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병원이 알려주는 발목인대수술 A to Z

by 에이스병원

운동을 좋아하는 자녀를 둔 주부 A 씨는 늘 아들 때문에 노심초사입니다. 학교에서 축구를 하다가 발목인대를 다쳐 축구를 금지시켰더니 이번에는 농구를 하다가 발목을 삐끗하는 횟수가 하나 둘 쌓여 정형외과를 틈나는 대로 드나들어야 했으니까요.


평소 아들이 학교를 가면 “발목인대 조심해야 한다”라고 그렇게 잔소리를 했건만 얼마 전, 농구를 하다가 크게 넘어져 병원을 찾았다가 발목인대수술을 고려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IT_td0502t127808.jpg



어려서부터 발목인대를 자주 다쳤던 터라 발목인대수술이라는 것을 처음 듣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수술을 해야 한다니 수술이 아닌 다른 방법은 없는지 찾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에이스병원 족부센터 오진철 원장님께 발목인대수술에 대한 궁금증을 말끔히 해결해 보겠습니다.




#생각보다 흔한 발목인대손상



발목인대손상이라고 하면 심한 운동을 하다가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쉬워요. 그러나 우리가 흔히 ‘발목을 삐끗했다’고 표현하는 것이 바로 발목인대손상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연간 130만 명 이상이나 발생하는 발목인대손상은 족부질환 중에서도 가장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 질환으로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IT_twi001t3336138.jpg



이렇게 생활형 족부질환인 발목인대손상은 계단을 내려오다가, 하이힐을 신고 걷다가 등 생활 곳곳에서 경험할 수 있지요.




발목인대 손상이 되었다고
모두 발목인대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야



오진철 원장님 “발목인대가 손상되었다고 모두 같은 상태가 아닙니다”라고 설명하면서 “발목인대 손상은 손상 정도에 따라서 1도, 2도 3도 염좌로 나누는데요. 1도 염좌는 인대가 작게 찢어지면서 조금 늘어나는 정도, 2도 염좌는 완전하게 찢어지지는 않았으나 좀 더 크게 찢어진 정도, 3도 염좌는 인대가 완전히 끊어진 것을 말합니다”라고 상세히 설명을 덧붙여 주시네요.




_M5O4026.jpg 발목인대수술에 대한 궁금증에 답을 해주는 에이스병원 오진철 원장




따라서 환자의 상태에 맞춰 발목인대수술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부분파열이라도 직업과 환경요인에 따라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완전파열이라도 적극적인 재활치료가 가능하다면 우선 수술에 앞서 전담 재활치료로 개선을 할 수 있으니까요.


오진철 원장님 “인대파열과 함께 Stress View 검사를 통해 발목불안정증이 동반된 경우와 이전 수술 후 재파열이 생겼다면 발목인대수술이 필요합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발목운동량이 많은 군인, 운동선수, 서비스업 등에 종사한다면 적극적으로 수술을 고려해야 하지요”라고 족부중점의료기관인 에이스병원에서 수술을 하는 경우를 알려주셨습니다.


다시 말해, 발목인대가 손상되었다고 모든 환자가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인대손상, 불안정증정도를 정확하게 검사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발목연골손상.PNG



손상된 인대를 방치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



일단 한 번 손상된 인대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심각한 이차 질환으로 진행될 확률이 높은데요.

발목을 돌릴 때 소리가 나고 뻐근한 통증이 있거나 자주 발목이 삐끗하는 발목불안정증, 발목관절의 부종이나 움직이는 정도가 감소되는 발목연골손상, 무리하면 붓고, 발목의 모양이 점점 변형되는 발목관절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속적인 발목인대 손상을 방치하면 불안정증과 연골손상으로 이어져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발목관절염이 있으니 적극적인 치료는 필수입니다.




에이스병원의 발목인대수술



환자의 상태에 맞춰 수술을 진행하는 에이스병원에서는 인대손상에 맞는 선별적 수술로 2세대 내시경봉합술, Micro-MBO, 인대이식이 진행됩니다.



2세대 내시경봉합술



2세대봉합술.PNG



내시경봉합술은 크게 1세대와 2세대로 구별되는데요. 에이스병원에서는 1차로 파열된 인대를 봉합하고 견고한 고정력 및 안정감 확보를 위해 주변조직을 활용해 1차 봉합부위를 덮어주는 복합봉합을 시행하는 2세대 봉합술을 시행합니다.


파열된 인대부위만 봉합하는 제한된 수술로 견고함이 부족하고 불안정성과 재파열 위험이 높은 1세대봉합술의 단점을 극복한 것이지요.

이런 에이스병원 2세대 내시경봉합술은 견고한 고정력 확보와 따른 회복이 장점입니다.




Micro-MBO


미세다봉합술.PNG



미세다봉합술은 중등도에서 불안정이 심하고 과체중 및 운동선수에게 적합한 수술입니다. 기존에 시행하던 브로스트롬술식은 광범위 절개를 통한 수술이라서 회복기간이 길고, 수술 실패율이 높은 편이었어요.

그러나 에이스병원에서 시행하는 미세다 봉합술은 미세절개를 통해 파열된 인대의 주변조직을 이용해 한번 더 병변부위를 덮어주기에 손상부위의 견고한 고정력과 안정감을 확보하고 회복을 빠르게 한답니다.




인대이식



인대이식.PNG



수술에 사용하는 힘줄은 인대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허벅지 뒤쪽의 힘줄인 햄스트링을 사용해 끊어진 인대에 이식하는 방법인데요. 항원 처리된 힘줄을 사용하기에 이식거부 반응이 없으며 재파열이나 재손상 발생률도 낮습니다.


“에이스병원에서는 족부전담시스템 하에 수술이 이루어져서 수술시간도 기존의 인대봉합술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라고 오진철 원장님은 설명해 주셨어요.


IT_twi001t3165759.jpg



발목인대손상, 생활 속 족부질환인 만큼 그냥 참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냥 방치했다가는 발목인대수술까지 이어지니 이 부분 반드시 기억하고 자주 발이 삐끗하고 통증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세요. 그것이 발목인대수술까지 이어지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이랍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참을 수 없는 아랫배통증의 원인 골반염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