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문연 Mar 17. 2020

불혹어 사전(6) 우울감

[우울감]


* 네이버국어사전

마음이 답답하거나 근심스러워 활기가 없는 감정


* 불혹어 사전

내 삶이 마음에 안 들면 찾아오는 감정


* 불혹의 말

좋아하는 일을 찾은 것만으로도 행운 아냐? 혹자는 이렇게 물을지도 모르겠다. 그래 그럴 수 있다. 다들 좋아하는 일을 못 찾아 힘들어하니까. 그 뿐이랴. 좋아하는 일을 내가 잘 해내지 못한다고 생각할 때 사람들은 또 포기하려 든다. 하지만 내가 해보니 포기가 안 되는 일이 좋아하는 일이더라. 내가 해보니 포기가 안 되는 일이 잘 해지더라. 그렇게 좋아하는 일을 찾고 잘한다고 생각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만족이 안 된다. 나는 내 일이 좋기는 하지만 내 일이 돈을 못 벌어주더라도 좋아할 수는 없는 사람이었다. 그러니까 일을 좋아하는 것과 일이 밥벌이 즉, 생계 유지 수단으로 부족할 때의 고민과 혼란은 또 다른 일이라는 거다. 내가 지금까지 선택한 삶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생계를 유지하는 다른 일을 병행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평생 그렇게 살고 싶지는 않기에(그런 삶은 아수라 백작처럼 다른 자아를 안고 사는 것과 비슷하다) 어떻게 하면 수익을 안정화시킬 수 있을까 고민했다. 그런데 이런 고민이 나를 더 수렁에 빠뜨리는 것 같다. 마치 목이 말라 바닷물을 마셨는데 마시니까 목이 더 마르고 더 말라서 결국 죽음에 이르는. 그래. 지금의 내 상황이 딱 그렇다. 그렇다면 나는, 돈을 벌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 어떻게 하면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그러면 우울감에서 좀 벗어날 수 있을까. 

작가의 이전글 1인가구/원룸생활자/신혼집을 위한 옷 구분 & 정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