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ook Sto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찐한 Nov 21. 2020

자세 (姿勢)는 나의 마음가짐.

조던 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_제1법칙_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자세


1. 몸을 움직이거나 가누는 모양

2. 사물을 대할 때 가지는 마음가짐.


자세라는 단어를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뜻이다. 첫 번째 뜻은 운동할 때 '자세가 좋다.'라고 하는데, 이때 '자세'라는 단어를 가장 많이 쓰는 것 같다. 두 번째 뜻은 주로 직장에서 많이 들어 보았다. 내가 맡은 일을 끝까지 다 하기 위해서 집중을 할 때 종종 듣는다. '젊은 친구가 자세가 좋구먼!' 이 두 가지 예시를 통해서 추측해 보면  자세는 내가 유지하고 있는 마음가짐과 몸의 태도를 표출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자세'는 개별적인 의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자세는 마음과 몸의 태도를 동시에 표출한다. 예를 들어서 내가 좋아하는 운동 데드리프트(혹은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 게임 모든 것에 응용이 가능하다.)를 상상해 본다. 데드리프트를 하기 전에 나는 마음속으로 자세를 연상한다. 바벨을 들고 등에 긴장을 유지하며, 숄더 패킹을 한다. 그리고 바벨을 내릴 때는 90도로 내리며, 허리가 지날 때쯤, 엉덩이를 뒤로 뺀다. 그리고 발은 아치를 살리며, 내회전 하는 힘을 이용해 땅에 굳건히 버틴다. 일어 설 때는 너무 큰 반발력 없이 무거운 물건을 든다는 생각으로 일어선다. 이렇게 데드리프트를 생각하고 하면, 좋은 자세가 나온다. 그러나 계속해서 데드리프트를 하다 보면, 점점 힘들어진다. 더 무거워진 무게와 세트의 반복은 몸과 마음을 동시에 힘들게 한다. 그러면 다시 마음속으로 '집중 ~~~'이라고 소리치며 마음을 다 잡는다. 그러면 다시 아웃풋으로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한다. 


때로는 반대의 상황이 연출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서 유산소 운동을 할 때다. 지금까지 나는 약 600km가 넘는 달리기를 해왔다. 요즘에는 예전만큼 자주 하지는 않지만, 주에 1회 이상은 5km씩은 달리는 편이다. 그러나 가끔은 이보다 자주 뛸 때가 있는데, 바로 마음이 싱숭맹숭 할 때다. 컴퓨터를 잡아도, 책을 잡아도 집중이 되지 않는다. 이럴 때는 달리기가 최고다. 이런 마음에도 불구하고, 달리기 시작하면 몸이 스스로 좋은 자세를 잡게 된다. 그러다 보면 조금 늦게 마음이 자세를 다시 잡는다. 무언가에 집중을 하고, 더 잘 뛸 수 있도록 몸이 마음을 챙기는 경우다.


위의 두 가지 예시로 보아, 마음의 자세와 신체의 자세는 절대로 떨어질 수 없는 '하나'이다.




그래서 우리는 좋은 자세를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좋은 자세로 무언가를 시작한다는 것은 험난한 삶에 내가 이겨내겠다는 승리의 첫 신호탄 같은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마치, 공부나 독서를 하기 전에, 주위를 치우는 행위와 비슷하다. 내가 독서에 집중을 위한 마음의 정리를 하는 것과 같다. 


책에서 한 구절을 가지고 와 보았다.


 



그러나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선다는 것은 겉모습에만 관련된 법칙이 아니다. 우리는 몸뚱이로만 이루어진 존재가 아니라 정신적 존재이기도 하다. 몸을 똑바로 하라는 말에는 정신 역시 똑바로 하라는 요구가 들어 있다. '똑바로 선다'는 것은 '존재'의 부담을 자진해서 받아들인다는 뜻이다. 우리가 삶의 요구에 자발적으로 응답하면 신경계가 완전히 다른 식으로 반응한다.



그래서 나는 자세를 아래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고 믿는다. 


내가 나의 삶에서 주도를 하며 살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는 것이

바로 '자세'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코너속의 코너: 좋은 자세란?


그렇다면 좋은 자세는 무엇일까? 알아보기 쉽게 그림을 인용했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참고: https://www.duckgooilbo.com/8566

그러나 현대인들은 위와 같은 자세를 하기가 매우 불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핸드폰과 컴퓨터를 끼고 살기 때문에, 거북목과 라운드 숄더는 기본 장착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려 하면 삶이 매우 피곤하다. 그래서, 올바른 자세를 위한 스트레칭과 운동도 필수다. 아래에 좋은 자세를 위한 영상들을 첨부했으니, 한 번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INCDLIxCdvg


https://www.youtube.com/watch?v=Rjv7hnHkgX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