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Apple을 몰라?] 無신용 Apple Pay

추가로 제 명의의 Hyundai 신용카드 발급을 할 수 없어요.

by 능금농장주

지금 이 글을 쓰는 현 시점에서 Apple Pay는 경쟁사인 Samsung Pay에 비해 그다지 열광적으로 쓰이지 않고있다. 그도 그럴것이 대한민국 시장 진입이 늦어도 한참 늦었기 때문에, 교통카드 기능을 포함 거의 모든 제반 요건을 갖추어버린 경쟁사 대비 이용자가 사용 할 수 있는 편의성이나 메리트가 크지 않다고 느껴진다. 또한 사용처가 제한적인 점과 함께 (현재까지는)단독 협력사인 Hyundai Card에 대한 대중의 인식 부족 또한 한 몫을 하고 있다. Apple Pay를 이용하려면 Hyundai Card를 발급받을 수 있는 신용도가 있어야 할것이라는 지레짐작을 하고 이용조차 포기해버리는 것이다.


실상은 Apple Pay는 저신용이나 무신용으로도 이용 할 수 있다. Hyundai Card가 은행 계열사를 소유한 금융지주회사 소속이 아니다보니 이런 선입견이 생기는것이다. 실제로 Hyundai Card답게(!) 공식 웹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는 카드 종류 중 신용카드와 하이브리드카드를 제외한 순수 체크카드는 2종류 뿐이다. 현대카드M/X CHECK 시리즈인데 필자는 2개 카드의 디자인을 보고 심적으로 상당히 난감하였으나, 아래의 링크를 클릭 한 후 X CHECK 시리즈를 선택하고 App Store 결제를 하기 위해 소액으로 잔액을 유지하고 있는 S모은행 계좌를 연동 시켰다.


http://cdn-email.hyundaicard.com/cpc/cr/CPCCR0621_11.hc?cardflag=C


발급 후 Apple Pay 등록 사용 후기는 은근히 즐겁다. 상단의 스크린샷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Apple 지갑 App에서 'KakaoPay 멤버십'과 'STARBUCKS Card'를 등록할 수 있다. 현재 필자의 활동 반경안에서 이용 할 수 있는 Kakao Pay 멤버십은 GS리테일POP, CU, HappyPoint, KYOBO문고가 있었다. 또한 STARBUCKS를 꽤나 자주 이용하고 있으니, 아직 EMV 컨택리스 단말기가 도입되지 않은 개인 자영업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소비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물론 아직 갈길이 정말 많은 Apple Pay이며 제휴 카드사 및 대중교통 패스권 제공 업체와 협력이 확대되어야 하겠지만, 지금까지 이용해본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충분히 의미있는 도입이었다고 볼 수 있었다.


SideTrack : Apple Pay가 대한민국에 도입 되기 직전, 과연 해외 Master Card 결제망을 이용하지 않는 국내 전용 체크카드가 ApplePay를 지원하지 못할것이라는 루머가 정설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였습니다. 따라서 "SC제일은행 계좌를 미리 개설하고 발급받은 Hyundai 체크카드는 Master Card 결제망 이용이 가능하니 이 프로세스대로 Apple Pay에 등록하라"는 조언이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Apple Pay가 국내에 론칭하는 날 국내전용 Hyundai 체크카드가 멀쩡히 작동되는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문득 대체 카드전표에 뭐라고 나오는지 궁금하더라고요. 하단에 평소와는 다른 '현대마스터카드'라는 문구가 표기되며 궁금증이 해소되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아직도 Apple을 몰라?] App Store 결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