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이 팔리지 않는 이유는 뭘까"
"신생 기업이 팔로워를 늘리는 최고의 방법은?"
"1인 기업은 무엇에 최우선 순위를 둬야 할까?"
"창업가들이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툭하면 닥치는 사업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까?"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돈 없는 소규모 사업자에게 해줄 조언은 무엇인가?
내 대답은 이러하다. 더 많이 일하라! 어떤 사업을 하든 더 많은 시간 동안 분주히 노력하라. 이것이 당신과 더 큰 경쟁자와의 격차를 좁히는 최고의 방법이다. 골리앗은 결코 당신처럼 열심히 일하지 않을 것이다. 장담한다.
일과 휴식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분리하는가?
아내와 연애하던 초창기 아마도 두 번째 데이터였을 것이다. 나는 그녀에게 만약 시간이 흘러도 내가 뉴욕 제츠 팀을 사지 못한다면 더 열심히 일해서 더욱더 바빠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행히도 아내는 그런 나와 결혼해줬다.
내 일정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약속으로 꽉 차있다. 하지만 일단 금요일 저녁에 퇴근해서 집에 가면 그걸로 끝이다. 주말에는 모든 일정을 접고 내 시간을 아내와 아이들에게 바친다.
팔로워 수를 늘리는 최고의 방법은 무엇인가?
매일같이 양질의 콘텐츠를 올리고 콘텐츠 이용자들에게 관여하라.
아무도 우연히 선풍적인 인기를 끌지는 못한다.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재능은 인기를 얻는 과정의 일부에 불과하다. 마법의 1%에 불과한 것이다. 소셜 미디어에서 순전히 콘텐츠를 만드는 재능만으로 성공하는 사람은 약 1%뿐이다.
유튜브에 멋진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면 당신의 커뮤니티를 구축할 기반이 없을 것이다. 그리고 콘텐츠 이용자에게 꾸준히 관여하려 노력하지 않으면 거의 아무도 당신의 콘텐츠를 보지 않을 것이다. 두 가지는 항상 병행되어야 하고 사업 초기에는 특히 그렇다.
사람들이 왜 내 콘텐츠를 안 좋아할까?
질문 하나만 하자. 당신은 현재의 콘텐츠가 당신 생각만큼 좋다고 확신하는가? 잠재 고객이 좋아할 콘텐츠를 만들어야지 당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1인 기업은 무엇에 최우선 순위를 둬야 하는가?
당신이 1인 기업가든 소기업을 운영하는 팀의 일원이든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동일하다.
언제나 다른 모든 것에 우선하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현금이다. 현금은 사업에서 산소와 같다. 아무리 훌륭한 커피잔, 운동화, TV쇼 혹은 사상 최고의 예술품을 만든다고 해도 그것을 판매하지 못하면 사업은 망한다.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금을 벌어들이는 판매이고, 현금이 있어야만 다른 모든 활동이 가능해진다. 현금이 없다면 당신은 물 밖으로 나와 숨 막혀하는 물고기나 다름없다.
현금이 기업의 최우선 순위라면 두 번째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두 번째란 없다.
잘하는 분야를 확실히 파악하여 깊이 있게 파고들어라.
현금이 사업의 산소라면 당신의 최대 강점은 사업의 DNA다. 강점을 부지런히 개발한다면 그것이 당신 사업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자리 잡힐 것이다.
약점을 보완하고 개선하는데 정신 팔리지 말고 당신의 강점에 배팅하라.
어떻게 하면 입소문을 내서 내 웹사이트의 매출과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가?
콘텐츠, 콘텐츠, 콘텐츠뿐이다. 콘텐츠야말로 구독, 매출, 기타 모든 요소로 이어지는 관문이다.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면 무조건 부지런히 노력하며 가능한 한 양질의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내야 한다.
제대로 된 한 명의 팬이 2천 명보다도 더 가치 있을 수 있다.
마케터에게 해줄 최고의 조언은 무엇인가?
모든 마케터가 따라야 할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 있다. 너무 빨리 끝내지 말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매출로 이어지는 라이트 훅에 앞서 가치를 전달하는 잽을 충분히 날리지 않는다. 그들은 가치를 제공하는 일보다 매출을 올리는 일에 더 신경 쓰기 때문에 매번 역효과를 낳는다.
당신은 전략적으로 살고 싶겠지만, 가치를 먼저 제공한다는 신념을 실천에 옮겨야 한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스토리를 제공하고, 무료 제품을 나눠주고, 사람들과 관계를 맺겠는가? 아마도 대단히 많을 것이다. 하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런 일을 아무런 대가를 기대하지 않고 하겠는가? 극히 소수일 것이다. 그런 극소수 중 하나가 되어라. 당신이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을 때 사람들은 그걸 귀신같이 알아챈다. 정말 재미있게도 사람들은 압박감이나 의무감을 느끼지 않으면 오히려 당신에게 화답하고 싶어 한다.
마케팅 채널은?
페이스북 광고에 관해 배워라. 페이스북의 고객 세분화는 대단히 위력적이다.
해당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찾아 대화에 끼어들어라.
라이트 훅을 잽처럼 만들지 마라
마케터와 사업가의 99%는 라이트 훅을 잽처럼 만드려고 노력하다가 결국 실패하고 만다.
사람들은 속고 있다는 느낌이 들면 잘 반응하지 않는다.
고객에게 뭔가 친절을 베풀려거든 보상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순수한 마음으로 베풀어라.
잽을 날려도 왜 반응이 없을까?
당신이 판매하려는 상품 가격이 당신의 잽의 가치와 맞지 않는 경우일 수 있다.
콘셉트로부터 최종 제품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하면 입소문을 낼 수 있을까?
당신이 진짜 묻고 싶은 것은 그동안 무료 콘텐츠를 제공해 사람들을 모았으니 어떻게 하면 그들에게 무엇이든 판매하고, 또 그들의 입소문을 유발하여 그 지인들에게까지 판매할 수 있느냐 아닌가?
하나, 좋은 제품을 만들어라
무엇이든 당신이 요구하는 돈보다 더 가치 있는 상품을 만들어라. 당신 상품이나 서비스가 가격에 비해 가치 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사람들의 입소문을 유발하는 확실한 방법이다.
둘, 소비자에게 원하는 바에 솔직해져라. 무언가 원한다면 당당히 요구하라.
'스타트업 3개월 뒤 당신이 기필코 묻게 될 299가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