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2021년 2월에 심리상담 사례집 <벼랑 끝, 상담>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했다. 그 후 1년 동안 총 7개 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5개 프로젝트가 성공했고, 2번은 실패를 했다. 1년 누적 모금액은 1억 7천4백만 원이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순간도 펀딩을 진행 중이고, 또 다른 차기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내가 <텀블벅 출판 공략집>을 쓰게 된 이유는 많은 작가들이 텀블벅을 통해 활력을 얻었으면 하는 마음에서이다. 노하우를 전수해 줌으로써 텀블벅에 공급이 많아지고 거기다 질까지 좋아진다면 그만큼 후원자도 늘어나 좋기 때문이다.
나는 지난 1년 동안 하루도 빼먹지 않고 매일 텀블벅에 접속했다. 처음에는 단순한 호기심이었다. 도대체 어떤 책들이 펀딩이 잘되는지 궁금했다. 그런데 들여다보면 볼수록 텀블벅에도 유행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떤 책이 펀딩이 잘되면 비슷한 책이 우르르 나오고, 또 다른 책이 잘되면 우르르 비슷한 책이 나오는 현상을 목격했다. 이 흐름에 편승한 책만이 성공을 거뒀다. 유행과는 상관 없이 꾸준하게 펀딩이 잘되는 책도 있었다. 처음에는 이유를 몰랐는데, 나중에야 원인을 알았다. 텀 블벅에는 텀블벅만의 ‘대중성’이 있기 때문이었다. 또 수천만 원씩 달성하는 프로젝트는 그들만의 펀딩 전략이 있었다. 단순히 책만 쓰는 게 다가 아니었다.
펀딩이 잘되는 데는 모두 이유가 있다. 그냥 운으로 되는 게 아니다. 타인의 시선에서는 운일지 몰 라도 그 안에 감춰진 비밀이 있다. 나는 그 비밀을 시장조사를 통해 풀었고, 하나하나 다 정리했다. 때로는 이 프로젝트가 잘될지 궁금해서 도전했고 실패도 했다. 성공만이 배움의 미덕이 아니다. 실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의 가치가 있다. 나는 책에서 이 모든 노하우를 알려주려 한다.
또 종이책을 혼자 만들려면 인디자인을 배워야 하는데, 처음에는 굉장히 막막할 것이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고, 어떻게 검색을 해야 하는지도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A ~ Z까지 이 모든 과정을 담았다. 글로 설명하는 게 아니라, 이미 잘 설명한 유튜브 동영상 링크를 첨부했다. 링크를 타고 동영상을 통해 익히면 된다. 이 과정을 딱 한 번만 거치면, 두 번째는 정말 쉽다. 만약 전자책으로 만든다면? 난이도가 급감한다.
시장분석, 기획, 원고 쓰기, 인쇄, 펀딩 전략, 마케팅, 배송까지. 텀블벅을 통해 모든 창작자가 활력 을 얻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그럼 시작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