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apang Jun 09. 2024

리뷰 유도 팝업으로 스토어 평점과 리뷰 올리기

우리 서비스의 숨어 있는 팬들의 목소리를 찾는 법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SEO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하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사용자 평점과 리뷰’다. 긍정의 평가와 리뷰 숫자가 많을수록 스토어 알고리즘에 의해 앱의 노출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자들이 다운로드 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가 커머스 사이트에서 상품 구매할 때와 같은 논리다. 


한동안 우리 팀은 정체된 평점/리뷰 숫자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노력했다. 또한, 우리 서비스의 타깃 사용자와 맞지 않으신 분들의 쓴소리들이 가끔씩 리뷰에 달릴 때마다 초조해지기도 했다. 


액티블리를 즐기는 사용자들의 숫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고, 분명 우리 서비스에 애정을 가지고 활동하는 분들도 많은데 왜 평점과 리뷰는 늘어나지 않을까? 그리하여, 진짜 우리 팬들을 대상으로 리뷰와 평점을 남길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보기로 하였다. 



솔루션

리뷰 유도 팝업으로 행동의 넛지 만들기

해당 시스템 설계에 있어 우리의 가정은 다음과 같았다.

처음으로 우리 앱에 들어온 사용자보다는 어느 정도 우리 서비스에 대해 이해도가 있고, 잘 이용하는 분들이 긍정의 평점/리뷰를 남겨줄 확률이 높을 것이다.

기분 좋은 경험을 하는 순간에 넛지를 만들면, 긍정의 평점/리뷰를 받을 확률이 높을 것이다.


이와 같은 가정을 토대로 아래와 같이 실행했다. 

적어도 이틀 이상 사용자들에게만 리뷰 유도 팝업을 노출하였고,

하루의 개인 목표를 성취하거나 보상을 받았을 때와 같은 긍정적인 모먼트에 팝업을 노출했다.

리뷰 유도 팝업의 디자인은 우리 팀에게 응원을 남겨줄 수 있도록 감성적인 터치를 반영하였고,

마지막으로 스팸화 되지 않도록 거부한 사용자들에게는 일정 기간 동안 팝업을 노출하지 않았다. 



결과

드디어 평점과 리뷰가 올라간다�

90개를 넘지 못했던 평점 개수는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모두 현재 150개를 넘게 되었으며 

전보다 높은 평점과 응원의 리뷰들이 매일 늘어나고 있다.



숨어 있던 팬들의 목소리를 찾아 주는 작업, 이것이 바로 리뷰 유도 팝업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매일 다양한 실험들을 하고, 수정/보완하며 발전해 나가는 우리 팀 모든 분들에게 감사한다. 

숨어 있는 팬들의 목소리를 찾는 법



라이프페스타는 매일 진정성을 가지고 <액티블리>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액티블리와 제휴, 협업을 원하시는 분들은 arapang@lifefesta.com으로 연락 주세요. 

가벼운 내용이어도 좋으니, 부담을 내려놓고 연락 주시면 됩니다 :)



작가의 이전글 건강한 사회에 대한 집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