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문연 Mar 03. 2020

불혹어 사전(1) 포기

[포기]


* 표준국어대사전

1. 하려던 일을 도중에 그만두어 버림.

2. 자기의 권리나 자격, 물건 따위를 내던져 버림.


* 불혹어 사전

할 수 없겠다와 하지 않겠다가 만나는 지점


* 불혹의 말

지인에게 이 단어를 추천받고 내가 포기한 것들을 떠올려봤다. 일단 집이 떠올랐고, 정규직이 떠올랐다. 보통 평범하게 살기 위해 갖춰야 한다 말하는 요소 2가지. 집은 이렇게 살다가는 언제쯤 마련할지 미지수고, 정규직은 창조적 자영업자로 살고 싶어 퇴사한 첫 정규직이 아직까지는 인생 유일의 정규직이다. 사실 이런 인생을 살려고 지금 하는 일을 선택한 건 아니지만 정규직으로 꾸준히 살았어도 딱히 행복했을 것 같지는 않다. 늘 자격지심에 허덕이고 돈은 없고 여전히 부러운 것들은 천지고 했겠지. 지금의 살림을 합리화하려는 건 아니지만 나의 경우는 그림자보다는 따뜻한 곳을 찾으며 성장하기를 원하기에 포기한 것들보다는 내가 가진 것들에 집중하며 살고 싶다. 그렇다고 지금의 살림을 유지하겠다는 말은 아니고, 열심히 짱구를 굴리면서 좀 더 부유해지려고 노력하는 중인데 10년 지켜봤으니 11년 지켜볼라고.



* 여러분이 생각하는 [포기]의 의미를 댓글로 적어주세요. 책에 함께 수록됩니다. :)

불혹어를 추천해주세요. 당신의 불혹어 사전에 넣고 싶은 단어는 무엇인가요?



작가의 이전글 <불혹어 사전> 당신의 불혹어는 무엇인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