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르노 Nov 05. 2021

유튜버 이연님께서 이야기하시네요.

저는 불확실해도 그냥 해요.

"00을 해도 되나요?"라는 문의를 많이 받는 유튜버 이연님은 답합니다.


확신 없이 그냥 해보세요.

망할 수도 있지 하고 그냥 해보시는 거죠.


이전에 만났던 40-50대 대표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도, 이분들 조차 확신은 없어 보여요.

나이나 직책이 높다고 없던 확신이 생기지는 않는 거죠.


실패한다고 지구가 망하거나 내가 완전히 망하지는 않습니다.

실패를 통해 나 스스로 망하는 바닥을 높여나간다면 그 바닥의 한계치가 높아질 거예요.


이연님은 아직도 유튜브 영상을 만들고 나서 사람들이 좋아할지에 대해 확신이 안 서신다고 합니다.

예전이 디자인 일을 하실 때도 마찬가지고요.


실패한 후 받은 좌절도 익숙해지면 큰 아픔이 되지 않습니다.


확신이 없다 보니 여러 일을 동시에 해요.

한 가지 일이 망해도 다른 일이 있으니깐요.

동시에 여러 일은 망하지 않잖아요?


인생에도 주가가 있는 것 같아요.

항상 올라갈 수만은 없어요.


나 하나가 잘못해서 주식이 내려가지 않잖아요. 여러 원인들이 있는 거죠.

진행하던 일이 잘못되면 큰 그림을 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온전히 내 탓은 아니에요.


내가 하는 일이 의미 없다고 생각날 때가 있습니다. 누구나 확신 없이 하는 거죠.

그냥 해보세요. 확신 없이해도 크게 망하지는 않습니다.


이 영상조차 확신 없이 만드셨다고 하는데 많은 인사이트를 주시네요.


작은 위안이 되기를 바랍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유튜브 채널 : 아르노TV

작가의 이전글 오징어 게임에 숨어있는, 조심해야 할 심리적 착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