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chitect shlee Mar 12. 2016

육지것의 제주인문이야기 III 제주의 비경 서우봉

서른다섯. 일출몰이 모두 좋은 곳, 서우봉

물빛 곱기로 유명한 함덕해수욕장이 서우봉과 접해 있다.

서우봉이 유명해진 것은 함덕해수욕장도 한 몫 했지만 2000년부터 함덕리사무소가 주최한 서우봉일출제 역시 못지않은 역할을 했다.


서우봉에서는 일출 위치와 일몰위치가 있다.

일몰 또한 사라봉과 흡사한 모습을 볼 수 있다.

함덕해수욕장 동편에 가로누운 서우봉은 해수욕장 어디서든 한 눈에 들어오는 풍광을 자랑하며 함덕리와 북촌리의 경계에 걸쳐져 있다. 동네사람들은 서우봉을 속칭 서모(또는 서모오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자세히 살펴보며 서우봉은 완만한 등성이가 크게 두 봉우리를 이루고 바다로 흘러드는데 대부분 솔숲으로 덮였으며 남쪽 봉우리가 표고 111.3m의 별칭 남서모, 봉수대가 있었던 북쪽의 것이 망오름이다.  

해수욕장에서 오름으로 연결된 길을 따라 900m 정도 가면 기슭에 도착되고 정상까지는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천천히 마음을 추스르며 산책하듯 오르다 보면 어느새 정상에 다다른다.


단 화장실 근처에서 얼핏 보면 차 한대 올라갈 수 있을 정도의 농로길이 조성돼 있어 차를 갖고 가고 싶은 유혹이 물밀 듯 밀려들지만 절대 차 끌고 가지 말라는것.

오름도 오르기 전에 모래사장에 갇혀 고생하기 십상이다.

꼭 걸어서 가시라. 동네사람들 얘기를 들어보니 차를 끌고 모래사장을 건너려다 모래에 빠져 견인차 신세 진 여행객들이 한 둘이 아니란다.

해발 113.3m의 오름에 오르면 두 갈래 길이 나타나는데, 오른쪽은 소나무 숲 산책길이고 왼쪽은 바다를 보며 놀 수 있는 풀밭이다.

2002년 12월 함덕초등학교 총동창회에서 산책로를 정비했다면 입간판이 보일 것이다.

오름을 한바퀴 돌아볼 수 있는 산책로다.


매거진의 이전글 육지것의 제주인문이야기 III 제주의 비경 논짓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