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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RMS Oct 05. 2019

라운드 숄더가 완치가 가능하다고?

라운드 숄더, 그 진실이 궁금하다

Severance ARMS 1기 공동회장

연세대학교 의학과 본과 2학년 신현호


     

3줄 Fact Check: 

1. 라운드 숄더는 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견갑골(어깨뼈)의 움직임과 주변 근육의 활성에 영향을 미처 향후 회전근개 손상을 비롯하여 어깨통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2. 라운드 숄더의 치료법에는 크게 소흉근 스트레칭과, 하부 승모근 그리고 전거근의 강화 운동이 있다. 


3. 현재 라운드 숄더의 치료 가능 여부는 밝혀져있고 개선 효과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명확하게 정해진 진단 기준은 존재하지 않아 완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치료법에 대해서는 아래 유튜브 영상 링크를 참조)



" 라운드 숄더가 완치가 가능하다고? "


 라운드 숄더는 거북목과 함께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앉아있는 현대인들에게 빈번하게 찾아오는 불청객 중에 하나이다. 라운드 숄더는 굽어있는 어깨 그 자체가 주는 미관상의 문제도 있지만, 견갑골(어깨뼈)의 움직임과 주변 근육의 활성에 영향을 미처 향후 어깨 통증으로도 발전할 수도 있는 질환이다. 무엇보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라운드숄더는 회전근개를 비롯하여 주변 근육의 움직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향후 어깨 부상과 근육 불균형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시간을 투자해 교정을 하는 것이 좋다. 


 라운드 숄더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라운드 숄더가 발생하는 원인부터 잘 알고있어야한다. 라운드 숄더의 직접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타이트한 대흉근, 약해진 광배근 등 다양한 의견이 있었지만, 지금까지 여러 연구결과들로 밝혀진 사실에 따르면 타이트한 [상부 승모근과 소흉근] 그리고 약해진 [하부승모근능형근 그리고 전거근]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광배근과 대흉근은 견갑골(어깨뼈)이 아닌 상완골(위팔뼈)에 붙어있는 근육이다. 우리 몸의 해부학적인 구조 상 상완골의 움직임을 통해 견갑골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겠지만, 라운드 숄더를 유발하는 주요 근육은 대흉근, 광배근이 아닌 견갑골에 직접적으로 붙어있는 앞서 언급한 다섯가지 근육이라고 알려져있다.  


 따라서 치료를 위해서는 타이트한 근육은 스트레칭해주고, 약해진 근육들은 강화시켜주어야 하는데,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약해진 [하부승모근과 전거근]을 강화시키는 가장 좋은 운동법 중에 하나인 Scapular posterior tilting exercise와, 타이트한 [소흉근]을 늘려줄 수 있는 소흉근 스트레칭을 실시했을 때 뛰어난 개선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여러 라운드 숄더 치료법이 유튜브에 올라와있지만, 필자가 여러 영상을 직접 확인한 결과 아래 영상들이 가장 해부학적인 이해도도 높고 운동 방법이 정확해보였다. 속는셈치고 아래 운동들을 일주일에 3번씩 6주만 실시해보자. (단, 동작을 정확하게 따라해야한다).


1. [소흉근 스트레칭]

https://www.youtube.com/watch?v=bO224K6mS2c

2. [Posterior Scapular Tilt Exercise]  

https://www.youtube.com/watch?v=OQuHonFXOWA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라운드 숄더의 완치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 라운드 숄더의 명확한 진단기준이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완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라운드 숄더는 의학에서 관심있게 다루는 주제가 아니다). 하지만 라운드 숄더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몇몇 치수들을 활용하여 치료 효과를 평가했을 때, 분명하게 치료 후 많은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은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까지가 본 글의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한 것이며바로 뒤에 설명되는 검증 과정은 여기서 보다 더 알고싶은 분들을 위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검증과정


A. Purpose

 라운드 숄더에 관하여 의학 및 물리치료 저널 검색을 통해 여러 교정 방법들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한 연구가 있는지 확인하고, 라운드 숄더의 완치 가능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자.


