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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에이피크리에이티브 Dec 06. 2024

포지셔닝 전략 유형 5가지, 브랜드가 살아남는 방법

브랜딩 그로우업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차별화된 브랜드로 자리 잡고 싶은 기업 대표님

내년도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마케팅 담당자

포지셔닝의 정의가 궁금한 사람


아티클 미리 살펴보기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브랜드 포지셔닝이 중요한 이유

포지셔닝 전략 유형 5가지: 속성/편익, 사용상황, 사용자, 경쟁, 니치 시장



1.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포지셔닝’이라는 용어, 들어보셨나요?


●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브랜드가 고객의 마음속에 어떤 위치를 갖는지 정의하는 일입니다.


여전히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예시를 들어 포지셔닝을 살펴보겠습니다. 커피 브랜드 하면 어떤 브랜드가 떠오르시나요? 아마 상황에 따라 떠오르는 브랜드가 달라질 수도 있겠습니다. 커피가 맛있는 브랜드, 디저트가 맛있는 브랜드, 앉아서 대화를 나누기 좋은 브랜드와 쉽게 테이크아웃하기 좋은 브랜드가 모두 다르죠. 


이처럼 포지셔닝은 시장 지형도를 그려봤을 때, 경쟁사와 대비해 우리 브랜드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포지셔닝 전략을 위해서는 시장, 경쟁사, 목표 고객을 먼저 정의해야 해요. 이를 바탕으로 포지셔닝맵을 그려 브랜드의 현재 위치, 혹은 브랜드가 앞으로 위치해야 할 곳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브랜드 포지셔닝이 중요한 이유


이미지 출처 : unsplash


쏟아지는 많은 브랜드 사이에서 고객에게 인지되기 위해서는 포지셔닝 전략이 무척 중요합니다. 포지셔닝이란 고객에게 쉽게 인지되기에 유리한 브랜드 위치를 차지하는 일이기 때문이죠. 강력한 브랜드는 적합한 포지셔닝을 갖고 있습니다. 반대로, 포지셔닝을 통해 브랜드를 구축할 수도 있는데요. 


어떤 브랜드도 선점하지 않은 위치를 공략해 브랜드 차별화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스타벅스가 집과 오피스 외의 제3의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할리스가 일하거나 공부할 장소가 필요할 때 선택받는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 가구 배치를 바꾸고, 간단한 식사 메뉴를 확대한 것처럼 말이죠. 이처럼 포지셔닝은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끌어내기 위한 좋은 수단입니다. 



3. 포지셔닝 전략 유형 5가지



1) 속성/편익에 의한 포지셔닝

이미지 출처 : unsplash


속성과 편익이라는 단어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속성이 브랜드의 입장에서 구축하는 특성이라면, 편익은 고객의 입장에서 구축하는 특성을 말해요. 다시 말해, 브랜드 속성이란 제품이나 서비스가 본래 가진 특성이고, 브랜드 편익이란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부여하는 개인적인 가치나 의미입니다.


차별적인 속성과 편익을 구축하는 것은 가장 기초적인 포지셔닝 전략입니다. 이를테면 자동차 브랜드 볼보는 ‘안전한 타이어’라는 차별적인 속성을 통해 자동차 시장 안에서 독특한 포지셔닝을 구축했습니다. 이때 볼보가 제공하는 편익은 고객이 느끼는 ‘안전함’이라는 가치이고요. 


편익을 통해 경쟁사와 시장을 다르게 인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음향기기 브랜드의 핵심적인 편익이 ‘즐거움’이라면, 같은 음향기기 시장이 아니라 여가 시장을 중심으로 경쟁사를 정의할 수 있어요. 즐거움을 주는 스트리밍 브랜드, 캠핑 브랜드 등을 경쟁사로 인식할 수도 있죠.




2)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

*에이피크리에이티브 포트폴리오 사례입니다.


두 번째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상황을 제시해주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코코호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고객이 코코호도를 ‘특별한 순간에 선물이나 답례품으로 함께 한다’는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코코호도를 호두과자 시장이 아닌 선물 시장에 새롭게 포지셔닝했는데요. 포지셔닝 전략에 따라,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선물용 채널을 위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친 결과, 매출 향상이라는 구체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코코호도의 포지셔닝 전략처럼, 적절한 사용상황을 제시해 새로운 기회 시장을 포착해보면 어떨까요?



3) 제품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이미지 출처 : lululemon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포커스해볼 수도 있습니다. 특정 사용자 집단을 목표로 브랜드를 정의하는 것인데요. 이를테면 룰루레몬은 브랜드 초기에 32세의 전문직 여성을 대상으로 요가복을 출시하는 전략을 펼쳤습니다. 더 구체적으로는 룰루레몬의 타겟이 ‘콘도 회원권이 있고, 운동과 여행을 좋아하는 32세 전문직 여성’이라고 설명했는데요. 경제적 여유가 있고, 프로페셔널하며, 여가를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을 모델로 삼아, 고객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고자 했습니다. 제품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전략을 펼친 룰루레몬은 기존 요가복 시장에서 비싼 가격대임에도 불구하고, 제품을 날개 돋친 듯이 판매하며, 시장의 선두를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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