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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재하 Apr 21. 2019

[창업]사업 기회에 대한 분석 -CLEAIR는?

연애에 대하여 조지 버나드 쇼가 말한 것이 사업에도 적용됩니다.


"어떤 바보라도 시작은 할 수 있지만 천재만이 성공적으로 끝을 낼 수 있다."


기업을 시작해 생존하는 것도 어렵지만 생존 자체가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수많은 기업가들이 사업을 통해 충분한 소득을 올리지 못하기도 하고 자신이 묶여 있어 쉽게 손 털고 나오지도 못합니다. 또 많은 기업가들이 가장 행복했던 날을 처음 사업을 시작한 날을 꼽기도 합니다. 






성공하기 위한 세 가지 필수 요소

신생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필수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회사를 세우고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기회, 팀, 자원입니다.

제프리 티몬스(Jeffry Timmons)의 모델, 3가지 성장 동력


위 그림은 티몬스 모델입니다. 

티몬스 모델의 3가지 성장 동력인 기회, 팀, 자원 이 모두가 서로 잘 조화되어야 합니다.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제대로 된 팀이 없다면 소용없습니다. 또 적절히 운용 가능한 자원이 없다면 아이디어와 팀도 소용이 없습니다. 세 가지 기본 요소를 하나의 전략적 계획으로 정리한 것이 가운대의 사업 계획입니다. 


3가지 성장 동력 외에 기업가 스스로 또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운동선수, 과학자, 음악가가 되는 것이 단순히 행운의 결과는 아니듯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기업가로서 성공하는 것도 결코 행운의 결과만은 아닙니다. 운은 비즈니스를 준비할 때, 기회를 포착할 때 일부 적용되겠지만 기업가는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성공적인 사업으로 키우는 기술과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준비된 기업가와 좋은 기회, 적합한 팀, 적절한 자원이 불확실성 속에서 만나 서로 소통을 하며 성공적인 사업을 만들어냅니다. CLEAIR를 돌아보니 아직 시작 단계이나, 제게는 지금 당장 도전할 수 있는 여건과 함께 하고 있는 능력 있는 팀원들, 기술 지주 회사와의 MOU 그리고 조금의 금전적 여유까지 있습니다. 이 기회를 잘 풀어내고 서로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부터가 항상 배워나가야 겠습니다.








타겟 고객을 확실히 정했는가?

고객이 누구인지 확실하게 말하지 못하는 기업가라면 아직 비즈니스를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없다. 그런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발견한 것이지 시장의 니즈를 파악한 것이 아니다.

내 제품과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시장의 고객이 누구인지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위에 말처럼 그런 경우라면 아이디어를 발견했을 뿐입니다. 시장의 니즈를 파악해야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안하고 가치 창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체적인 구매자 목록이 없다면 제품에 대하여 검증된 수요가 있는 현실적인 시장이 없는 것입니다. 


드물지만 혁신적인 제품이 새로 등장하여 시장을 형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업 아이디어는 기존 제품의 성능 및 품질 향상, 가격 경쟁력 확보, 유통 경로 혹은 서비스를 개선하는 내용입니다. CLEAIR의 경우에는 맑은 라이프스타일을 고객들에게 제안하는 브랜드로서 첫 번째 맑음으로 '투명한 커피'를 제안합니다. '투명 커피'라는 기존 시장에 없던 새로운 제품입니다. 따라서 주요 고객군을 이런 사람이라면 '투명 커피'를 사보지 않을까? 라는 감에 의존해서 잡았습니다. 

치아착색을 염려하는 커피 애호가

시중에 파는 커피가 지루해 새로운 커피를 찾는 사람

커피 한잔에서도 분위기를 원하는 사람

‘맑음’이라는 가치에 공감하는 사람

자신의 건강을 생각해 천연제품을 찾는 사람

새로운 것에 시도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원두 자체의 진한 향을 느끼고 싶은 사람

커피를 마신 후 이물감이 싫은 사람

다양한 고객군을 생각해보았으나 구체적인 고객 명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고민을 해야겠습니다.  


타겟 고객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핵심은 고객이 새로운 사업과 제품이 기존 것들보다 향상된 가치를 제공한다는 것을 느끼는 것입니다. 가치를 창출하고 가치를 제안할 수 있어야합니다. 또 다시 CLEAIR의 예를 든다면 클레어는 투명 커피를 통해다음과 같은 가치를 고객들에게 제안합니다. 

기존 가공 음료의 획일적인 디자인 틀에서 벗어난 맑고 깨끗한 제품 디자인으로 ‘맑음’의 직관적인 미학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카페를 방문할 때 메뉴의 맛을 제외하고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로 ‘인테리어’를 1위로 꼽습니다. 가공 음료 또한 제품 컨셉에 맞는 디자인으로 분위기과 가치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아 착색에 대한 염려없이 좋아하는 커피를 마음 껏 즐기세요.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는 당신에게 이 투명함은 신선하게 다가갈 겁니다.

미세먼지가 이슈가 되고 있는 오늘 새파란 하늘처럼 ‘맑음’이 가진 가치를 즐겨보세요.

커피 한잔에도 저희의 집약된 기술과 가치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기업가와 팀의 경험

사업은 실전입니다. 쉬운 일도 아니며 일단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연습기간이 없습니다. 포착한 기회가 얼마나 그럴 듯 해 보이는 지와는 무관하게 관리 능력이 없다면 사업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 예비 기업가가 해당 산업 분야에서의 적절한 경험이 없다면 창업 전 경험을 쌓거나 경험이 있는 동업자를 찾아야 할 것 입니다. 또한 창업 분야에 대한 경험뿐만 아니라 사업관리 경험, 특히 예산관리와 이익 및 손실 관련 경험 역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경험이 부족하다고 해서 창업을 하면 안 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다만 그런 경우 창업 규모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저 또한 라이프스타일이나 음료 산업에 대해 지식이 있거나 경험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MOU를 맺게 된 기술 지주회사의 회장님께 매번 조언을 구하며 사업화 단계들을 하나하나 이루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팀원들이 있어 항상 든든합니다. 또 린스타트업 형식으로 빠른 시장 검증과 적응이 가능하고 제품 생산에 대한 자본금은 크라우드 펀딩으로 모금하여 리스크를 줄였습니다. 대학교에서 배운 기업의 현금흐름의 중요성에 대해 여러번 고민하여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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