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앙투안 Mar 06. 2024

우리가 누군가의 성공 스토리에 쉽게 빠져드는 이유

성공팔이들에게 더 이상 현혹되지 말자

 최근 몇 년간 유튜브를 보면, 어릴 적 흙수저였던 시절과 비교하며 현재 억대 연봉을 벌게 되었다며, 본인의 성공스토리를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난 것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썸네일은 사람들을 후킹 해야하기 때문에 자극적이다. 성공을 갈망하거나,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혹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영상을 보기 시작하면 자신이 성공한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고 심플하게 말하지 않고, 장황하게 뜬구름을 잡으며 말을 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우린 그 영상에서 성공에 대한 비밀과 같은 것이 있을 거라고 기대하며 끝까지 챙겨본다. 영상을 본 후, 우린 비밀을 알게 된 것 같은 느낌과 착각을 동시에 느낀다. (기분만) 나를 그 사람에게 이입시키기 까지한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종류의 영상을 보는 순간, 나 또한 그 사람과 같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을 것 같고, 더 나아가서 마치 나 자신이 그 사람이 이룬 성공을 이룬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 순간에는 알아차리지 못한다)


 그다음, 우리는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발견한 것 같은 기분을 갖게 되고, 성공의 방법을 찾은 듯한 착각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 후에 올라오는 영상들을 빠짐없이 보게 된다. 아직 현실을 보면 이상과의 괴리가 느껴지고, 내가 해야할 일은 두루뭉술하고, 산더미 같이 많아보이기에 계속해서 이러한 종류의 스토리에 빠지게 된다. 나와 비교를 하면 끝도 없이 차이가 나 보이기에 실행을 하기가 더욱더 버거워진다.


 영상뿐만이 아니다. 책도 포함된다. 서점에 가면 자기 계발 베스트셀러를 보면, 성공과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도서들이 있다. 왠지 모르게 그 책을 구매하는 것만으로 성공에 한 발 다가서는 기분이 든다. 기분만 든다는 것이 핵심이다. 


 마치 성공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착각을 들게 하는 영상과 책에 빠지게 된다. 그리고 이는 심하면 중독에 빠지게 된다. 정작 해야 할 일은 하지 않고, 해야 할 실행은 하지 않으며, 미디어 소비 = 성공이라는 이상한 개념이 자리 잡게 된다. 


 성공을 이루었다는 사람들을 계속해서 덕질을 하는 어느 순간, 성공을 위한 특급 비밀이 담겨있다는 메시지가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자신의 상품 (전자책, 강의)의 소비를 부추긴다. 그러나 실제로 아주 대단한 정보가 담겨있지는 않다. 그러나 우린 합리화한다. (나는 기본적으로 '맞다'라는 생각을 갖고있기 때문에) 내가 선택한 사람이고, 그 사람의 상품이기에 나의 의사결정은 올바르고, 비싼 가격일지라도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성공스토리 하나를 더 얻게 된 셈이다. 정작 나의 성공과는 상관없는 다른 누군가의 성공스토리만 계속해서 축척해 나가는 셈이다. 


 그렇게 시간은 흘러만가고, 실제로 몰입해 있던 행위가 나 자신의 성공을 위한 것이 아닌, 누군가의 성공스토리를 소비하는 것만으로 마치 내가 성공을 이루어간다는 착각을 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한다. 



이 사이클을 정리해 보자. 


1. 누군가의 성공스토리에 빠짐

2. 나도 성공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얻게 됨

3. 이와 같은 스토리가 담겨있는 영상, 책을 찾아보게 됨

4. 소비하면 소비할수록 마치 내가 성공을 이룬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됨

5. 또는 영상과 책을 소비하는 것만으로도 성공에 한 발짝 다가서는 기분을 느낌

6. 성공스토리를 주장하는 사람들의 비싼 상품(전자책, 강의)을 구매

7. (1~7) 사이클은 계속되며, 중독에 이르기도 함


 이 사이클이 돌아가는 동안 정작 중요한, 자신만의 성공을 위한 스킬에 대한 연마, 실행은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위 7단계는 최악의 경우이다. 사람마다 중간중간에 깨닫고, 더 이상 이어가지 않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현실에 좀 더 집중해, 하나라도 더 실행을 하고 행동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사실 내가 이러한 과정을 쓸 수 있는 이유는 나 또한 이와 비슷한 경험을 했기 때문에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찌 보면 과거의 내 행동이 후회가 되기도 하지만, 나는 지금이라도 깊게 깨달을 수 있는 경험이었기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살아갈 인생이 더 많이 남았기에 적어도 누군가가 혹하는 스토리와 말재주로 사기를 친다고 했을 때, 나는 이러한 유혹에 빠지지 않을 수 있게 됐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위의 1~7단계에 빠져있을 때는 나 자신이 감옥과 같은 굴레에 빠져있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누군가가 말려도 듣지 않는다. 한 사람의 믿음은 본인이 깨닫지 않는 이상 깨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앞으로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 


 우린 누군가의 성공스토리가 담긴 책이나 영상과 같은 것들을 소비할 때, 현재 이 행위를 통해, 내가 지금 하기 싫은 해야할 일은 하진 않고 있는지 나 자신을 되돌아봐야 할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소비에 빠지는 이유는 내가 직접 실행하는 것보다 영상과 책을 통한 그들의 성공스토리를 소비하는 행동이 더 쉽기 때문이다라는 것도 기억하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끝으로, 이러한 누군가의 성공 스토리를 소비하며, 찰나의 성공 기분을 느끼려고 하기보다, 스스로 내가 인생에서 이루고자 하는 사명감을 찾아 목표를 정해, 매일 하나라도 실행을 해나가는 삶을 살아가는 게 조금 더 내가 바라는 인생의 성공에 가까이 가는 길이라고 정리를 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이 빨리 흘러가는 것처럼 느껴지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