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붓꽃 Dec 12. 2023

필명 짓기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가?

글을 쓰려하니 나도 이참에 필명을 하나 져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사실, 각종 웹사이트에서 별명이나 닉네임을 정하라 할 때 닉네임을 생각하느라 곤혹스러웠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나를 잘 표현하는 단어나 닉네임이 나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면 좋겠느니라고 생각해서 고작 필명하나 정하는데 나에게 수많은 질문을 하게 된다. 


최근에 새로 알게 되게 된 누군가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그 친구는 매우 확실한 미래를 그리고 있었다. "나는 이런 걸 좋아하고 이렇게 해서 점차 나아갈 것이고 이렇게 되는 것이 나의 목표예요"라고 똑 부러지게 말하는 것을 보고 대단하면서도 느끼면서 새삼 부러웠다. 나도 저렇게 소신 있게 무언가를 좋아하고 잘해서 무엇이 꼭 되고 싶다고 말할 수 있으면 좋겠다 하고 말이다. 이러한 미래의 불확실성과 진로의 고민을 너무 많이 함에 따라오는 스트레스가 너무 커서 차라리 부모님이 어렸을 때부터 이것을 하라고 정해줬으면 좋았겠다는 생각도 잠시 한 적이 있다. 


누군가 무심코 물어본 "어떤 색깔을 제일 좋아해요?"라는 질문에도 단번에 대답하지 못하는 내 모습을 보면서, 나 자신을 너무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러한 까닭 중에 하나는 나는 무언가에 규정받기 싫은 사람인 것도 있다. 그래서 16가지 타입에 사람들을 규정해 버리는 MBTI도 곧잘 믿지 않는다. 또 다른 까닭은, 욕심도 많아서 이것저것 다 잘해보고 싶은 까닭도 있다.  


나를 가장 잘 표현하는 단어는 아니라도, 이 브런치에 내가 쓸 글들과 결이 좀 맞았으면 했다. 자유롭게 에세이 형식으로 조금은 속에 있는 말을 써놓기 쉬웠기에, 나에게 큰 의미가 있는 아니면 별명이라도 만들어야지 하는 중, 붓꽃이 떠올랐다.


붓꽃은 나에게 가장 큰 의미가 있던 사람과 관련돼있는데, 이 이야기에 대해서는 나중에 한 번 더 자세히 써보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