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레터
열심히 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성공을 원하고, 돈을 많이 벌고 싶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마도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서가 아닐까요. 먹고 싶은거 먹고, 가고 싶은 곳 가고, 사고 싶은거 구매하기 위함이죠.
그런데요. 아무리 돈이 많아도 매일 하고 싶은 것만 하면서 살지는 않아요. 하루에 식사는 세 번 정도 할거고, 세계여행을 아무리 다녀도 일년에 몇 번일테고, 게다가 명품백이 수백개까지 필요하지는 않을테니까요.
결국 행복한 삶은 원하는 것만으로 채워지는 것은 아닌거 같아요. 여러가지 상황이 종합적으로 합쳐진 상태가 행복이죠. 그래서 특별한 이벤트보다 반복되는 일상이 행복의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오늘 하루, 무엇을 하며 일상을 채워가고 있나요? 순간순간 기쁘고 즐겁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나다움에서 그 해답을 찾아봅니다.
나다움이란 선택의 힘이기 때문입니다. 작은 행동이라도 선택해야 하는 순간이 오면 나에게 묻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 선택이 나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가? 선택한 후 나의 기분은 어떨까?'
내가 원하는 선택들로 일상을 채워져간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즐거워질까요? 네 저는 그럴거 같아요. 하루하루 즐거운 상황이 쌓여간다면 행복하다고 느낄까요? 네 저는 그럴거 같아요.
그렇다면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는 상황에 놓이면 어떻게 할까요? 선택의 기회가 없으니 절망스럽겠죠. 하지만 그 어떤 상황에서도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은 있습니다. 바로 나의 생각, 나의 말, 그리고 나의 행동입니다.
나답지 못하다라는 생각은 왜 생길까요? 언제 이런 생각이 드나요? 아마도 내가 원하는 선택을 하지 못했을 때가 아닐까요? 그렇다면 결론은 매우 쉽게 얻을 수 있죠. '나다워지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선택을 많이 하는 것이다.'
그런데 모든 상황에서 내가 원하는 선택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원하는 선택을 할 수 없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첫째, 현재 상황을 수용합니다. '현재 이 상황은 내가 원하는 선택을 할 수 없는 상황이구나!'라고.
둘째, 차선책을 찾습니다. 그렇다면 이 상황에서 내가 선택 가능한 최선의 선택은 무엇인가 생각합니다.
셋째, 다음번 최선의 선택을 위해 어떤 준비와 노력을 해야하는지 성찰합니다.
처음엔 내가 원하는 선택이 별로 없을 수 있어요. 이런 상황이더라도 억지로 하지 않아요. 억지로 하면 나다움이 사라지니까요.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조금씩 스스로 선택해보면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일이 점점 많아져요. 이렇게 나다운 선택들로 가득 찬 하루를 만드는 것이 나다운 삶의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