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와 업무 등 장시간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허리디스크는 대표적인 허리 질환입니다. 심한 경우 군대 면제까지 받을 수 있는 허리디스크의 정확한 질환 명은 요추 추간판탈출증입니다.
허리디스크는 우리 허리 즉, 척추에 위치해 외부의 물리적 충격을 완화시켜주고 뼈끼리 직접 부딪히는 현상을 막아주는 디스크(추간판)가 외부의 충격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튀어나오면서 염증이 생기고 신경을 눌러 허리 통증 및 방사통 증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렇듯 디스크를 감싸고 있는 섬유륜이 손상되어 인접한 신경을 누르는 탓에 초기에는 허리 통증이 아닌 엉덩이와 다리가 아파 병원을 찾는 경우도 많지요.
10만 명 이상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에이스병원 척추센터 조현진 원장님은 “허리디스크는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통증이 심각해 수술까지 고려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 만큼 허리디스크초기증상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허리디스크초기치료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십니다.
허리디스크초기증상 알아채는
허리디스크 자가진단(SLR테스트)
허리디스크증상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자가진단법을 알려 드릴게요. 한 번 따라 해 보세요.
우선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다리를 하나씩 천천히 들어 올립니다. 이때 30~70도 정도 올린 상황에서 통증이나 저린 느낌이 나타난다면 허리디스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각보다 쉬운 방법이지만 SLR테스트를 시행할 때는 반드시 다리를 곧게 편 상태에서 진행해야 하며 허리 유연성에 따라 느끼는 통증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자가진단이라도 전문가 혹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 보다 정확하게 허리디스크 여부를 가늠해볼 수 있답니다.
허리디스크 자가진단 Self-Check List
- 허리 통증뿐 아니라 다리와 엉덩이에 통증 및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
- 누운 자세에서 다리를 곧게 펴고 들어 올리면 통증이 있다.
- 허리를 굽히거나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
- 재채기를 하거나 배변 시 통증이 더 심하게 나타난다.
- 허리 통증이 발생한 지 2주 이상이 되었다.
- 서 있을 때보다 앉아 있을 때 허리 및 다리 통증이 심해진다.
- 통증과 저림이 발가락까지 나타난다.
- 다리 감각이 둔해지고 힘이 떨어지는 것이 느껴진다.
- 까치발로 서있거나 걷는 것이 어려우며 통증이 있다.
- 아침마다 허리에 뻐근한 느낌이 드는 조조강직감이 있다.
위 사항 중 해당하는 항목이 1~4개일 경우 허리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으며, 5개 이상이라면 이미 허리디스크가 많이 진행되었을 경우가 많아 빨리 전문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단 1분으로
신경을 눌러 발생하는 허리디스크를 의심할 수 있는 방법
SLR테스트 외에도 엄지발가락을 눌러보거나 까치발로 걸어보기, 그리고 발뒤꿈치로 걸어보면 허리디스크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허리디스크인데 왜 발을 자극해 통증 유무를 살피는지 궁금하시지요?
그 이유는 허리디스크는 제 위치를 탈출한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 질환이기 때문에 척추 신경과 연결되어 있는 발을 자극해 통증 유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쉽게 수행할 수 있는 걷기 동작으로 통증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어 아주 간편하답니다.
까치발로 서서 엄지발가락으로 걸어보거나 발 뒤꿈치로만 걸어보세요. 이때 발가락, 다리, 허리에 통증이 있거나 걷는 것이 힘들다면 허리디스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리디스크초기증상 완화시켜주는 도수치료
조현진 원장님은 "허리디스크를 초기에 발견하면 도수치료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라고 설명해주십니다. 전문치료사가 손을 이용해 근골격계질환을 치료하는 도수치료는 척추와 관절질환의 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이지요.
단 도수치료와 마사지와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해야 하는데요.
물리치료와 다른 특수치료법인 도수치료는 전문치료사가 손을 이용해 통증을 유발하는 뼈와 근육을 정상화시켜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극대화시켜 치료하는 비수술치료입니다.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척추 주변의 근육과 근막, 관절운동기능 등 개개인의 신체상태에 따라 진행되는 맞춤형 수기치료라는 점이 일반 마사지와는 큰 차이점입니다.
에이스병원에서도 도수치료로 통증이 개선된 환자들이 많은데요. 도수치료는 근육긴장 완화 및 혈액순환 증가, 관절이 운동범위와 유연성 확보, 근골격계 통증감소, 체형교정 및 척추안정화, 재발방지 효과가 있어요.
도수치료와 함께 병변이 있는 근골격계를 충격파로 자극해 근육과 관절을 연결해주는 힘줄인 건이나 관절 주위의 석회질 제거와 혈관 재형성을 촉진해주는 체외충격파 치료를 해주면 통증 개선 효과가 빠르게 나타납니다.
통증 부위에 직접적인 치료를 가하는 체외충격파치료는 치료 시간이 짧아 바쁜 현대인들에게 아주 효율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척추협착증과 구별하세요~
허리디스크는 디스크가 탈출한 반면 척추협착증은 퇴행성 변화로 인해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원인은 다르지만 증상은 비슷해 허리디스크와 함께 대표 허리질환인 척추협착증은 디스크와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조금만 신경 쓰면 두 가지 질환을 구별할 수 있답니다.
척추협착증의 경우에는 누워서도 다리를 들어 올릴 수 있고, 허리를 앞으로 굽히면 통증이 나타나지 않지만 뒤로 젖히면 통증이 심하지요. 또한, 걸으면 다리가 아프지만 앉아서 쉬면 괜찮아지고 허리디스크와 다르게 엉덩이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답니다.
허리디스크는 일찍 알아채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큰 질환으로 발전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내 몸에 나타나는 허리디스크초기증상을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