B. 근거 자료 채택




[2019년 9월 기준]

1) Pubmed에서 Rounded Shoulder 검색: 총 115개 논문 포함됨.

2) Correct 또는 Treat 포함 조건 추가: 총 57개 논문 제외됨.

3) Forward Shoulder Angle 또는 Scapular Index 포함 조건 추가: 총 50개 논문 제외됨. 

4) 총 8개 논문이 근거 자료로서 채택되었음.








◈ 라운드 숄더의 정의진단기준원인


A. 라운드 숄더(Rounded Shoulder Posture)?

라운드 숄더(Rounded Shoudler Posture, Forward Shoulder Porsture)은 견봉(acromion)이 중력선(line of gravity) 앞으로 전인(protraction)되어있고, 어깨는 아랫방향으로 회전되어 기울어져있는 상태로 특징지어진 상태를 의미한다 [1]. 인체 구조물들을 일일이 나누어 설명하면 위와 같지만, 흔히 어깨가 앞으로 말려있는 상태를 떠올리면 된다. 


라운드 숄더는 현재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견갑골(scapula)의 움직임과 근육의 활성도에 영향을 미처 향후 어깨 통증으로 발전할 수 있고 [2], 상완와관절(Glenohumeral joint)을 불안정하게하고, 회전근개의 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다 [5]. 

     

B. 라운드 숄더의 진단 기준             

Figure 1. Forward Shoulder Angle (FSA)와 어깨중심선과 유양돌기를 연결한 선 [2,3]


라운드 숄더는 임상적으로 많이 보고되고있는 증상임에도, 진단을 위한 명확한 기준은 최근까지도 규정된 바가 없다[2]. 따라서 관련 연구들에서도 이를 지적하며 라운드 숄더를 임의로 규정하여 진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 중에 몇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2,3]. 


1. Forward Shoulder Angle(FSA)를 이용한 방법 [2]

Forward Shoulder Angle(FSA)란 7번 경추(C7)의 가시돌기(spinous process)에서 수직으로 그은 가상의 선을 그리고, 마찬가지로 7번 경추(C7)의 가시돌기(spinous process)와 견봉(acromion)을 연결한 가상의 선을 그렸을 때 (Figure 1), 두 선 사이의 각도를 의미한다. FSA ≤ 22° 의 경우 정상, FSA ≥ 52° 인 경우 라운드숄더로 정의할 수 있다. 


2. 어깨중심선과 유양돌기(mastoid process)를 연결한 가상의 선을 활용한 방법 [3]

정상의 경우 어깨중심선과 유양돌기를 연결한 가상의 선은 수직이 되어야 하는데 (Figure 1), 만약 견봉(acromion)이 유양돌기에서 수직으로 그은 선보다 앞으로 나와있게 될 경우 라운드 숄더로 정의할 수 있다. 


3. Scapular Index[SI] 견갑골 지수를 이용한 방법 [5, 6]

견갑골의 자세를 평가하기 위해 임상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지수이다. 구체적인 측정 방법은 흉골절흔(sternal notch; SN)의 중간지점에서 오훼돌기(coracoid process; CP) 내측 면까지의 거리(SN-CP)와 흉추 3번(TS)에서 견봉의 견갑골 후측면각(posterolateral angle of the acromion; PLA)까지의 거리(TS-PLA)를 측정하여 (Figure 2) SI=(SN-CP/TS-PLA)×100 라는 공식에 대입하는 것이다. SI는 그 값이 작을수록 견갑골이 내회전(internal rotation), 전인(protraction)이 되어있어 라운드숄더에 가깝다고 볼 수 있고 값이 클수록 견갑골이 외회전(external rotation), 후인(retraction)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6].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표로는 pectoralis minor index [PMI], abduction index [AI], thoracic curvature [TC] 등이 있다 [5]. 

Figure 2. Scapular Index(SI, 견갑골 지수)를 측정하는 방법. A는 SN-CP, B는 TS-PLA를 측정하는 것이다 [6]


C. 라운드 숄더의 원인


라운드 숄더는 휴대폰 또는 컴퓨터의 이용 등으로 오랜 시간 고정된 잘못된 자세를 취하는 것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1], 라운드 숄더가 있는 사람의 경우 거북목(Forward Head Posture)이나 척추후만증(Throacic Kyphosis)을 동시에 갖고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 [3].  


