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달러인덱스가 왜 중요할까?

미쿡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93076781

최근 달러화 가치가 급격히 하락하며 달러인덱스가 100.43까지 떨어졌습니다. 이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하 가능성, 중국 경기 부양책 지속, 일본 금리 정상화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달러 약세는 아시아 통화 강세와도 맞물려 있으며, 엔화와 위안화의 강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원·달러 환율도 한때 1300원대로 하락했습니다. 달러인덱스는 지속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달러인덱스가 왜 중요할까?

달러인덱스는 미국 달러의 가치를 주요 6개 통화 대비로 평가하는 지표로, 글로벌 경제와 금융 시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달러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축 통화이기 때문에, 그 가치의 변화는 무역 흐름, 자본 이동, 원자재 가격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강달러는 미국 수출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신흥국의 채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반면, 약달러는 반대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달러로 거래되는 원자재의 가격에도 변화를 초래하여 인플레이션과 경제 안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달러인덱스는 국제 경제 및 금융 시장의 변동성을 예측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지표로, 이를 분석하는 능력은 글로벌 경제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 달러인덱스는 뭘까?

작가의 이전글 "관세"에 대해 알아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