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Jun 02. 2017

솔선수범은 리더의 최고 덕목

재능코치연구소

“사장이 뛸 때 종업원은 걷고, 사장이 90도로 인사할 때 종업원이 40도로  인사하고, 사장이 남아서 셔터를 내릴 때 종업원은 퇴근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사장은 그냥 서있으면서 직원이 달려가기를 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사장이 꾸준히 솔선수범하면 종업원은 ‘이게 맞나보다’하고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돼있다.” - 더본코리아 대표 백종원

회사는 대표의 마인드에 따라 운영된다. 조직문화도 대표의 마인드에 따라 만들어 진다. 결국 대표의 언행일치, 솔선수범이 중요한 이유다.

가정도 마찬가지다. 가정은 부모의 마인드에 따라 운영된다. 가족문화도 부모의 마인드에 따라 만들어 진다. 결국 부모의 언행일치, 솔선수범이 중요한 이유다.

가족 간 소통이 이뤄지지 않으면 자녀의 진로는 찾을 수 없다. 비록 재능을 찾더라도 아름답게 꽃 피우기가 어렵다. 어떤 이유로 도중하차하거나 다른 것에 흥미를 느껴 바꾸기 때문이다.
 
독서하는 습관은 부모가 독서하는 모습을 보이면 저절로 생겨난다. 본인도 책 읽기 싫어하면서 자녀에게 강요하면 안 된다. 내가 싫은 것은 다른 사람도 싫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다른 사람도 좋아하게 만들 수 있다. 대접받고 싶은만큼 대접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의식 성장의 단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