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May 13. 2016

왜 불안한 마음이 생길까?

재능코치연구소

오늘의 주제는 불안함입니다. 우리가 어떤 상황에서 불안한 마음이 생길까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 경험상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함이 있습니다. 우리가 미래는 잘 모르잖아요. 모를 때 불안한 마음이 생깁니다. 제대로 알고 나면 안심이 되죠. 그런데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어느 누가 미래를 제대로 알 수 있을까요? 

우리의 미래가 이미 정해진 계획대로 움직인다면 우리는 삶을 살아갈 재미를 잃어버립니다. 앞으로 내 인생이 뻔한 결과가 보이는데 누가 지금처럼 열심히 노력하겠어요. 그래서 희망이 있는거죠. 앞으로 펼쳐질 미래를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내가 노력하면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이 생기는 겁니다.

둘째,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으면 불안합니다. 이것은 내면의 불안함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스스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나도 모르게 불안감이 엄습해옵니다. 그런데 이런 불안함을 내면에서 찾지 않고 외부 환경에서 찾기 때문에 문제가 해결되지 않죠. 

이 불안함은 내면의 불안함이에요.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매일 꾸준히 실행한 사람은 결코 불안해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뿌듯해 하고 다가오는 미래에 대해 당당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속가능한 경영시스템 5단계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