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이스병원 Sep 30. 2023

Q&A 무릎보호대 정말 효과가 있나요?

앉거나 일어설 때, 자고 일어나면 무릎이 붓는 중년 이상의 여성들에게 무릎보호대는 필수품입니다. 조금이라도 무릎이 붓거나 힘이 빠지면 무릎보호대 착용으로 힘이 들어가는 것 같은 느낌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정작 무릎보호대를 자주 착용하는 분들도 “정말 무릎보호대가 효과가 있어요?”라는 질문에는 명확하게 답을 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지요. 실제 관절염이나 무릎통증으로 무릎보호대를 착용하는 분들이 많지만 잘못 착용해 오히려 무릎건강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무릎보호대 착용이 정말 무릎통증에 도움이 되는지 에이스병원 관절센터 오진철 원장님께 여쭤보았습니다.




무릎통증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무릎보호대 착용의 효과와 주의해야 할 점을 설명하는 에이스병원 관절센터 오진철 원장



무릎보호대를 착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나요?



무릎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을 살펴보면 관절과 관절 사이의 연골, 인대, 힘줄 등에 미세한 손상이나 염증으로 인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대표적인 질환인 관절염의 경우에도 연골이 손상되고 관절에 염증이 생겨 부기와 통증 등이 나타나고 가동성이 떨어지지요. 


이런 경우에 무릎보호대를 착용하면 무릎 주변의 근육을 지탱해 주고 관절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하는 경우처럼 무릎에 더 많은 움직임이나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지요. 또한, 무릎에 부담을 많이 주는 동작을 하는 경우에도 무릎보호대가 무릎을 고정시켜 주어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올바르게 착용하기 위해 기억해야 할 부분을 알려주세요



무릎보호대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과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것이 목적입니다. 

때문에 통증과 염증이 나타난 부위, 무릎에 충격이 가해지는 부위 등을 고려해 사용해야 하지요.


예를 들어, 통증과 염증이 나타난 곳에 힘을 받쳐주지 못하는 부위에 무릎보호대를 착용한다면 통증을 줄이는 데는 별다른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무릎에 불필요한 부하가 더해지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무릎 힘을 사용하게 되면서 통증이 악화될 수 있으니까요.


 다시 말해 무릎의 접촉 위치가 엉뚱한 부분으로 되면서 무릎에 가해져야 하는 힘의 방향이 달라져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런 이유로 무릎보호대를 무작정 착용하지 말고 전문의와의 상담으로 자신의 무릎 상태에 맞는 착용 위치를 정확히 알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떤 무릎보호대를 선택해야 하나요?



무릎보호대는 딱딱한 지지대가 있어 무릎을 고정시키는 것과 부드러운 천과 같은 것만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딱딱한 지지대가 들어간 무릎보호대는 관절을 지탱하고 관절 주변 근육의 일을 덜어주며, 관절 내 압력 방향을 재조정해 주어 통증을 완화해 주지요. 특히 무릎 관절염은 무릎의 내측에 발생하기 때문에 무릎 내측 부분의 부하를 줄여주도록 제작되어 있는 지지대가 들어있는 무릎보호대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면 지지대가 없는 천 소재로 된 무릎보호대는 지지 효과는 약하지만 가볍고 사용하기에 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무릎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많이 걸어야 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등 무릎에 충격이 많이 가해질 것 같은 상황에 이런 가벼운 보호대 착용으로 무릎관절의 안정감을 보충해 주는 것이 무릎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느 정도의 시간을 착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무릎보호대 착용은 통증을 줄여주는 것이지 근본적인 치료는 아닙니다


그런데 무릎보호대를 착용하고 나면 걷기도 편하고 일시적으로 통증도 줄어드니 장시간, 장기간 착용하는 분들이 많으시지요. 그러나 절대 잊어서는 안 되는 것이 무릎보호대는 보조장치라는 것입니다.


무릎통증을 줄이려고 무릎보호대를 무작정 장시간 착용했다가는 오히려 무릎보호대에 의존하게 되면서 근육과 인대의 사용령이 줄어들어 점점 약해지기 때문에 무릎질환이 악화되는 부작용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무릎보호대는 오래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려야 할 때와 같이 무릎 사용이 많을 때를 중심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릎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 있을까요?



무릎통증을 줄이려면 무릎보호대 착용보다는 무릎 주변의 근력을 강화해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야 하는데요. 이때 무릎 주변의 근육을 강화시키기 위한 과도한 근력 운동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일단 통증이 느껴진다는 것은 무릎에 부담이 가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니 천천히 무릎에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시작해야 하지요.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일단 무릎에 부담이 적으면서도 근력을 키울 수 있는 수영, 걷기, 자전거 타기 등이 좋아요. 덧붙여 체중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신체에 맞는 적정한 체중에서 더 많이 체중이 나가면 그만큼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이 높고 무릎을 움직일 대 더 많은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양반다리, 쪼그려 앉기, 바닥에 앉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 무릎에 좋지 않은 자세는 최소화하고 금연과 금주와 같은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무릎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에이스병원 전문치료사에게 무릎통증을 줄일 수 있는 운동치료를 하는 환자



또한 평소 허벅지 근력 강화운동을 하면 무릎을 안정화하는 데 도움이 되니 허벅지 근력운동을 틈틈이 하는 것이 좋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