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박학당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혜민한의사 Nov 17. 2020

인기 점심 메뉴, 혈당 낮추며 먹는 현실적인 방법



당뇨인들도 무조건 식사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점심 한 끼만큼은 한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당뇨인들의 행복한 점심시간을 위해 인기 점심 메뉴를 혈당 낮추며 섭취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인기 점심 메뉴 3위 - 분식


인기 점심 메뉴 3위는 김밥, 떡볶이, 우동, 만두, 라볶이처럼 짧은 시간에 간단하게 즐기기 좋은 분식입니다.


하지만 분식은 탄수화물의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식후 혈당이 200mg/dl로 치솟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심식사로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했다 싶으면 식후 산책을 반드시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식후 10분 산책은 식후 혈당을 평균 12%~22%까지 감소시켜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식후 산책을 하면 포도당이 지방으로 저장되기 전에 포도당을 사용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며 중성지방도 낮아집니다. 따라서 식후 걷기는 당뇨인이 아니더라도 모든 분이 실천하는 것을 권합니다.




인기 점심 메뉴 2위 - 중식


인기 점심 메뉴 2위, 바로 중식입니다.


중식은 기름에 튀기거나 볶은 음식이 많고 탄수화물 비율이 높아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켜 메뉴 선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중식을 먹게 된다면 짬뽕 대신 짬뽕밥, 짜장면 대신 짜장밥처럼 면이 아닌 밥이 메인인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잡채밥에 들어있는 당면은 당지수가 매우 높은 음식이므로 되도록 피하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중식은 조리법 자체에 기름과 설탕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배부르게 먹는 게 아니라 포만감의 80% 정도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인기 점심 메뉴 1위 - 백반


인기 점심 메뉴 1위는 바로 제대로 된 한 끼 식사의 느낌을 주는 백반입니다.


한식은 5대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어 당뇨인들에게도 아주 좋은 식단입니다.


한식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혈당을 잘 잡기 위해선 한 끼 식사 최소 시간인 20분을 지키며 꼭꼭 씹어 섭취하는 것입니다.


같은 백반을 섭취한다고 해도 5분 이내 빠르게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며, 20분 이상 충분히 씹어 섭취하면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혈당이 완만하게 올라가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식을 충분히 섭취하는데도 불구하고 혈당이 잘 잡히지 않는다면 음식을 20분 이상 꼭꼭 씹어서 섭취하는지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당뇨인들의 즐거운 점심시간을 위해선 20분 이상 꼭꼭 씹기, 면보다는 밥, 식후 10분 산책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한국인의 평균 점심시간 1시간, 혈당 고민으로 무작정 식단만 조절한다면 괴로운 1시간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3가지 방법을 지켜 당뇨인도 혈당 수치도 행복한 점심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이혜민한의사


당신의 봄! 당뇨의 봄! 당봄한의원(구 아리랑한의원) 종로점 대표원장 이혜민한의사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뇨인이 꼭 알아야 할 신장 지키는 습관 6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