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와로 서로 사맛디 아니할세
우연한 기회에 접하게 된 입꼴문자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쓰는 이의 입장에서 소개하는 것이라서 문자 와로 서로 사맛디 아니한 관점에서 이해하여 주시시기를 바랍니다.
물론 저는 나름 노력하고 익혀 사용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숙지하기를 바라는 수업의 내용이 아닌 것이라서
또 한 번 쓰는 이의 입장에서 저만의 소개 거리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입꼴문자를 만드신 서윤영 님의 허락 없이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도 양해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은 나름 저만의 것으로 소화하고 새겨서 사용하고 있으나 완벽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카페에서 확인할 수 있음)
브런치에는 많은 작가님들이 있기 때문에 이미 문자 와로 사맛디 아니한 입꼴문자를 숙지하고 계신 분도 있을 것입니다. 소개의 글이 논쟁의 중심에 서지 않기를 바랍니다.
1. 입꼴문자의 특징
1). 입꼴문자는 우리말을 표기하는 데 있어 홀소리 11자, 닿소리 21자 등 모두 32자로 이루어진 문자입니다
2). 입꼴문자는 한글을 규칙성이 있는 입꼴문자로 표기하여 사용하자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문자입니다.
3). 알파베트나 한글보다 배우기 쉬워서 누구나 1주일 정도면 쉽게 배울 수 있다
4). 한글은 1자 모당 평균 2.3획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입꼴은 모든 자모가 1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간이 손으로 쓰기 쉬운 선들로 창제되어 한글보다 2배 이상 빠르게 쓸 수 있다.
5). 문자는 기록한 후 이것을 모든 사람이 표기 그대로 착오 없이 읽을 수 있어야 비로소 그 가치가 있다.
입꼴은 구성획이 간단명료하면서도 모든 글꼴의 특징이 강하며 다른 자모와 혼동되는 일이 전혀 없기 때 문에 읽기가 쉽다.
6). 입꼴은 풀어쓰기 형태의 32 자모로 모든 우리말을 표기할 수 있다.
7). 새로운 자모의 추가가 용이하고, 세로로 내려쓸 수 있다.
8). 글꼴이 조형미가 있어 아름답다.
처음에는 글자가 미숙하여 잘 느끼지 못하지만 문자가 익숙하면 글꼴이 아름답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2. 입꼴 쓰는 법-1
새로운 소리글자 입꼴의 자모 글꼴은 다음과 같다.
1) 입꼴의 글꼴
입꼴문자 중에서 끝소리 ㅇ자 글꼴변경(입꼴카페참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앞의 32자로서 이 32자만 완전히 외워서 자유자재로 쓰고 읽을 수 있으면 우리말을 모두 기록 가능하며 입꼴 공부는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3. 입꼴의 쓰는 방법-2
(1) 모든 문자를 기본줄에서 일렬로 풀어쓴다. 세로 쓰기의 경우는 세로로 일렬로 풀어쓴다.
[예] 좋은 글자 =
풀어쓴다 =
(2) ㅇ은 끝소리[한글의 받침]로만 쓰며 순수한 홀소리 앞에는 붙이지 않는다.
[예] 아기 =
여자 =
(3) 소리마디 표시점
앞의 말에 끝소리가(한글받침) 있으면서 홀소리(한글의 첫 자모가 ㅇ으로 시작되는 글자)가 이어질 경우는 소리마디 표시점 ` 을 표시한다.
소리마디 표시점 ` 은 홀소리의 왼쪽 상단에 표기하며 ㅔ,ㅐ 2글자는 글꼴이 겹치는 관계로 중간 상단에 표시한다.
[예] 국어 =
국어는 국, 어의 두 개 글자가 모여 구성된 단어인데 소리마디 표시점을 표시하지 않고 쓰면 "구거" 인지 "국어" 인지 혼동의 우려가 있으므로 의미 파악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소리마디 표시점이 필요하다.
소리마디 표시점은 끝소리로만 쓰이는 - 다음에는 쓰지 않아도 된다.
또한 낱말의 첫소리가 홀소리로 시작하는 낱말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4) 한글의 끝소리[받침]는 첫 소리글 자를 다시 쓰는 것처럼 입꼴도 따로 구분하지 않고 같이 쓴다.
(5) ㄹ을 표기할 때 입꼴에서는 첫소리의 ㄹ은 < 로 쓰고 받침 [끝소리]의 경우에는 ㄹ 로 쓴다.
[예] 로마 =
(6) 끝소리 내려쓰기
입꼴은 32자만 배우면 모든 우리말을 기록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배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입꼴 쓰는 것에 잘 적응하고 있으나 다만 읽는 데 미숙하다.
이것은 입꼴 문자 체계의 자체적인 문제점이 아니며 단지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모를 상하좌우로 모아 쓰는 한글에 너무도 익숙하여 풀어쓰기 형태의 문자 읽기 적응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뿐이다.
이러한 현실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 입꼴 문자의 조속한 보급과 정착을 위하여 입꼴 문자가 대중화, 상용화하여 정착하기 이전까지 다음과 같은 표기 방법을 추가로 사용하기로 한다.
끝소리(받침) 자모는 기본 글줄에서 글자 높이의 1/2을 아래로 내려서 쓴다.
[예] 입꼴 문자를 읽기 쉽게 쓴다.
=기본 쓰기
=1/2 내려쓰기
4. 입꼴 필기법
입꼴문자는 반우와 반이 소리가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이외는 모두 1획으로 쓸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글자 필기법(획순)을 그림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닿소리 필기법
2) 홀소리 필기법
5. 입꼴 익히기
1) 입꼴 낱글자 쓰기 예
2) 입꼴의 문장 쓰기 예
3) 입꼴문장 (성경시편 1편)
에필로그
1. 입꼴문자는 저만의 비밀글을 남겨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움이 편해서 어렵지 않게 쓸 수 있으나
읽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읽는 연습이 쓰기보다 많아야 합니다)
2. 입꼴문자를 창제한 분은 충분한 효용가치를 말씀하시지만 저는 한글과 입꼴을 비교하지 않겠습니다
3. 입꼴은 워드와 핸드폰의 메모 기능도 있습니다. 글꼴을 깔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4. 한글의 아름다움으로 충분하신 분을 위한 소개글은 아닙니다. 우리 주변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새로움이 늘 존재합니다. 오호라~~ 하시는 눈길로 보시기를 권고드립니다
5. 자세하게 설명하지 못한 부분도 있는데 옮겨 붙이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제가 설명한 것은 다음카페
입꼴문자에 있습니다 (오래 전의 자료가 많습니다 만 필요한 핵심은 최근의 자료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6. 성경 시편은 제가 워드로 작성한 것입니다
7. 제 프로필의 입꼴문자는 민주주의여 만세라고 읽습니다.
다시말씀 드리지만 오호라~~~하는 시선으로 읽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