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6) 프로젝트 오픈 후 해야 할 일

by 송아론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 (12).png

https://class101.page.link/6yWU

클래스101에서 전자책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구입하면 텀블벅 기획서 가이드 파일을 드립니다.



6) 프로젝트 오픈 후 해야 할 일



공개예정이 끝나고 프로젝트가 오픈 되었다. 지금부터 펀딩 기간 동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도록 하겠다.



① 얼리버드를 효과적으로 응용하는 법


후원자들이 알림을 누르는 이유는 얼리버드를 펀딩하기 위해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얼리버드는 한정된 수량만큼 판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앞서 나는 얼리버드 패키지를 만들라고 했다. 그리고 할인이나 무료로 주는 리워드는 서브 리워드로 선택하라고 했다. 만약 얼리버드 패키지를 50개만 만들어서 진행했다고 하자. 다 펀딩이 돼서 재고가 없다면 사람들은 당연히 아쉬워한다. 때문에 애초에 얼리버드 패키지를 만들 때는 유한이 아니라 무한이라고 생각하고 해야 한다. 그래야 얼리버드에 후원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얼리버드는 무한으로 준다고 하고 수량을 조금씩 풀어주자. 이를테면 허니버터칩이나 포켓 몬 빵처럼 말이다. 무한으로 준다고 해서 999개씩으로 한다? 그 순간 얼리버드의 가치가 떨어지는 지름길이 조심하도록 하자. 얼리버드가 소비되는 걸 계산해서 50개, 60개, 40개 식으로 실시간으로 체크하며 얼리버드를 풀도록 하자. 그리고 1차로 푼 얼리버드가 솔드 아웃되면, 프로젝트 소개 글 맨 위에 이와 같이 쓰자.


» 얼리버드 스페셜 패키지 1차 SOLD OUT! -> 2차 진행

» 얼리버드 스페셜 패키지 2차 SOLD OUT! -> 3차 진행


이런 식으로 써줘야 얼리버드가 인기가 있다는 걸 후원자에게 어필해 펀딩 욕구를 더 당기기 때문이다. 이게 얼리버드를 펀딩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② 응원권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법


앞서 프로젝트 공개예정을 할 때, 알림이 저조하다면 알림을 누르면 응원권을 주라는 말을 하라고 했다. 이와 같은 홍보를 진행했다면, 펀딩이 오픈하기 10분 전에 반드시 응원권을 줘야 한다. 이건 꼭 잊어먹지 않도록 하자. 신뢰와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외에 응원권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다음과 같다.


-펀딩 기간 중간에 응원권을 배포한다.

-펀딩 마지막에 응원권을 배포한다.

-프로젝트가 인기순위에서 내려가려 할 때 응원권을 배포한다.


펀딩 중간에 배포하는 이유는, 이때가 가장 실적이 저조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펀딩 중간에 응원권을 배포하는 게 순위를 올릴 수 있는 비법 중 하나다. 물론 그렇다고 극적으로 순위가 올라가거나 하진 않으니 기대는 하지 말자.


펀딩 마지막에 응원권을 배포하는 이유는, 펀딩 종료 기간이 다가올수록 사람들이 다시 펀딩을 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특히 종료 며칠 안 남은 시점에는 펀딩이 더 잘 들어온다. 이때 응원권을 사 용해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자.


이외의 4가지 팁을 더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펀딩이 끝난 후 대처하는 노하우도 있습니다.

전자책을 구매 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class101.page.link/6yWU

클래스101에서 전자책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구입하면 텀블벅 기획서 가이드 파일을 드립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5) 프로젝트 오픈 전 경험자만 알 수 있는 노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