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Jun 18. 2017

나의 집착과 두려움은 무엇일까?

재능코치연구소

에니어그램의 아홉 가지 성격유형에 따라 집착과 두려움이 다릅니다.
당신만의 집착과 두려움은 무엇일까요?

1번 올곧은 사람 
1) 자아 이미지: 나는 모든 것이 올바르게 되기를 원한다.
2) 나의 이런 집착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 
  - 옳고 그름을 따지기를 좋아한다.
  - 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 정리정돈에 집착한다.
  - 윤리적이고 양심적인 삶을 집착한다.
3) 나의 이런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완벽하지 못할까봐 두려워한다.
  - 실수를 두려워한다.

2번 자상한 사람 
1) 자아 이미지: 내게 오세요. 나는 당신을 도울 수 있어요.
2) 나의 이런 집착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 
  -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는 것에 집착한다.
  - 따뜻하고 상냥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한다.
  - 상대방 기분을 맞추려고 노력한다.
  - 감상적이 되기 쉽다.
3) 나의 이런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사랑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워한다.
  - 자신의 필요를 인식하지 못한다.

3번 성취하는 사람 
1) 자아 이미지: 나는 최고가 되어야만 한다.
2) 나의 이런 집착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
  - 다른 사람에게 보여지는 결과에 집착한다.
  - 유능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 사회적 지위와 개인의 성취를 중시한다.
3) 나의 이런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실패를 두려워한다.
  - 무능한 사람으로 보여질까봐 두려워한다.

4번 독창적인 사람 
1) 자아 이미지: 나는 나 자신에게도 비밀입니다.
2) 나의 이런 집착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
  - 자기만의 감성, 느낌, 표현을 소중히 여긴다.
  - 섬세하고 민감한 감정을 상처받을까봐 드러내지 않는다.
  - 평범한 삶의 방식을 따르려고 하지 않는다.
3) 나의 이런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평범한 삶을 사는 것을 두려워한다.
  - 자기 연민에 빠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5번 탐구하는 사람 
1) 자아 이미지: 방해하지 마세요. 혼자 생각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2) 나의 이런 집착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
  - 자신의 생각과 상상 속에 빠져든다.
  - 다른 사람과 떨어져 있고 싶어한다.
  - 호기심이 많고 한가지에 몰두하고 싶어한다.
  - 정보 수집에 집착한다.
3) 나의 이런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
  - 자신이 가진 정보를 남에게 주는 것에 인색하다.

6번 충실한 사람 
1) 자아 이미지: 상황이 어떻게 되든 나는 의무를 다하겠다.
2) 나의 이런 집착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
  - 변화보다 안정을 추구한다.
  - 근면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 조심성이 많고 우유부단하다.
  - 의심이 많다.
3) 나의 이런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안전하지 못할까봐 두려워한다.
  - 상황이 종잡을 수 없을 때 불안해한다.

7번 밝은 사람 
1) 자아 이미지: 나는 인생의 즐거움을 모조리 맛보겠다.
2) 나의 이런 집착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
  - 변덕스럽고 긍정적이며 즉흥적이다.
  - 새롭고 흥미로운 것에 집착한다.
  - 가만히 있지 못하고 쉴 새 없이 움직인다.
3) 나의 이런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따분함과 고통을 두려워한다.
  - 산만하고 인내심이 없다.

8번 강한 사람 
1) 자아 이미지: 나는 내 운명의 주인이다.
2) 나의 이런 집착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
  - 성격이 강하며 사람들을 지배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 자신감 있고 자기주장을 잘 한다.
  - 임기응변에 능하며 결단력이 있다.
  - 거만하며 사람들 앞에 나서기를 좋아한다.
3) 나의 이런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약해보이는 것을 두려워한다.
  - 남의 말대로 움직이는 것을 싫어한다.

9번 조화로운 사람 
1) 자아 이미지: 나는 드러나지 않으며, 그저 흐름을 따른다.
2) 나의 이런 집착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
  - 남의 의견을 잘 수용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잘 지내려한다.
  - 갈등을 일으키지 않으려 상황에 순응하며 문제를 축소한다.
3) 나의 이런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갈등 상황을 두려워한다.
  - 본인 의견을 드러내려 하지 않는다.

누구나 집착과 두려움이 존재합니다. 즐겁고 행복한 삶을 위해 자신의 이런 장단점을 어떻게 제어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스스로 관찰하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나를 알아야 세상이 제대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돈을 버는 두 가지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