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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펀딩 시작 전 알아둬야 할 것 1편

by 송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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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펀딩 시작 전 알아둬야 할 것 1편


프로젝트 설명글과 리워드 구성을 잘 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외에 알아둬야 할 것들이 많이 있다. 실무를 하는 것처럼 무엇부터 진행하고 알고 있어야 하는지 차례대로 설명하겠다.



① 텀블벅 창작 지원금이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텀블벅에서 펀딩 하는 창작자에게 지원금을 주고 있다. 지원 금액은 최소 50만 원 ~ 150만 원이다. 신청기간은 4월 ~12월. 매달 7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그러니 꼭 놓치지 않도록 하자. 지금부터 준비를 해도 절대 늦지 않는다. 아래 링크 누르면 더 자세한 내용 확인할 수 있다.



https://tumblbug.com/notices/287



② 설명글, SNS 홍보글 디자인 쉽게 하는 법


포토샵을 다루지 못하다 보니 텀블벅에서 프로젝트 설명 글을 쓸 때 이미지를 활용하지 못해 아쉬웠던 적이 많았다. 그래도 설명글은 글발로 어떻게든 커버가 가능했다. 그런데 SNS에 홍보글을 올릴 때가 가장 큰 문제였다. 깔끔하게 만들고 싶은데 이쪽에 재능이 없다 보니까, 항상 홍보글이 별로였다. 그래서 텀블벅에 건의를 했다. 나 같은 사람들을 위해 무료로 템플릿을 적용 시키는 사이트 를 만들거나 제휴를 해달라고. 그 결과 텀블벅이 해냈다! 미리캠퍼라는 곳과 제휴를 맺어서 이제 깔 끔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 아래가 그 링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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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iricanvas.zendesk.com/hc/ko/articles/5315269426841


이 이미지가 내가 무료 템플릿으로 만든 SNS 홍보 이미지다. 정말 깔끔해졌다. 이외에도 프로젝트 설명글을 쓰는데 필요한 템플릿이 있다. 만약 이미지로 예쁘게 프로젝트 설명글을 꾸미고 싶다면 적극 활용하자.



③ 텀블벅 기획전 참여 시 유리하게 시작하는 법은?


최근에 텀블벅에서 다양한 기획전을 하고 있다. 공지를 보면 기획전에 참가할 사람을 모집하는 글을 볼 수 있다. 이때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다. 기획전에 참여를 할 때 펀딩 오픈을 언제하는 게 좋은지 대해서다. 나는 ‘5월 가정의 달’이라는 기획전에 참여했다. 기간은 4월 11일 ~ 5월 15일이었다. 이 말은 4월 11일~ 5월 15일까지 기획전 배너를 만들어 홍보를 해주겠다는 것이다. 나는 일부러 기획전 오픈 기간에 맞춰 프로젝트를 오픈했다. 그때 사람들의 시선이 끌리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 다. 그런데 곧 악수임을 알게 되었다. 이유는 기획전을 오픈할 때 많은 프로젝트들이 같이 오픈하기 때문이다. 이 말은 곧 그만큼 묻힐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여러분들이 알아야 할 게 있다. 음식점을 오픈하면 ‘오픈빨’이 있듯. 텀블벅도 마찬가지다. 프로젝트를 오픈하는 첫날에 오픈빨을 받는다. 알림을 누른 후원자들이 펀딩을 많이 때문이다. 그래서 첫 날에 인기순위에 올라가게 되는데, 이게 진짜 잘되는 프로젝트는 3일에서 일주일 이상 10위권 안에 든다. 잘 안 되는 프로젝트도 첫날만큼은 20위권 안에 들 수 있다. 인기순위가 중요한 이유는 그 만큼 후원자들에게 노출이 잘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기획전에 오픈 날짜에 맞춰서 내 프로젝트를 오픈한다? 이거야 말로 미치는 ‘오픈빨 경쟁’ 이다. 심지어 내가 참가한 기획전은 프로젝트가 60개 이상이었다. 나는 텀블벅이 처음에는 소수 정예로 기획전을 하는 줄 알았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주제와 너무 동떨어지지만 않는다면 다 받아 주는 걸로 보인다. 물론 기획전에 참가한 창작자들이 다 기획전 오픈기간에 프로젝트를 오픈하는 건 아니다. 텀블벅도 프로젝트 오픈을 미리해도 되고 늦게 해도 상관없다고 했다. 기획전 기간 안에 만 펀딩을 하면 된다. 또 기획전에 참가를 안 하는 것보다 하는 게 낫다. 배너를 통해 어떻게든 노출 될 기회를 얻는 것 자체가 긍정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꼭 기억하자. 기획전 오픈 기간에 맞춰서 프로젝트를 오픈하지 말자. 그럼 어떻게 하는 게 좋은가? 방법은 3가지가 있다.


-첫째. 최소 2~3일 전에 오픈을 할 것.

프로젝트 오픈빨을 받고, 채우고 순위가 내려가려 할 때 기획전 오픈빨을 다시 받는 것이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더 인기순위에 안착해 있게 한다.


-둘째. 기회 전 보다 15일 먼저 프로젝트를 오픈하자.

펀딩이 가장 안 되는 기간이 바로 중간기간이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 펀딩이 낮아진다. 그래서 기획전 오픈 빨을 중간에 한번 받는 것이다.


-셋째. 기획전 오픈 후, 결과를 살피고 펀딩 계획을 잡자.

기획전이 오픈되면 배너가 생긴다. 배너를 클릭해 들어가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와 <차 후에 진행할 프로젝트>들을 확인할 수 있다. 차후에 진행하는 프로젝트들은 <공개예정 상태>로 되어 있다. 때문에 그 프로젝트들을 보고 펀딩기간을 잡도록 하자.


지금 텀블벅에서 매달마다 기획전을 연다. 기간도 기획전마다 다 다르다. 기획전에 참여를 하지 않더라도 불꽃 튀는 경쟁을 조금이라도 쉽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획전 오픈 기간을 피하도록 하자. 이건 도서뿐만이 아니라 모든 장르의 기획전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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