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초수익 성장주 투자 리뷰 - 1장

마크 미너비니

챔피언은 체육관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챔피언은 내면 깊은 곳에 있는 어떤 것, 즉 욕망과 꿈 그리고 비전에서 만들어진다. - 무하마드 알리


개인적으로 제가 읽은 투자서 중 랭킹 1위입니다.


p.24

- 사실상 모든 인간의 경쟁은 해당 분야에 필요한 고유한 속성과 기술을 소유한 소수가 장악한다. 주식시장도 다르지 않다.


p.25

- 30여 년간 주식투자로 생계를 유지했고, 큰돈을 벌었다. 겨우 몇 천 달러로 시작했지만 수익을 재투자한 끝에 34세에 백만장자가 되었다.

Q) 내가 주식투자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선 어떠한 자질과 능력이 필요할까?


- 주식시장은 매일 놀라운 기회를 제공한다.


p.28

- 나는 공격적으로 투자하거나 트레이딩 하지만, 주된 사고 과정은 '얼마나 벌까?'가 아니라 '얼마나 잃을까?'로 시작된다.

=> 마크 미너비니에게서도 손실의 중요성이 느껴지는 구절이다.


- 나는 8번의 약세장 전에 미리 현금화했다.

=> 현금화의 중요성

+ 약세장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p.30

- 나는 수년 동안 투자법을 완벽하게 다듬으려고 노력했다. 일주일에 70~80시간씩 공부하면서, 다음 날 해가 뜰 때까지 주식 차트와 기업 재무 자료를 들여다보곤 했다.

=> 단순히 깔짝해서 챔피언이 되지 않고, 얼마나 투자에 인생을 갈아 넣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p.31

- 책으로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울 수 없듯, 경험을 쌓는 유일한 방법은 행동에 나서서 결과를 내는 것이다.


- 최고의 트레이더는 매일 트레이딩과 투기에 대한 기대로 잠에서 깬다.


p.32

- 열정은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열정은 내면에서 나온다. 열정은 금전적 보상을 초월한다.


p.34

- 주식투자로 수익을 올리려면 세 가지 결정을 올바르게 내려야 한다. 

ㄴ 무엇을 살 것인지, 언제 살 것인지, 언제 팔 것인지에 대한 결정이다.



주식시장은 금전적 보상을 위해 세상에서 가장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승리하고 패배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교훈을 준다. 이 교육의 영향력은 매매와 투자하는 법을 아는 것 이상이다. 주식시장은 이겼을 때는 엄청난 쾌감을, 졌을 때는 깊은 자괴감을 안긴다. 주식투자는 세계 최고의 게임이며, 내게는 세계 최고의 사업기회를 제공했다.


작가의 이전글 빵이 없으면 케이크를 먹으면 되잖아 개미들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