 독창적인 시각이 자연스레 나옵니다. 스스로 검열하지 않으면 됩니다.     


셋째, 스트레스가 해소됩니다. 감정 쓰레기통에 내 감정 덩어리를 마구 던지는 듯합니다. 마음속 혼란스러운 생각을 글로 풀어내면서, 머리가 맑아지고 마음도 가벼워집니다.     


넷째, 심리학자들은 글쓰기가 감정을 정리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고 말합니다. 자유롭게 글을 쓰는 과정에서 전전두엽이 활성화되고, 동시에 감정을 주관하는 변연계의 긴장이 줄어듭니다. 명상과 유사한 효과로 심리적 안정감을 줍니다.     


3. 자유 글쓰기 시작하기     


종이와 펜 또는 노트북 등 자신에게 편한 도구를 준비합니다. 시간은 하루 10~15분 정도로 시작해서 계속 글이 써지는 날은 계속 씁니다. 잘 쓰려는 마음은 잠시 내려놓고, 아무에게도 보이지 않을 글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써 내려갑니다.     


1) 아무 말이나 적어보기

마음속에 떠오르는 단어, 문장, 그리고 감정을 있는 그대로 적습니다. 가령, 종이 위에 펜을 올리고 떠오르는 생각을 멈추지 말고 적어보세요. 문법이나 철자는 신경 쓰지 않습니다. 심지어 “무슨 말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라고 적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멈추지 않는 것입니다.     


2) 특정 주제에 대한 자유 글쓰기

주제를 정하고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가장 불안한 것은 무엇인가?”, “나에게 가족이란?” 또는 “내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은?” 등 주제를 떠올리며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이미지를 단어로 적어 내려갑니다. 글이 논리적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생각이 연결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펜을 멈추지 말고 10분 동안 쓰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4. 실습 후 돌아보기     


자유 글쓰기를 끝낸 뒤, 자신이 쓴 글을 꼭 읽어볼 필요는 없지만, 어떤 감정이 드는지 느껴보는 게 중요합니다. 제 경우 3주간 자유 글쓰기를 한 후 느낌을 돌아보니, 주로 떠올랐던 건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었구나.”

“글을 쓰고 나니 머리가 좀 맑아졌는데.”

“앞으로 더 쓰고 싶은 주제가 생겼다.”     


5. 자유 글쓰기를 잘 활용하는 팁     


첫째, 글을 검열하지 않습니다. 누구도 당신 글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둘째, 시간을 정해서 매일 같은 시간에 습관적으로 쓰면 효과적입니다.

셋째, 자유 글쓰기의 성과나 결과는 없습니다. 꾸준함이 중요합니다.     


자유 글쓰기는 당신의 마음속 어딘가 헤매는 생각과 감정을 들여다보는 첫 단추입니다. 꾸준히 쓰다 보면, 기대보다 더 큰 자유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제 펜을 들어 당신의 이야기를 써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