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크로스 CRM May 12. 2023

푸시 메시지에 (광고)를 붙여야 하나요?

-      1분 만에 알아보는 광고성 텍스트의 원칙

가정의 달인 5월엔 우리 핸드폰에도 여러 브랜드에서 보낸 푸시 메세지들이 가득합니다. 누군가는 어버이날과 어린이날 같은 휴일 동안의 프로모션에 대해서 알려주기도 하고 또 유튜브에서는 새롭게 올라온 콘텐츠에 대해서 알려주기도 하죠. 그런데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헷갈리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분명 비슷한 내용 같은데, 어떤 글에는 (광고)가 붙어있고 또 어떤 곳에는 붙어있지 않기 때문이죠. 그럼 과연 내가 보내는 메시지에도 (광고)를 꼭 붙여야 할까요?


‘누구든지’ 붙여야 합니다

네, 결론부터 빠르게 말씀드리면 꼭 붙여야 합니다.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0조를 살펴보면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 전송 제한’ 규정을 살펴볼 수 있는데. 해당 규정에 따르면 개인-기업등을 구분하지 않고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꼭 이 메시지가 광고 내용이 담겨있음을 볼 수 있도록 표시해야 합니다.

이 이야기는 기업의 규모나 종류를 떠나서 고객들에게 이익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보내는 메시지메세 (광고)가 필수적으로 붙어야 한다는 거죠.


예외가 있어요!

2020년 7월 출간된 방송통신위원회의 <불법스팸 방지를 위한 정보통신망법 안내서>를 살펴보면 몇 가지 예외 규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원칙을 쉽게 풀어내자면 아래 다음과 같은 정보는 광고성 원칙 적용에 예외를 둡니다.

-      계약 체결 이전 단계에 요청에 따라 발송하는 1회성 정보

n   자사몰이나 뉴스레터의 회원가입 알림 웰컴메일

-      계약 및 거래 시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내용

n   회원가입 안내, 서비스 온보딩 안내 이메일

-      수신자와 체결한 거래를 확인하는 목적인 내용

n   결제 내역 확인 이메일

-      수신자에게 제공한 서비스의 변경 내용

n   결제 내역 변경 이메일

n   서비스 업데이트 내역 등

-      경품 및 사은품 지금을 위한 정보 등

각각의 원칙들을 살펴보면 알 수 있겠지만 메시지마다 조금씩 애매한 부분이 충분히 존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쇼핑몰 운영자나 실무자님들이 광고성 테스트 여부를 심사받을 수 있는 ‘카카오 알림톡’에서는 동일한 텍스트가 심사 담당자에 따라서 때로는 심사 결과가 달라진다는 이야기도 들려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대부분의 메시지는 광고성 기준이 적용됩니다.

우선 가장 잘 알아야 할 내용은 소수의 일부 텍스트나 콘텐츠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내용에는 (광고)를 붙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템플릿과 형식으로 지나친 광고성 메시지를 담아내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      매체별로 다른 기준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푸시를 보낼 수 있는 채널은 각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자사앱과 카카오톡/문자로 대표되는 외부 푸시가 있습니다. 이 중 카카오톡 채널의 경우 외부 심사위원이 존재할 뿐 아니라 반복적으로 기준을 어기게 되면 채널이 삭제될 위험이 있으므로 더욱 꼼꼼한 기준으로 메시지를 발송해야 합니다. 자체 앱에서 보내는 푸시의 경우 상대적으로 조금 더 자유롭게 내용을 만들 수 있지만 그만큼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내용이라면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      각 매체별로 제공하는 예시를 확인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매체인 카카오톡 알림톡, 친구톡의 경우 정보 통신망 이용 규정과 거의 유사한 내부 심사 기준을 가지고 있고 또한 자체적으로 화이트리스트,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각각의 기준을 꼼꼼히 살펴보고 내 서비스에 맞는 메시지를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림톡 화이트 리스트

 알림톡 블랙리스트


-      템플릿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서비스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 발송되는 카카오톡 알림톡등에 대해서 검증되어 있는 템플릿을 제공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만약 이런 기능이 있을 경우 메시지를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이나 리소스를 큰 폭으로 줄여줄 수 있습니다.







레인보우8은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기반 온라인 네트워크 광고 플랫폼 아크로스 ADN과 CRM 마케팅 플랫폼 아크로스 CRMAD Exchange를 제공하고 있는 애드테크 기업입니다.


기술력과 다양한 광고 상품을 바탕으로 온라인, 모바일 모든 영역에서 광고주, 매체사,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지금 쇼핑몰에 CRM 마케팅 도입을 고민중이라면 crm_team@rainbow.co.kr 또는 카카오톡 채팅하기로 문의해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