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 저는 교육 전반에 걸쳐 한류바람에 편승해 화장품 수출을 조금 잘한다는 이유로 제 지척만 자랑했던 스스로를 반성하며 어떻게 하면 창업을 정량적으로 프로세스 화를 통해 후배 창업자들에게 지식과 경험을 전달할 수 있을까 해서 시작했던 공부의 결과물과 함께, 창업을 준비하시거나 또 교육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3가지 자격증을 소개합니다.
▶ 창업보육 전문 매니저 자격증
6개월 동안 독학해서 필기를 수료하고 실기를 전남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서 수료해 어렵게 취득한 자격증으로서 창업보육기관이나 창업 전문 공공기관에 지원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문인력 자격증입니다. 실습 당시 전남대 창업보육센터장님께서 매우 의아해하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창업의 종류부터 법인/개인사업자, 회계, 세무 등 창업의 A~Z까지 기본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 KOTRA GBC 컨설턴트 (글로벌비즈니스컨설턴트) 자격증
KOTRA(대한 투자 무역공사)에서 내수기업을 해외사업화 정책에 맞춰 전문 컨설턴트 자격증서입니다.
10주간 서울 양재 코트라에서 교육 수료 후 10과목 자격증 시험을 치러야 하는 난이도 놓은 자격증입니다.
지금 합격률이 30~40% 정도 기록하고 있다고 하니 어떻게 공부하고 시험을 받는지 새삼 다시 느껴지는 자격증입니다.
해외사업화를 위해 해외법인설립부터 무역, 해외 마케팅 등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던 교육이었습니다.
▶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 수료증
중기부 전문인력 중 하나인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는 대전에서 2주 동안 합숙하면서 교육 수료와 함께 마지막 날 시험을 치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어찌 보면 초기(3년 미만)기업에 정부 인증 투자 전문인력이라고도 소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액셀러레이터는 초기 스타트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 모델, 기술 및 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창업 비용과 공간을 제공하며, 전문가 상담, 멘토 지원, 법률 정보 제공 등의 포괄적인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또한, 초기 창업자에 대한 투자를 통해 자금 조달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액셀러레이터 역시 매우 힘들게 취득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납니다.
예비·초기 창업자에게 단계별 프로세스와 교육 내용을 통해 도움이 되는 선배이자 교육자로서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