라운드 숄더를 유발하는 직접적인 기전으로는 타이트한 상부 승모근(upper trapezius)과 소흉근(pectoralis minor) 그리고 약한 하부승모근(lower trapezius)과 능형근(rhomboid muscle)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며 [4], 또한 전거근(serratus anterior)이 약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참조: 각각 승모근, 능형근, 소흉근 [16, 17, 18]



◈ 라운드 숄더(Rounded Shoulder)의 치료치료효과비교완치가능여부

     

D. 라운드 숄더의 치료 [7]

     

앞서 살펴보았듯이 라운드 숄더를 유발하는 기전으로는 약해진 하부 승모근, 약해진 전거근, 타이트한 소흉근 등의 원인이 있다. 따라서 라운드숄더의 치료를 위하여 하부 승모근과 전거근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Scapular posterior tilting exercise이 있다), 또는 소흉근을 스트레칭하여 늘려주는 방법이나 어깨 교정밴드(shoulder brace) 등을 착용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각각의 치료 방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Scapular posterior tilting exercise

      

Figure 3. Scapular posterior tilting exercise [7]


먼저 손을 바닥에 짚고 엎드린 자세에서 시작하여 몸을 천천히 뒤로 빼고 팔을 145도 정도 몸 중심선 바깥쪽으로 내민다. 이후 팔을 쭉 편 상태에서 엄지가 하늘을 보게하고 천천히 팔을 들어올린다. 팔은 자신의 손목의 높이가 자신의 귀 높이와 같아진 상태까지 들어올리고 그 상태에서 버틴다 (Figure 3).


2. 소흉근 스트레칭


하늘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구부린다. 팔은 바깥쪽으로 내민 상태에서 90도로 구부리고 어깨는 회전시킨다. 흉곽이 올라가지 않도록 배를 최대한 집어넣은 상태에서 최대한 스트레칭을 할 수 있도록 보조자가 팔을 붙잡아준다. 30초 스트레칭과 30초 휴식을 번갈아 하면서 총 4회 진행한다.     


Figure 4. 소흉근 스트레칭 [7]


3. 어깨 교정밴드 (shoulder brace) 

Figure 5. 어깨 교정밴드 (shoulder brace) [7]



E. 라운드 숄더의 치료 효과 비교


앞서 보았던 각각의 치료 방법의 그 효과를 1번 단독, 1번+2번, 1번+3번으로 세 가지 그룹으로 나누어 평가해보았을 때, 라운드 숄더를 교정하는 것에는 Scapular posterior tilting exercise와 소흉근 스트레칭을 같이 병행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7]. 어깨 교정밴드 (shoulder brace)의 경우 치료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도 있고 논란이 많다. [4] [7]        

Figure 6. 라운드 숄더 치료 방법의 효능 비교. [7]


F. 라운드 숄더의 완치가능 여부


라운드 숄더의 ‘완치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먼저 라운드 숄더의 진단 기준과 정상 기준이 명확해야한다. 하지만 현재 지금까지 진단을 위한 명확한 기준이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라운드 숄더와 정상을 엄밀하게 구분할 수 없어 완치가능 여부를 현재로서는 판단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라운드 숄더 환자들에게 6주동안 운동을 포함한 교정치료를 실시하였더니, Forward Shoulder Angle(FSA) 기준으로 측정하였을 때 환자들이 치료 후 라운드 숄더의 진단 범주에서 벗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15] (Figure 7) 


또한 다른 연구결과에 따르면 28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McKenzie exercise, self-stretch exercise, Kendall exercise 를 했을 때 Scapular Index가 평균 약 66점에서 평균 약 77까지 상승했는데, 일반적인 성인(라운드 숄더 유무 무관)에서 59점 ~ 72점까지의 점수대를 보이는 것으로 보아 라운드 숄더의 치료로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은 타당할 것이라고 추정된다. [8] [14] (Figure 8).


