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한 행동을 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늦은시간 20대를 살아가는 청년과의 대화속에서 연휴를 이어간다.
성공한 삶을 구하는 사람들은 많은데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꿈꾸는 것을 얻기 위하여 아침부터 밤까지 부산하게 지내는 것이 우리의 일상이다.
가급적이면 그 뜻을 빨리, 충분하게 이루고 싶은 것은 인지상정이다.
성공의 비결을 다들 묻고 찾는데 사실 성공의 비결이 유별나게 존재하지 않다.
물론 남다른 아이디어와 방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고 일순간 큰 뜻을 이룰 수도 있겠지만 말처럼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옛사람들의 고민도 큰 차이가 없었다.
나름 노력도 하고 열심히 살더라도 그 결과가 빨리 오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마음에 걸림이 자주 올 때 한번 되새겨볼 옛글을 이어본다.
하늘이 만백성을 낳으니 사물이 있으면 법칙이 있는 것이다.
天賦천부의 거룩한 덕을 누구나 다 받았건마는, 師道사도가 끊어지고 敎化교화가 밝지 못함으로 말미암아 진작시킬 수가 없었다.
그래 선비의 풍습이 경박하여지고 良心양심이 마비되어 浮薄부박한 공명만 숭상하고 실행을 힘쓰지 않아서 위로는 조정에 인재가 모자라서 벼슬에 빈자리가 많으며, 아래로는 풍속이 날로 퇴폐하고 윤리의 紀綱기강이 날로 무너져 없어지고 있다. 생각이 여기에 이르니 참으로 한심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제 장차 지난날의 물든 습속을 일소하고 선비의 기풍을 크게 변화시키기 위하여, 선비를 가려 뽑고 가르치는 방법을 다해서 성현의 가르침을 대략 본받아 〈학교모범〉을 만들어서 많은 선비들로 하여금 몸을 가다듬고 일을 처리해 나가는 규범을 삼게 한다. 弟子제자 된 자는 참으로 마땅히 지켜 행해야 되고 스승 된 이는 더욱 이 법규로써 먼저 자신을 바로잡아 이끄는 도리를 다해야 할 것이다
첫째는 立志입지이니,
배우려는 사람은 먼저 반드시 뜻을 세우고, 올바른 도리를 방법으로 삼아야한다.
올바른 도리는 높고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닌데 사람들은 스스로 실행하지 않는다
온갖 바람직한 행실이 모두 나에게 준비되어 있으니 구태여 다른 곳에서 찾으려고 할 것이 아니다.
다시 망설이거나 기다릴 것도 없으며 더 이상 두려워하거나 머뭇거릴 필요도 없이 곧 天地천지로 마음을 세우고 민생으로써 표준을 삼으며, 옛 성인을 표준삼아 끊어진 학문을 계승하고, 온 세상을 위해서 태평을 열어 주기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물러서서 스스로 앞길에 한계선을 긋는 생각이나 우선 편안한 것을 바라서 스스로 용서하는 버릇은 털끝만큼이라도 가슴속에 생겨나지 못하게 해야 한다.
훼손과 명예, 영화됨과 욕됨, 이해와 화복 이런 것들이 나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게 해야 하며 분발하고 힘써서 꼭 성인이 되어야 한다.
一曰立志 일왈입지
謂學者 先須立志 以道自任 이학자 선수립지 이도자임
道非高遠 人自不行 도비고원 인자불행
萬善備我 不待他求 만선비아 부득타구
- 栗谷全書 雜著 學校模範 율곡전서 제15권 잡저 학교모범
요즘에 책 제목에서 유독 자주 볼 수 있는 문구가 각종 ~비결, ~의 지름길이다.
마케팅 측면에서 책의 판매에 도움이 되겠지만 책을 찾는 사람의 마음을 현혹한다.
물론 대가나 고수의 비결은 당연히 존재하겠지만 비결이나 지름길만을 찾아 성공을 꿈꾸는 것은 결코 미래를 장담할 수 없는 것이다.
성공의 비결은 萬善備我 不待他求 만선비아 부득타구 자세가 아닐까...
추석연휴의 bre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