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AS를 극대화하는 자동화 캠페인 만들기
마케팅 캠페인의 효율을 측정하는 방법은 보는 관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은 내용을 전달하는 목적이 강하다면 도달이나 노출 수가 높을수록 효과적인 마케팅일 수 있고, 앱을 설치하거나 상품을 구매하는 것처럼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해당 목표를 많이 이뤄낼수록 (전환이 많이 이뤄질수록) 더 효율적인 마케팅 캠페인이 되겠죠.
이렇게 보는 관점마다 달라질 수 있는 마케팅 효율을 측정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개념이 ROAS입니다. 투자 대비 효율을 뜻하는 ROAS는 얻어낸 수익을 투자한 비용으로 나누게 되면 간단하게 얻어낼 수 있습니다. 즉 3만 원의 수익을 얻어낸 캠페인에 1만 원의 광고비가 포함되었다면 ROAS는 300%가 될 텐데요. 그럼 CRM 마케팅 캠페인 중 가장 높은 평균 ROAS를 보여주는 캠페인은 무엇일까요?
알림톡과 친구톡은 모두 광고주가 카카오톡 비지니스 채널을 개설한 광고주가 고객에게 보낼 수 있는 메세지 유형 중 하나입니다. 두 유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친구톡의 경우 광고성 내용을 보낼 수 있지만 알림톡의 경우에는 광고성 내용을 담을 수 없고 정해진 내용대로 보내야 한다는 것인데요. 광고성 내용을 담을 수 없는 알림톡이 왜 높은 ROAS를 보여줄까요?
알림톡에 광고성 메세지를 담을 수 없다고 해서 무조건 고객에게 딱딱한 내용만 보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에게 우리 커머스에 대한 장점을 어필하고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할 수 있는데요 아래는 그중 다음과 같은 캠페인들은 높은 전환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커머스의 성격이나 내용에 맞게 작성된 알림톡은 커머스와 고객을 더 친밀하게 연결시켜 주며 더 많은 구매를 이끌어냅니다.
뿐만 아니라 알림톡은 친구톡에 비해 그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알림톡은 친구톡에 비해 약 1/2에서 1/3 사이의 가격으로 메세지를 만들고 보낼 수 있는데. 초기에 드는 비용이 저렴한 만큼 쉽고 부담 없게 시작해 볼 수 있다는 데에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 알림톡의 가장 큰 장점은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메세지를 보낼 수 있는 자동화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친구톡의 경우에도 자동화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서비스에 있는 기능을 꼼꼼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반면 알림톡은 복잡한 기능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다면 고객이 필요한 내용을 손쉽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장점이 많은 알림톡이지만 친구톡을 모두 대신하기는 불가능한데요. 가장 큰 이유는 친구톡이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메세지를 보낼 수 있는 반면 알림톡은 광고성 내용을 포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위에서의 예시처럼 영리하게만 이용한다면 생각보다 다양한 내용들을 보낼 수 있지만 생각보다 알림톡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알림톡의 경우 자동적으로 발송이 되기 때문에 함부로 오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카카오 내부적으로 검수를 진행하고 있고. 검수를 통과하는 내용 (알림톡 화이트 리스트)과 검수에 통과되지 않는 내용 (알림톡 블랙 리스트)를 공개해 이 기준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 많은 커머스에서 알림톡을 쉽게 시작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는 알림톡이 자동으로 발송되는 이벤트가 발생했는지 알려줄 수 있는 이벤트들을 개발적으로 연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회원가입은 물론이고 상품 구매나 배송 출발처럼 발생하는 이벤트를 연동하지 못한다면 당연하게도 메세지는 보낼 수 없습니다.
이처럼 알림톡은 간단하고 효과적이지만 넘기 어려운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많은 커머스에서 알림톡 시작을 망설이고 있습니다
아크로스 CRM은 이처럼 개발자가 없거나, 개발자의 리소스가 부족한 커머스로 인해 알림톡을 시작하지 못하고 계신 광고주님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CRM 서비스입니다. 초기 서비스 가입 단계에서 앱 설치까지 완료하면 별도의 개발이 필요 없이 알림톡을 비롯한 모든 온사이트, 푸시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상품 구매, 배송완료 등 다양한 이벤트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이때마다 알맞은 메세지를 보낼 수 있는 손쉬운 솔루션입니다.
또 아크로스 CRM은 각각 상황에 따른 알림톡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일일이 문서를 찾아보고 이 내용을 보낼 수 있는지 없는지 고민할 필요 없이 미리 만들어져 있는 템플릿을 참고해 내용을 변경해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또 만약 검수를 실패해 다시 인증받아야 하는 상황이 되더라도 CRM 담당자들이 직접 내용을 확인하고 변경해야 하는 내용을 알려드리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좋은 알림톡이라고 하더라도 결국에는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기 때문에 무조건 많이 보낸다고 좋지만은 않겠죠. 아크로스 CRM은 각각의 알림톡 캠페인이 얼마나 클릭되었는지, 상품 구매는 얼마나 일어났는지와 같은 전환 정보들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알림톡의 효율이 좋지 않다면 복잡한 통계 분석을 할 필요가 없이 간단하게 클릭률을 살펴보고, 필요한 내용으로 다시 템플릿을 검수받아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레인보우 8은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기반 온라인 네트워크 광고 플랫폼 아크로스 ADN과 CRM 마케팅 플랫폼 아크로스 CRM, AD Exchange를 제공하고 있는 애드테크 기업입니다.
기술력과 다양한 광고 상품을 바탕으로 온라인, 모바일 모든 영역에서 광고주, 매체사,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지금 쇼핑몰에 CRM 마케팅 도입을 고민 중이라면 crm_team@rainbow.co.kr 또는 카카오톡 채팅하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