즉, 현재 라운드 숄더의 진단 기준이 명확하게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완치 여부를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라운드숄더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몇몇 치수들을 활용하여 치료 효과를 평가했을 때 많은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은 확인할 수 있었다. 


Figure 7. Forward Shoulder Angle(FSA)로 확인한 라운드 숄더의 치료효과 [15]


Figure 8. Scapular Index로 확인한 라운드 숄더의 치료효과 [8]


◈ 참고 자료


1. Lee D, Nam C, Sung Y, Kim K, Lee H. Changes in rounded shoulder posture and forward head posture according to exercise methods.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2017;29(10):1824-1827.


2. Thigpen C, Padua D, Michener L, Guskiewicz K, Giuliani C, Keener J et al. Head and shoulder posture affect scapular mechanics and muscle activity in overhead tasks. Journal of Electromyography and Kinesiology. 2010;20(4):701-709.


3. Singla D, Veqar Z. Association Between Forward Head, Rounded Shoulders, and Increased Thoracic Kyphosis: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Chiropractic Medicine. 2017;16(3):220-229.


4. Manor J, Hibberd E, Petschauer M, Myers J. Acute Effects of Posture Shirts on Rounded-Shoulder and Forward-Head Posture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port Rehabilitation. 2016;25(4):309-314.


5. Carvalho L, Aquino C, Souza T, Anjos M, Lima D, Fonseca S. Clinical Measures Related to Forward Shoulder Posture: A Reliability and Correlational Study. Journal of Manipulative and Physiological Therapeutics. 2019;42(2):141-147.


6. Lee M, Kim S, Shim J. Comparison of Shoulder Range of Motion, Pain, Function, Scapular Position Between Breast Cancer Surgery and Shoulder Surgery Female Patients. Physical Therapy Korea. 2015;22(1):9-18.


7. Lee J, Cynn H, Yoon T, Ko C, Choi W, Choi S et al. The effect of scapular posterior tilt exercise, pectoralis minor stretching, and shoulder brace on scapular alignment and muscles activity in subjects with round-shoulder posture. Journal of Electromyography and Kinesiology. 2015;25(1):107-114.


8. Lee D, Nam C, Sung Y, Kim K, Lee H. Changes in rounded shoulder posture and forward head posture according to exercise methods.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2017;29(10):1824-1827.


9. Kim T, An D, Lee H, Jeong H, Kim D, Sung Y. Effects of elastic band exercise on subjects with rounded shoulder posture and forward head posture.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2016;28(6):1733-1737.


10. Kim J, Kwag K. Clinical effects of deep cervical flexor muscle activation in patients with chronic neck pain.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2016;28(1):269-273.


11. Nam S, Son S, Kwon J, Lee N. The Intra- and Inter-rater Reliabilities of the Forward Head Posture Assessment of Normal Healthy Subjects.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2013;25(6):737-739.


12. Lee M, Park S, Kim J. Effects of Neck Exercise on High-School Students’ Neck–Shoulder Posture.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2013;25(5):571-574.


13. YOO W, YI C, CHO S, JEON H, CYNN H, CHOI H. Effects of the Height of Ball-Backrest on Head and Shoulder Posture and Trunk Muscle Activity in VDT Workers. Industrial Health. 2008;46(3):289-297.


14. Jung S, Lee N, Kang K, Kim K, Lee D. The effect of smartphone usage time on posture and respiratory function.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2016;28(1):186-189.


15. Fathollahnejad K, Letafatkar A, Hadadnezhad M. The effect of manual therapy and stabilizing exercises on forward head and rounded shoulder postures: a six-week intervention with a one-month follow-up study. BMC Musculoskeletal Disorders. 2019;20(1).


16. https://drkamaldeep.files.wordpress.com/2011/05/image10.png [이미지 출처]


17. https://www.yoganatomy.com/rhomboid-muscle/ [이미지 출처]


18. https://www.verywellhealth.com/pectoralis-minor-anatomy-4706831#anatomy [이미지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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