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MSTX와 MSTU
왜 차이가 나는 걸까?

서학개미

by LUY 루이
MSTX와 MSTU.png MSTX와 MSTU

MSTX와 MSTU는 각각 마이크로스트래티지(MicroStrategy) 주가의 2배 수익을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입니다. 최근에 미친듯한 상승을 보여주다가, 조정을 거쳐 다시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둘 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주가의 2배 수익을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동일한 기준으로 움직이는 ETF처럼 보이지만, 수익률 차이가 나는 이유는 뭘까요?


1. ETF의 기본 설계 차이

MSTX : 특정 시간 동안의 목표 레버리지(2배)를 유지하기 위해 매일 조정됩니다.

MSTU : 같은 목표(2배)를 가지지만, 추적 방법이나 파생상품 사용 방식이 MSTX와 다를 수 있습니다.

두 ETF가 사용하는 선물, 스왑, 또는 기타 파생상품의 구조와 계약이 다르면 결과적으로 수익률에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2. 추종하는 기준 시간이 다름

- 일부 레버리지 ETF는 매일 기준으로 2배의 수익률을 추종하며, 다른 일부는 월간이나 다른 기간을 기준으로 레버리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두 ETF가 추종하는 리밸런싱 주기가 다르면 변동성의 영향을 다르게 받게 되어 수익률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3. 운용 보수 및 비용 차이

- 레버리지 ETF는 파생상품을 사용하여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운용 비용이나 스프레드가 발생합니다.

- MSTX와 MSTU가 동일한 레버리지(2배)를 추종하더라도, 각 ETF가 지불하는 파생상품 비용이나 운용 보수의 차이로 인해 결과적으로 투자자 수익률에도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변동성 손실

- 레버리지 ETF는 변동성이 클수록 복리 효과로 인해 수익률이 왜곡될 가능성이 큽니다.

- 특히 주가가 오르내림을 반복할 경우, 두 ETF가 변동성을 다르게 처리한다면 상승률 차이가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5. 시장 유동성 및 가격 괴리

- ETF의 수익률은 기초 자산의 움직임을 정확히 반영해야 하지만, ETF의 유동성 및 투자자의 매수·매도 활동으로 인해 실제 가격이 기초 자산과 다소 괴리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걸 '괴리율' 이라고 부르죠.

- MSTX와 MSTU의 유동성 차이로 인해 이러한 괴리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할 수 있는 것

두 ETF의 공식 펀드 설명서를 참고하여 운용 전략, 리밸런싱 주기, 추종 자산(파생상품) 등을 비교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최근 변동성과 MicroStrategy의 실제 주가 움직임이 각 ETF의 수익률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확인하면 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엔 위와 같이 마이크로스테리티지를 더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싶은 분들은 둘 중 어떤 종목을 투자하는 게 나을지에 대해 얘기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 공유드립니다.

두 이벤트 모두 참여하시면 최대 8만 원 보상을 받을 수 있어요.

(저도 직접 해보고 괜찮아서 추천드려요!)

1. 빗썸 창립 12주년 이벤트로, 지금 제 추천인 코드를 입력하면 5만원을 드립니다.

- 빗썸 가입 링크: https://www.bithumb.com/react/referral/guide?referral=PEH14N735F


2. 요즘 틱톡라이트 가입하면 바로 3만 원이 지급되는 보상 이벤트가 있어요.

- 틱톡 라이트 링크: https://lite.tiktok.com/t/ZSHvYtUGARAQg-vLxoD/


keyword
작가의 이전글솔라나에 대하여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