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와 무릎, 어깨 등에서 통증을 느껴 병원을 찾았다가 체외충격파치료를 받아본 적이 있으신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처음에는 체외충격파라는 낯선 단어에 내 몸에 어떤 충격파를 가하는 것인지 조금은 걱정되지만 일단 치료를 받고 나면 너무도 간단한 치료과정에 머쓱해져요.
자주 사용되는 치료법이니 만큼 대체 체외충격파치료의 장점이 무엇이고, 어느 질환에 사용되는지와 같이 궁금한 점들을 에이스병원 척추센터 한진솔 원장(신경외과 전문의)님께 들어보았어요.
Q 체외충격파치료란 어떤 치료인가요, 설명해 주세요.
치료 원리는 근골격계 손상 부위에 충격파 에너지를 집중 전달하고 이로 인해 조직의 염증이나 석회 물질을 분해하고 혈관 생성을 촉진시켜 조직의 재생을 유도하는 것이지요.
이처럼 통증 원인과 주위 조직을 치유하는 치료법으로 일정하게 충격파를 전달하는 기계를 사용하는데요. 보통 분당 1000~1500회의 충격파를 외부에서 가해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Q 치료방식에 따라 사용되는 기계가 다른가요?
환자들의 통증을 빠르고 정확하게 치료하도록 개발되어 있지요.
그러나 체외충격파치료는 에너지를 집중시키거나 분산시키는 방법에 따라 집중형 체외충격파와 방사형 체외충격파로 구분되는데요.
말 그대로 집중형 체외충격파는 5~6cm 깊이의 깊숙한 통증 부위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데 사용되고, 방사형 체외충격파는 넓은 통증 부위에 에너지를 집중시킵니다. 집중형 체외충격파는 염증 조직을 없애 주고 아픈 부위에 직접 에너지를 가해 염증 조직을 빨리 없애고 치료 반응을 촉진시키고, 방사형은 긴장되고 단축돼 있는 근육에 에너지를 가해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집중형은 힘줄, 인대, 석회화된 조직 치료 등에 사용되는 데요. 에이스병원에서는 최근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은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어깨질환, 무릎염증, 족저근막염 등에 사용되고 방사형은 근육질환이 있어요.
Q 치료의 장점과 기간이 궁금한데요.
통증을 일으키는 부위에 집중적으로 층격파를 가하는 체외충격파치료는 한 번에 증상에 따라 충격파를 결정해서 1회에 1000~1500회 사이의 충격파를 가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은 보통 15분 정도 걸리며 1주일 간격으로 3~5회 정도 진행되지요.
체외충격파치료의 장점은 우선 통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치료한다는 것이며 짧은 치료시간과 빠르게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우리 몸의 거의 모든 부위에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덧붙여 도수치료와 같은 다른 비수술 치료와 병행이 가능하지요.
Q 치료 가능한 질환을 알려주세요.
어깨, 무릎, 발목, 근육, 팔꿈치, 손목 등 대부분의 통증에 적용 가능합니다. 우선 어깨통증이라고 하면 회전근개 손상, 충돌증후군, 석회성 건염 및 어깨주위 인대염에 적용되고, 팔꿈치는 요즘 골프와 테니스 등을 여가로 즐기는 분들이 많아지며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증가한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에도 사용돼요.
무릎과 발목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도 사용되는데요. 무릎 주위의 인대염과 관절염, 걸을 때마다 통증으로 힘든 족저근막염과 발목인대손상, 그리고 아킬레스 건염에도 적용된답니다.
또한, 휴대폰과 컴퓨터 사용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어깨 근육통과 운동 후 심하게 당기는 종아리 근육통에도 사용됩니다. 이중 잦은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근육 통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고 근골격계 질환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크게 통증이 완화되지 않은 경우에 사용되지요.
일반적으로 만성통증을 일으키는 근골격계 질환은 파스나 진통제로 통증을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나 이런 만성통증은 단순히 근육의 문제만이 아니라 관절이나 신경통증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만성통증을 그냥 지나칠 경우 시간이 지나면 이차질환으로 발전될 수 있어서 반드시 정확한 검사를 바탕으로 통증의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해야 합니다.
Q 체외충격파치료를 피해야 하는 경우도 있나요?
아무리 좋은 치료법이라도 전문의의 진단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환자의 상황에 맞춰 치료가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체외충격파치료도 마찬가지이지요.
대다수의 환자들에게 적용이 가능하지만 임산부, 심장판막수술을 받은 환자, 간경화처럼 체내 출혈성 소인이 있는 환자, 세균성 염증이 있는 환자,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는 수술을 피해야 합니다.
그래서 에이스병원에서는 철저한 검사와 진료를 통해 환자들에게 맞는 방식의 체외충격파치료를 적용하고 있어요.
체외충격파치료는 요즘 통증에 자주 사용되는 치료임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대체 어떤 이유로 이와 같은 치료법을 적용하는지 몰라 궁금하셨다면 오늘 에이스병원 한진솔 원장님의 설명으로 명확해졌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